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상준 May 31. 2023

'플랫폼 산업 사회적 가치창출 연구' 사례로 (2/2)

< 핵심을 짚는 사업제안서 Framework 트레이닝 >


[분석 3단계절차별 추진방안 사전 기획

 

본 단계에서는 사업의 추진에 앞서 전체 프로세스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절차별 추진방안을 상세히 기획, 제시한다. 이는 「사업추진 프레임워크」라고도 한다. 제안발표평가의 단계에서 이 한 장의 장표가 갖는 의미는 매우 크기 때문에, 저자는 제안사들이 해당 장표를 구성할 때 각자 제안만의 차별화 방안(과업, 방법론 등)을 강조해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것을 추천한다. 이때 자료를 받아들이는 대상을 고려해 가독성을 함께 고민하는 것이 좋고, 이에 내용을 상세하게 작성하더라도 명료하게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이처럼 제안 단계에서부터 복잡한 과업 간의 선후 관계를 파악해 합리적인 절차를 구성, 제안하고, 각각의 단계별 세부 추진방안을 사전에 충분히 고민하여 제시하는 것은, 발주담당자와 제안평가위원들로 하여금 해당 제안업체가 ① 대상 용역에 대한 높은 사전 준비도와 이해도를 갖추고 있고, 이를 통해 ② 이행 과정에서 발생 가능한 위험요소를 최소화할 수 있어 ③ 우수한 품질의 결과물을 산출할 수 있다는 판단이 들게 해 긍정적인 평가 결과의 도출을 유도할 수 있다.


물론 제안하는 추진절차나 세부 내용이 발주담당자가 기존에 생각했던 방향이나 선호하는 내용과 일부 다를 수도, 틀릴 수도 있는데, 논리적인 절차의 흐름과 상황에 부합하는 합리적인 추진방안, 방법론 등을 제안했다고 가정한다면 오히려 평가위원 또는 발주담당자에게 새로운 시각과 관점을 제공할 수 있어, 매력도를 높이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최종 제시하는 “디지털 플랫폼을 통한 혁신선도 및 사회 가치 창출방안 연구” 용역의 「사업추진 프레임워크」는 다음의 그림과 같다.


사업 추진절차별 세부 추진방안(안)



1. 사전 준비 (Phase 1)


대표 과업(Phase) 중 첫 번째는 「사전 준비」 단계이다. 말 그대로 용역착수 이전의 준비 단계로서, 발주담당자와의 미팅이나 인터뷰를 통해 수행범위와 추진일정, 과업 전반의 요구사항 등을 파악·협의하는 ‘사전미팅 및 협의’ 과업(Task 1-1), 특히 중요도가 높거나 촉박한 일정으로의 추진이 예상되는 과업들의 방향성을 미리 기획하는 ‘사전 기획’ 과업(Task 1-2)으로 구분된다.


1-1. 사전미팅 및 협의 (Task 1-1)


본격적인 착수에 앞서 발주담당자와 사전미팅을 통해 사업의 추진 방향성을 공유·협의한다. 본 용역의 경우, 3억 원이라는 매우 높은 예산이 배정되어 있는데, 사실 제안요청서의 요구사항을 고려해볼 때 이는 턱없이 높은 비용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사전미팅을 통해 어떠한 배경으로 인해 본 연구가 기획되었으며, 어느 요구사항 때문에 높은 비용이 책정되었는지, 해당 과업의 구체적인 수행범위와 요구내용은 무엇인지 등을 확실히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1-2. 사전 기획 (Task 1-2)


연구수행의 초기 시점에, 특히 계획 수립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시급 과업, 중요 과업을 중심으로 사전 추진방안을 기획한다. 제안을 준비하는 단계에서 단기에 집중적인 고민을 바탕으로 최적의 과업을 구성하고, 과업별 예상 수행방안들을 마련했지만, 이는 짧은 기간 내에 이루어졌기 때문에 충분한 고민이 반영되지 않았을 확률이 높다. 또한, 발주담당자와의 협의가 진행되기 전이었으므로, 사전미팅을 통해 협의를 마친 현재 시점에 다시 한번 구체적인 기획과 준비에 돌입한다.     


저자가 용역 초반에 중요 과업들의 “사전 기획”을 강조하는 이유는, 크게 아래의 두 가지 경우 때문으로 설명할 수 있다. 해당 이유에 따라 사업의 효율적 추진을 위해서는 연구의 초반에, 상대적으로 시간적 여유가 있을 때 주요 과업들의 이행계획과 방안을 선제적으로 확립해 놓는 것이 좋다.


Case 1.

용역착수 이후 한 달간의 시기가 용역사업자들에게는 보편적으로 가장 여유가 있는 시기일 확률이 높다. 보통 용역 초반에 연구의 주제를 둘러싼 환경을 파악·진단하는 「탐색(Exploration)」, 「조사(Investigation)」 성격의 업무들이 수행되는 반면, 실질적인 연구의 방향성을 「제시(Direction)」하거나, 주요 산출물이 「도출(Derivation)」되는 핵심 과업들은 주로 후반부에 배치되기 때문이다.  

   

Case 2.

