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브런치북 어떤날 05화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avid Mar 30. 2016

감사과

전반전

“이쪽 방으로 오시죠?”


본사 사무실에 이런 밀실이 있는 줄은 처음 알았다.


“휴대폰 가지고 오셨나요?”


“네...”


“주시죠”


“네?”


“달라고...”


말이 점점 짧아졌다.

휴대폰은 받은 사람은 내 휴대폰에 배터리를 분리하고 책상 끝에 밀어 넣었다

그리곤 하얀 A4 종이 한 장과 모나미 볼펜 한 자루를 주고 나에게 이런 말을 반복하고 있었다.


“잘못한 거 써..”


“네?”


“여기 감사과야. 당신들 같이 회사에 해를 끼치는 자들 잡아들이는 감사과라고”


“그런데요?”


“뭘 잘못했는지 몰라? 니 머릿속에 있는 그걸 쓰라고?”


과거 기억이 주마등처럼 지나갔다..

아니 본능적으로 억지로 기억을 찾아다니고 있었다.

혹시 회사 컴퓨터에서 주식 한 걸 알았나? 아니면 내가 요즘 인터넷을 한 시간이 너무 길었나? 지각한 적이 있었나? 뭐지...

온갖 생각에 머리를 쥐어짜서 A4용지에 한 줄을 채웠다.


- 업무 시간에 주식 한 점. 죄송합니다.


그걸 본 감사 과장이 어이없다는 표정으로 종이를 찢어 버리고 다시 새로운 A4 용지를 줬다. 

똑같은 말은 반복한다.


“뭘 잘못했는지 써.”


마치 내가 큰 잘못을 한 게 분명히 있고 난 그 기억을 못 하는 게 아닌가 하는 착각을 불러일으킬 정도로 압박감이 심했다.


“얘기를 해주세요. 뭘 잘못했는지.. 저두 너무나 궁금해요... 얘길 해주시면 되잖아요 이걸 도대체 몇 시간째 반복하시는 거예요?”


“업체에서 신고가 들어왔어. 업체 사람에게 접대받았다는 신고다.”


“엥? 저 술 안 먹는데요.. 그리고 웬 접대? 잘못 아신 것 같아요? 오해가 있지 않나 싶습니다” 이런 나의 해명에 들려온 대답은 이 회사를 들어온 나를 두 번째로 후회하게 만든 사건이고 인생에 두 번 다시 겪지 말아야 할 말을 듣게 되는 순간이다.


“너 같은 새끼들을 내가 모를 줄 알아?”

“원래 다 안 처먹었다고 해.. 미리 말해. 언제 누구랑 어떻게 먹었는지!!”

“너 이 새끼 니 이력에 빨간 줄 가고 싶어?”

“이 바닥에서 소문 하나 내면 넌 어디도 취업이 안돼? 빨리 안 불어?”


눈물이 났다.

쉬지 않고 몸 바쳐서 열정을 쏟아부었는데..

돌아오는 건 그토록 바라던 후임이 아니라 이런 욕설과 모역이라는 걸...

눈물을 감추기 위해 양해를 구하고 화장실로 뛰쳐나가는 순간에

그걸 보고 도망치는 줄 알고 감사과 직원이 어이없다는 표정으로 화장실로 따라 들어왔다. 

억울했다. 

분했다.

세상이란 이런 곳이었는데 내가 그동안 모르고 있었던가. 

지들이 검찰도 아니고 하루 종일 방에 구금을 시키고 이렇게 취조하는 게 법으로 문제없나? 

머릿속에 온통 분노와 억울함이 머릿속을 맴돌았다. 

차분이 마음을 정리하고 대화를 시작했다.


“없습니다.”


“어디서 누구랑 어떻게 먹었는지 써”


“없습니다”


“증거가 있는데 발뺌할 거야?”


“보여주세요”


“OO 주점에서 몇 월 며칠에 OO과장 알지? 술 먹었어 안 먹었어?”


“이 시간에 출문 기록과 일치하는데 술 먹은 거 맞잖아... 우리 시간 끌지 말고 인정하자” 


“없습니다”


그렇게 A4용지에 잘못한 걸 쓰라고 주면 “없음”이라고 제출하고

그걸 받은 담담 과장이 무심하게 찢어 버리고 새 A4 용지를 주고 이걸 계속 반복을 하였다. 

고문도 이런 고문이 없었다.

일방적인 오해와 그걸 해명하려는 자의 사투가 아침부터 시작을 해서 저녁이 다해갔다.

시계도 창문도 없기에 정확히 얼마나 지났는지 알 수는 없었다.


전반전이 끝나가고 있었다.

이전 04화 세상을 알게 된 날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