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oach Anna 안나 코치 Oct 04. 2023

100세 시대, 이직, 업무 변화, 경력전환은 필수다!

변화를 준비하고 받아들이기 위한 학습에 대하여 

이제는 자신의 경력과정에서 부서가 변동되고, 새로운 업무가 주어지는 등 계획하지 않은 사건들이 일어나더라도, 그러한 변화에 저항하기 보다, 그로부터 어떤 유익을 얻을 수 있을지 생각해보고, 자신의 경력의 변화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무엇보다 직업, 직무 등이 변화하더라도, 자신의 정체성과 자신에게 의미 있는 일들로 연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스스로 업무 관련 학습 경험에 노출됨으로써, 새로운 기회를 찾는 적극적 행동도 요구됩니다. 


100세 시대

이제 100세 시대가 되면서 개인은 이제 80세까지 일해야 하는 시대가 되었고, 개인이 급변하는 노동시장에서 계속 일을 하려면, 지식의 복습으로는 불가능하며, 따로 시간을 내어 지식과 기술의 재교육을 위한 투자를 해야 합니다. '100세 인생'이라는 책의 저자 린다그랜튼은 이제 개인은 더 많은 불확실성에 직면해야하기 때문에, 자신에게 재교육과 재투자를 해야 한다는 것을 유연한 자세로 받아들여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는 세상이 변화함에 따라 사람들은 일생동안 다양한 직업을 갖게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미국 노동 통계청(U.S. Bureau of Labor Statistics, 2021)에 따르면, 베이비붐 후반에 태어난 사람들은 평균적으로 12.4개의 직업을 가졌다고 했습니다. 


이를 통해, 이제 개인은 자신의 고용가능성을 향상하기 위해 시대의 변화에 따라 다양한 역량과 기술을 익혀야 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직업을 갖는 시대에 살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직장인은 자신의 경력의 변화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갖는 유연성을 갖춰야 합니다.  


100세 시대에, 직장 내의 업무 변화, 이직, 경력전환은 이제 불가피한 상황이며, 이를 위해 개인은 자신의 경력을 위해 재교육, 재투자 하며, 변화해야 합니다. 


이제 직무의 변화, 직업의 변화는 내가 원하든, 원치 않든 반드시 일어나는 일이 되었고, 나는 이러한 변화를 잘 받아들이고 그것을 기회로 만들기 위해 지금부터 무엇을 준비하고 학습해야 하는지 생각해야 합니다. 



저는 과거에 13년 간 홍보 담당자로 회사에서 일하였습니다. 직무적으로 급격한 변화를 겪은 시기가 2016년 입니다. 저는 국내 언론홍보를 주로 담당했었는데 스타트업으로 이직하면서 해외홍보라는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외국기자들에게 회사와 제품에 대한 피칭도하고, CES도 3번 다녀오고, 해외외 어워드를 신청하고 수상하는 등의 업무를 진행했습니다. 


또한 '퍼포먼스 마케팅'이 새롭게 부각되면서, 구글광고, 페이스북 광고를 배우고 구글 어날리틱스로 성과를 분석하는 그로우쓰 마케팅을 진행하였습니다. 이 업무는 제가 이제까지 해보지 않은 완전 새로운 영역이었고, 아예 처음부터 배우고, 적응하느라 힘들었던 기억이 납니다. 


이렇게 새로운 업무를 맡고, 업무가 변화하고 확대되는 부분에서 많은 생각을 했었습니다. 해외홍보는 제가 좋아하고 즐길 수 있었지만, '퍼포먼스 마케팅' 부분은 제가 할 수는 있었지만, 이 일을 처음부터 다 배워서 엄청 잘하고 싶다라는 동기가 들지는 않았던 것 같습니다. 그러나 앞으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쪽에서 일하려면 이렇게 새로운 툴을 배우고, MZ 감성으로 컨텐츠를 만들고, 다양한 SNS 채널을 섭렵해야 하는데 '이러한 부분이 나랑 잘 맞을까? 내가 진짜 앞으로 마스터하고 싶은 영역인가?' 에 대한 의문이 들었습니다. 


'어짜피 새로 모든 걸 배워야 한다면, 그냥 내가 공부하고 싶었던 걸 처음부터 새로 배우는 것이 낫지 않을까? 그러면 재미있기라도 하지.... 이건 내가 원하는 것 보다는 시대가 내 직무에 원하는 거니까, 내가 이걸 장기적으로 잘하고 싶은 마음이 별로 들지 않는다....' 


당시에 이런 생각이 들었고, 여러가지 다른 상황과 겹쳐서, 회사를 그만두고 심리학 박사를 가게 된 계기 중 하나였습니다. 그렇게 저는 홍보 담당자에서 코치, 강사로 경력전환을 하였습니다. 


물론 그 과정은 결코 녹록치 않았습니다. 정말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해낼 수 있었던 것은 제가 좋아하는 공부였고, 저에게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 공부였고, 제가 이 공부로 내적, 외적 성장을 한다고 느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코치, 강사 일이 제가 인생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를 실현하는 일이었기 때문입니다. 



코칭 성찰질문 

나의 5년후, 10년 후 일하는 나의 모습은 무엇인요? 

나는 지금부터 무엇을 학습해야 할가요? 

이전 11화 인생에서 가장 확실한 투자! 나에대한 투자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