착수에 앞서 용역 전반의 업무분류체계(WBS: Work Breakdown Structure)를 마련, 발주담당자와의 협의를 통해 과업별 추진일정, 방안 등을 상세히 계획했을지라도, 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과업들의 일정계획은 미뤄지기 일쑤이다. 공공의 정책연구, 컨설팅 사업의 특성상 정부, 지자체 등의 기타 요구사항이 수시로 생길 수 있고, 연구수행 과정에서도 예기치 못한 문제 상황이 빈번하게 등장, 대안(Alternative plan)을 찾아 적용하는 과정에서 시간적 소모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연쇄적인 일정의 밀림은 곧 연구 후반부에 촉박한 업무환경을 조성하여 산출물의 품질 저하를 초래한다. 


본 용역에서 “사전 기획”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과업에는 기업 사례조사, 평가 프레임워크 개발·적용 등이 있다. 이는 설문조사, 심층 인터뷰, 전문가 활용 등이 요구되는 과업들로, 내부 연구진 중심의 연구가 아닌, 모두 외부 관계자와의 연계를 바탕으로 업무를 수행해야 한다는 특성이 있다. 참고로 제안요청서 요구사항에는 전문가 활용에 대한 언급이 전혀 없는데, 사업에 배정된 높은 예산 금액과 전문성이 요구되는 과업(유형화 기준 마련, 평가 프레임워크 설계, 가치평가 수행 등) 특성을 고려해 비교적 풍부한 전문가 활용방안을 기획 및 반영하였다. 


이와 같은 방향성을 고려해 수립한 본 용역 내 주요 과업별 전문가(외부인력) 활용방안은 다음과 같다.  

   

① 기업 사례분석: 플랫폼 기업 대상 설문조사 → 혁신기업 대상 심층 인터뷰
② 기준 마련·평가: 유형화 기준 마련(1차 작업반) → 프레임워크 개발(2차 작업반) → 평가(3차 작업반)
③ 정책·전략방안 도출: 정책·전략 방향 검증·자문(1차 위원회) → 과제 아이디어 발굴·검토(2차 위원회)


주요 과업별 전문가 활용 계획(안)


각각의 과업별 전문가 활용방안에 관한 내용은 해당 단계에서 자세히 설명하도록 한다.



2. 환경진단 (Phase 2)


두 번째는 「환경진단」 단계로, 과업은 크게 사회·경제·기술·환경 측면에서의 플랫폼 영향도를 파악하는 ‘플랫폼이 미치는 영향에 대한 환경진단’ 과업(Task 2-1)과 사회적 가치의 유형화 연구, 평가 프레임워크 개발·적용 연구 등 각종 유관 연구사례의 현황을 조사, 시사점을 도출하는 ‘국내외 가치평가 연구·사례 현황조사’ 과업(Task 2-2)으로 구성된다.


2-1. 플랫폼이 미치는 영향에 대한 환경진단 (Task 2-1)


9개의 핵심요구사항(Key Sentence) 중 “플랫폼이 사회, 경제에 미치는 긍정·부정 영향 분석”을 수행하기 위한 과업이다. 이에 따르면 진단의 영역을 사회와 경제로 한정하고 있는데, 그 외 추가 요소(기술, 환경 등)에 대한 현황조사도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거시환경분석, 영향 진단 시 주로 활용되는 기법인 STEEP, PEST 등 방법론의 적용을 제안하였다. STEEP, PEST 기법은 각각 Social(사회), Technological(기술), Economical(경제), Environmental(환경), Political(정책) 요소, Political(정책), Economical(경제), Social(사회), Technological(기술) 요소에 대한 진단이 가능한 환경분석 방법론으로, 분석이 필요한 영역에 따라 방법론의 선택이 결정된다.


PEST 분석 방법론 구성요소 (출처: boardmix.com)


2-2. 국내외 가치평가 연구·사례 현황조사 (Task 2-2)     


본래 제안요청서에는 없는 요구과업이나, 이후 「평가(Evaluation)」 단계의 「평가 기준 마련(Phase 4)」 수행에 앞서 필요한 선행조사의 범위로 판단되어 추가로 추진방안을 고민, 연구절차에 반영하였다. 이처럼, 요구사항에는 없더라도 논리상 필요한 과업이 있다고 판단된다면 용역사업자가 제안할 수 있어야 하는데, 어차피 특정 결과의 도출을 위해 수행하게 될 과업이라고 한다면, 제안평가 등의 단계에서 해당 과업을 추가로 제안한다는 내용을 강조, 어필하는 것이 현명하다고 할 수 있다.     

조사의 경우 국내외 연구보고서, 논문자료 등을 중심으로 추진, 사회 가치평가와 관련해 기존 연구된 정의나 유형화·분류 기준을 탐색하고, 평가 프레임워크의 개발 및 검증, 실증 연구사례들을 비교·분석해 종합시사점을 도출한다.


...






본 글은 출판사와의 계약을 통해 책으로 출판('24.하반기)될 예정임에 따라, 

기존 작성 글 대비 수정을 통해 내용을 축약하였습니다.

각 주요 단계별 분석 세부내용들은 계약 내용에 따라 공개하지 못하는 점 양해부탁드립니다.

향후 출간된 책을 통해 전체본을 접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전 05화 '플랫폼 산업 사회적 가치창출 연구' 사례로 (1/2)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