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와이룰즈 Apr 30. 2023

연속적인 작은 성취의 힘은 생각보다 강력하다

투자다이어리 #02

최근 한 마케팅 관련 유명 유튜버가 ‘작은 성취’에 대해 곱씹는 뉴스레터를 보냈다. 까마득해 보이는 너무 먼 목표를 향해 나가는 것보다 당장 이룰 수 있는 작은 성취의 힘이 생각보다 강력하다는 것이다. 그러고 보면 자기 계발서나 어느 정도 성공의 맛을 본 사람들의 인터뷰를 보면 처음부터 큰 목표를 세웠다기보다 작은 성취들이 쌓이다 보니 어느새 큰 성공 위에 있더라 하는 이야기를 종종 들었던 기억이 있다.


생각을 해보면 이는 사람들을 게임에 몰입하게 만드는 방식과 유사하다. 게임에는 퀘스트가 주어지고 이를 달성하면 보상을 얻는다. 게임의 목적인 더 높은 레벨과 점수를 위해 유저들은 수많은 미션을 통해 보상과 함께 성취감을 얻는다. 그리고 내 레벨, 내 점수의 순위는 몇 등이고 얼마나 더 해야 더 높은 곳으로 갈 수 있는지 가늠할 수 있게 해준다. 이 실시간 피드백 시스템은 게임 유저들을 계속해서 게임하도록 만드는 힘이다. 그리고 이 원리를 비즈니스에서 적용한 개념이 바로 게이미피케이션이다. 인간의 근본적인 심리를 이용한 원리인 만큼 게임이나 비즈니스뿐만 아니라, 우리 삶에도 충분히 적용할 수 있는 요소다.


'작은 성취'는 목표에 다다르기 위한 일종의 퀘스트와 같다. 퀘스트를 하나하나 깨다 보면 걍험치가 쌓여 어느새 목표에 와 있는 것이다. 투자도 하나의 게임이라고 생각해 보자. 투자 레벨을 올리기 위해 비전과 비전을 향한 큰 목표를 세워야 할 것이다. 목표를 단계별로 더욱 세분화해 각 단계를 하나하나씩 격파하기 위한 퀘스트를 만드는 것이다. 이렇게만 할 수 있다면 슬기로운 투자 생활을 지속적으로 이어나갈 수 있지 않을까?


사실 개인적으로 디테일하게 계획을 세워 실행해 나간 적은 없다. 다만, 이제는 그 필요성을 깨달은 것 같다. 그럼 투자에 있어 비전과 목표는 어떻게 세우는 게 좋을까? 이는 다음 글에서 풀어봐야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투자 목표 세우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