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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진영솔 Nov 24. 2024

버러스 스키너

행동분석학

스키너는 손다이크와 왓슨에 이어 인간의 성격을 관찰가능한 행동만으로 연구가능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관찰가능한 일들 뿐만 아니라 사고, 기억, 예측 등 모든 개인적인 활동들도 행동으로 관찰가능하다고 하는 급직적인 행동학자였다. 그에 따르면, 인간의 행동은 자유의지가 없고, 규칙에 의해 결정되었기에 과학적으로 연구가능하며, 인간의 행동을 예측하기 위해서는 그 인간이 속한 환경의 영향을 역사를 통해 바라봐야 한다. 인간의 행동은 다음 세 가지 힘에 의해 만들어진다고 했다: 개인의 보상 역사, 자연적 선택, 문화의 진화. 조작적 조건화는 보상 혹은 처벌로 특정한 행동을 하도록 만드는 것을 말한다. 사회적 통제는 조작적 조건화, 보상의 경향 묘사, 개인에게 결핍 혹은 만족을  주는 것, 또는 신체적으로 개인을 억압하는 것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인간은 또한 개인 통제로 행동을 제어할 수 있는데, 이 통제는 모두 자유의지가 아닌 환경에 의한 것이다. 건강하지 않은 행동은 다른 행동들이 습득되듯이 보통 조작적 조건화에 의해 만들어진다. 이러한 행동을 바꾸기 위해서 행동치료자들은 조작적 조건화를 바탕으로 하는 다양한 행동 변화 기술을 쓴다.


스키너는 1904년 3월 20일 펜실베니아에서 변호사이자 정치가인 아버지와 주부였던 엄마 사이에서 남동생보다 2년 반 정도 빨리 태어났다. 그는 어렸을 때부터 신을 경외하고 경찰을 두려워하며 타인이 그를 어떻게 생각할지를 항상 생각하도록 교육받았다. 그의 아버지는 그가 어렸을 때 감옥에도 데려가며 나쁜 일을 하면 어떻게 되는지를 직접 목격하게 했다. 이러한 교육방식은 후에 조건화에 대해 흥미를 가지게 했다. 그가 대학에 들어간 첫해에 동생이 죽고, 그의 부모는 스키너가 가족 안에서 생활하기를 바랐다. 스키너는 음악과 문학에 흥미가 있었으며, 해밀턴 대학에서 영어를 전공했다. 프로스트에게서 글을 잘 쓴다고 인정을 받았으나, 부모로부터 허락받은 1년의 기간 동안 성공적인 글을 쓸 수 없었다. 1년 반의 어둠의 시기를 보내다가 새로운 경력을 만들어야 했고, 왓슨과 파블로브의 글을 읽고, 행동학자가 되기로 마음먹는다. 심리학사를 받지는 않았지만, 하버드대학 대학원에서 심리학과 학생으로 받아주면서 박사학위까지 얻게 된다. 미국이 공황 시기를 지내면서 일을 구할 수 없을까 걱정했지만, 하버드대학에서 다행히 새로운 교수진 사회를 만들면서 3년을 연구 교수진으로 지낼 수 있게 되었다. 미네소타대학에서 9년 동안 가르치고 연구하면서 이본 블루와 결혼하여 두 딸을 낳는다. 비둘기가 미사일을 이끄는 역할을 하도록 가르치는 연구도 하고, 베이비텐더라는 요람도 만들기도 했다. 그러나 이 두 프로젝트는 정부보조금 얻기 실패와 특허 보안 및 비양심적인 파트너와의 만남으로 절망과 실망으로 이끌었다. 이렇게 40세에 20대에 이어 두 번째 정체성 위기를 맞는다. 그의 아버지가 손녀들을 보고 싶어 학교에서 교수로 지내며 받는 급여를 대신 내줄 테니 일하지 말고 친가로 오라는 제안을 하였고, 이 제안을 받아들이며 스키너는 그동안 월든 투라는 책을 펼칠 수 있었다. 하버드에 돌아가서 비둘기로 작은 실험들을 계속하다가 60세에 은퇴한 뒤에도 10년은 더 연구를 놓지 않았다. 1990년에 백혈병으로 죽게 되지만, 일주일 전에 미국심리학회 컨벤션에서 인생에 걸쳐 높은 공헌을 심리학에 했다는 증서도 유일하게 받기도 한다.


스키너가 인간본성 6가지 기준을 어떻게 세웠는지 보자.

1. 스키너는 인간의 행동이 자유롭지 않고 환경적 영향에 의해 통제되고 결정된다고 바라봤다.

2. 스키너는 인간 본성 형성에는 기후, 지리, 신체적 힘과 같은 생물적 요인보다 가족 구조, 어린 시절, 교육체계, 정부 구조 등의 사회적 환경이 더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바라봤다.

3. 스키너는 인간이 과거의 보상과 같은 학습으로 행동하며, 생존을 위한 종의 경향, 문화의 진화로 인해 행동이 결정되기에 인간의 생각이 미래지향적인 것처럼 보여도 실은 과거의 경험에 의해 결정된다고 했다.

4. 각각의 인간의 역사, 즉 과거가 그들의 본성을 만들기에 모두가 독특하다고 바라봤다.

5. 스키너는 인간이 환경적 영향의 통제를 받는 것을 인지하고 그것을 잘 이용하면 더 좋은 학습을 할 수 있고, 그것은 더 좋은 사회로 이끌 것이라고 했다.

6. 스키너는 환경적 경향의 복잡함이 무의식적으로 인간의 생각과 행동에 영향을 준다고 했다.


#월든투 #버러스스키너 #고급성격이론 #심리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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