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진영솔 Nov 17. 2024

한스 아이젠크, 로버트 매크레이, 폴 코스타

특성과 요인 이론

한스 아이젠크는 1916년에 베를린에서 외동아들로 연예인 가정에서 태어났다. 엄마는 배우였고, 아빠는 코미디언이었으며, 그들은 아이젠크가 4살이었을 때 이혼하여 아이젠크에게 많은 사랑을 보여주지는 않은 듯 하. 그들의 이혼 후에 아이젠크는 외할머니와 같이 살았다. 그의 부모는 종교적이지 않았고, 그의 외할머니는 가톨릭이었으나, 아이젠크가 무엇을 하든 받아주는 스타일이었기에 아이젠크는 어떠한 종교 헌신 없이 자랐다. 그래서 그런지 그는 어린 시절의 환경이나 경험보다 유전적 요인이 성격 개발에 영향을 준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학교를 다닐 때는 질문을 항상 하는 아이였고, 교사를 당황시키기 일쑤였다. 세계 1차 대전 이후 독일에서의 삶은 녹록지 않았고, 베를린 대학에서 물리를 공부하면 나치의 비밀경찰이 되어야 한다는 소리를 듣고, 독일을 떠나기로 마음먹었다. 영국으로 들어와서 공부를 계속하려고 보니 입학시험과목을 잘못 봐서 물리 대신 들을 수 있는 과학 전공이 심리학이어서 전혀 심리학에 대해 모르는데도 우연하게 심리학을 전공하게 되었다. 1940년에는 많은 유럽국가가 전쟁 중에 있는 상황에도 심리학으로 같은 대학인 런던 대학에서 심리학 박사학위를 땄다. 많은 국가를 여행하며 심리학 책을 출판하고, 임상심리프로그램에 참여했다. 그러던 와중 아름다운 심리학자 시빌을 만나 아들을 낳은 마가렛과 이혼하고 시빌과 결혼한 후에 세 아들과 딸 한 명을 낳았다. 그 후에도 많은 책을 편찬하고 심리치료는 효과가 없다는 논란이 되는 말도 하기도 하다가 1997년 젊은 시절 피던 담배로 인한 암으로 사망하게 된다.


로버트 매크레이는 1949년 미주리주에서 태어났다. 세 아이 중 막내로 과학과 수학에 큰 흥미를 가지고 자랐다. 미시간주립대학에서 철학을 전공한 뒤 열린 결말의 철학이 마음에 들지 않아 보스턴 대학에서 심리학 대학원에 진학하게 된다. 1976년 매크레이가 박사과정을 마치고 코스타가 그를 흡연 및 성격 연구 프로젝트 디렉터이자 공동 연구자로 고용하게 된다. 비록 이전 심리학자인 월터 미셸에 의해 상황이 어떠한 성격 특성보다 중요하다고 여겨지면서 특성이론 연구가 금기시되어 있는 상황이었지만 이 둘은 계속해서 특성을 연구했다. 폴 코스타는 1942년에 뉴햄셔에서 태어났다. 클락대학에서 심리학사 학위를 얻고 시카고 대학에서 인간발전으로 석사와 박사 학위를 얻는다. 매크레이와 코스타의 협업은 심리학계에 큰 연구결과를 가져왔다. 200개가 넘는 공동 연구 논문, 챕터, 책을 적었다.


특성 및 요인 성격 이론은 요인 분석을 기반으로 인간특성이 상관관계 연구로 측정될 수 있다고 추정한다. 아이젠크는 연역적 방법으로 다음의 세 개의 양극적인 요인을 추출했다: 외향성/내향성, 신경증성/안정성, 그리고 정신증/초자아. 외향성은 사회적이고 충동적인 반면, 내향성은 수동적이고 사려 깊다. 신경증성은 불안하고, 강박적이고, 범죄를 저지를 수 있으나, 안정성은 감정적으로 안정된 것을 볼 수 있다. 정신증은 적대적이고, 자기중심적이고, 의심하며, 순응하지 않고, 비사회적이나, 초자아는 공감하고 협력하는 양심을 볼 수 있다. 아이젠크는 유용하기 위해서는 성격이 행동을 예측할 수 있어야 한다고 했다. 매크레이와 코스타도 아이젠크처럼 성경의 생물학적인 부분을 강조했다. 그들의 다섯 가지 요인 이론은 세계의 다양한 문화에서 성격 특성을 측정하는 데 사용되고 있다. NEO-PI-R은 성격특성의 안정성이 30살 이상의 나이에 보인다고 한다.


특성 및 요인이론학자들이 바라본 인간본성 6가지 기준을 보자.

1. 성격이 결정되었는지, 자유의지로 만들어질 수 있는지에 대해 고려하지 않았다.

2. 사회적 요인보다 생물적 요인에 큰 강조를 했다.

3. 인간본성이 과거지향적인지 미래지향적인지도 고려하지 않았다.

4. 각각 특성에 사람마다 다른 점수를 얻기 때문에 인간본성은 사람마다 독특함을 갖고 있다고 바라봤다.

5. 인간본성에 대해 낙관적이지도 비관적이지도 않았다.

6. 다른 동물들과 다르게 오직 인간만이 의식적으로 자신과 타인에 대한 데이터를 모으고 분석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한스아이젠크 #로버트매크레이 #폴코스타 #고급성격이론 #심리학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