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분석학
프로이트의 라스트 세션은 수많은 죽음이 일어나는 전쟁 속에서 두 명의 학자가 만나서 토론하는 내용의 영화이다. 신을 믿으면 정신병이라는 프로이트와 신의 창조와 계획을 믿는 C.S. 루이스의 이야기이다. 어릴 적 다른 종교를 배타하는 아버지의 모습과 많은 가까운 이들의 죽음, 자신의 구강암으로부터의 고통, 그리고 자신의 딸 안나의 동성애로 인해 프로이트는 신을 부정한다. 어릴 적 자연에서 느낀 경이로움, 전쟁에서의 살아남음, 인간에게 주어진 자유의지, 그리고 불완전한 사람들이 미숙하지만 공통되게 기록한 신의 존재에 대한 연구를 통해 루이스는 신을 의지한다.
내가 읽은 프로이트의 삶의 배경을 돌아보자면 프로이트의 아버지는 엄격했고, 어머니는 프로이트를 아주 예뻐했다. 이 경험으로 이성의 부모에게 매력을 느끼고 동성의 부모를 죽이고 싶어 한다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라는 개념을 만들지 않았나 싶다. 아이가 계속 생겨 아내와 성행위를 더 이상 안 하는 금욕을 실천하면서 프로이트의 이론에 인간의 성격이 만들어지는 데 있어 성이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프로이트에 따르면 사람의 성격에는 무의식, 전의식, 의식 단계가 있는데, 이 단계들 속에는 원본능, 자아, 초자아라고 나눠진 구역이 있다. 이 중에서 자아가 전 단계에 퍼져있기에 삶에 존재하는 불안으로부터 본인을 방어하는데 큰 역할을 한다. 마지막으로 프로이트 하면 떠오르는 것은 심리성적발달단계로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생식기로 이루어져 있다. 항문기 때 배변훈련에 대한 아이의 반응에 따라 아이의 성격이 다르게 형성된다는 이야기가 흥미로웠다.
내가 읽고 있는 교과서 두 권은 6가지 인간성에 대한 개념을 기준으로 다양한 성격이론을 구분한다. 프로이트의 이론이 주장하는 인간성에 대해 살펴보자.
1. 인간의 행동은 과거의 사건들에 의해 무의식적으로 이미 결정되었다.
2. 많은 신생아의 불안과 환상은 생물학적인 것이다.
3. 미래에 대한 목표가 아닌 불안으로 가득 찬 과거의 원인으로 인해 현재의 행동이 결정된다.
4. 인간의 진화적인 과거는 비슷한 발달단계를 만든 한편, 다양한 어린 시절의 경험은 다양하고 특별한 성격을 만든다.
5. 불안을 바탕으로 둔 갈등으로 가득 찬 인생을 살고 파괴적인 만족을 추구하는 인간의 미래를 비관적으로 본다.
6. 우리의 모든 말과 행동은 무의식으로 인한 것이다.
#프로이트의라스트세션 #프로이트 #cs루이스 #고급성격이론 #심리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