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AI 전문기업, 디피니트입니다.
오늘은 기업 내•외부 빅데이터를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방법과
사전에 필요한 준비사항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오늘의 목차입니다.
1.외부 빅데이터의 정의와 중요성
먼저 기업의 외부 빅데이터란 기업 외부에서 생성되는 대규모 데이터 세트를 의미합니다. 이는 시장 동향, 소비자 행동 패턴, 경쟁사 정보, 소셜 미디어 데이터 등을 포함하는데요. 이러한 데이터는 기업의 신제품 개발, 전략적 의사결정, 시장 인사이트 도출, 고객 니즈 분석, 위기 대응에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 외부 빅데이터 활용하려면 ]
외부 빅데이터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고도화된 접근이 필요합니다.
고급 애널리틱스 도입: 머신러닝과 딥러닝 알고리즘을 활용한 예측 모델링
실시간 데이터 처리 플랫폼 구축 : 스트림 프로세싱 기술을 통한 즉각적인 인사이트 도출
데이터 시각화 툴 활용: 복잡한 데이터 패턴을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고급 시각화 도구 활용
• 빅데이터 분석 전문업체와 협업 : 주로 많은 기업들이 활용하는 방법
구체적인 사례는 아래 링크를 보시면 자세히 확인 가능합니다.
외부 빅데이터 활용에 앞서, 기업 내부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하는데요.
기업 내부 데이터의 종류에는 뭐가 있을까요?
다양한 어플리케이션, 솔루션, 시스템에 축적되는 데이터, 커뮤니케이션에서 발생하는 문서나 이메일, 파일 등이 해당됩니다.
구체적인 예로는 계약 관련 데이터, 고객 데이터, 판매 데이터, 생산 및 재고 관리 데이터, 영업 및 마케팅 데이터, 고객 서비스 및 상담 데이터, 내부 커뮤니케이션 데이터, IT 시스템 로그 데이터 등 입니다.
이러한 기업 내부에서 발생하는 빅데이터를 먼저 관리하고 활용한다면 기업의 사업 운영 효율을 최적화할 수있으며, 부족한 부분을 발견하고 외부 빅데이터 활용 목적을 찾을 수 있죠.
다시 정리하자면, 내부 데이터 활용을 선행해야 하는 이유는 비즈니스 프로세스 최적화를 위해서입니다.
비즈니스 프로세스 최적화란(BPO)?
기업의 운영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성과를 개선하기 위해 기존의 업무 프로세스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개선하는 전략적 접근 방식입니다. 기업의 전반적인 경쟁력 향상을 목표로 하는데요.
이를 위해선 간략하게 아래와 같은 단계가 필요합니다.
1) 목표 설정
: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명확한 목표를 설정합니다. 이는 효율성 증대, 비용 절감, 품질 향상 등이 될 수 있습니다.
2) 현행 프로세스 분석
: 현재의 업무 프로세스를 상세히 분석하여 비효율적인 부분이나 개선이 필요한 영역을 식별합니다.
3) 재설계 및 개선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프로세스를 재설계하거나 개선합니다. 이 과정에서 불필요한 단계를 제거하고, 자동화 가능한 부분을 찾아 적용합니다.
4) 기술 활용
최신 기술(예: AI, RPA, 클라우드 컴퓨팅)을 활용하여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고 효율성을 높입니다.
5)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프로세스 성과를 측정할 수 있는 핵심 성과 지표(KPI)를 설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을 합니다.
AI 기반 기업용 챗봇의 전략적 활용
최신 생성형 AI 기술을 활용한 기업용 챗봇은 비즈니스 프로세스 최적화 핵심 도구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신속하고 정확인 내부 정보 검색뿐 아니라 자연어 처리 기반의 복잡한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기 때문이죠.
기업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에 AI 챗봇을 연동시켜
대화만으로 데이터를 실시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AI 챗봇은 내부 지식 관리, 의사결정 지원, 직원 생산성 향상 등 다양한 영역에서 혁신적인 가치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는 전반적인 고객 경험을 향상시켜 기업 경쟁력을 높일 수 있죠.
디피니트의 다비스 챗봇은 내부 데이터를 실시간 활용하여 비즈니스 최적화를 제공합니다.
직원들은 업무용 챗봇, 다비스를 사용해 불필요한 업무에서 해방되고 고객을 위한 업무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있습니다.
다비스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에 접속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