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핵심을 짚는 사업제안서 Framework 트레이닝 >
앞서 구성한 논리적 추진절차의 세부 과업별(Task 별) 추진내용을 구성하는 단계이다. 본 단계에서는 세부 과업별 활용을 위한 최적의 방법론을 탐색하고, 각 과업의 필요자료(Input)와 해당 과업들을 통해 도출되는 예상 산출물(Output)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각각의 과업별 세부 추진방안을 마련, 제시한다.
사업의 추진 방향과 절차, 과업별 수행내용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구성한 장표를 흔히 「사업추진 프레임워크」라 부르며, 이를 명확하고 상세히 구성해 제시한다면 제안평가 시 이점으로 작용할 수 있다. 참고로, 주로 평가지표로써 과업 내용의 ‘구체성’, ‘적절성’, ‘독창성’, ‘차별성’ 등 항목이 포함되는데, 상세한 항목은 용역별 제안요청서를 확인해야 한다. 논리적이며 체계적으로 구성된 「사업추진 프레임워크」 장표는 제안발표를 준비하고 진행하게 될 용역 PM(Project Manager)의 입장에서도 큰 무기가 된다.
위 같은 내용을 고려해 구성한 “앱 마켓 산업 생태계 활성화 연구” 용역사업의 절차별 세부 추진방안은 아래와 같다.
대표 과업(Phase) 중 첫 번째는 「사전 준비」 단계로, 발주담당자와 사업추진 방향성에 대한 협의 포인트를 타협(Consensus)하는 ‘사전미팅 및 협의’ 과업(Task 1-1)과 큰 틀에서 앞으로의 추진 방향을 확정하고 단계별 핵심 이행방안을 사전 기획 및 공유하는 단계인 ‘사전 기획’ 과업(Task 1-2)으로 구성된다.
용역의 수주 후 처음으로 발주담당자와 용역사업자가 마주해 사업추진의 방향성을 공유, 협의하는 자리로 이해할 수 있다. 협의 과정을 굳이 별도 상세과업(Task)의 수준으로 구성할 필요가 있는가? 라는 질문을 할 수 있다. 특히 주니어 컨설턴트나 경력이 높지 않은 발주담당자를 중심으로 협의 단계의 중요성을 간과하는 경향이 있는데, 최적의 수행절차와 방법론의 기획이 필요하고, 각종 조사와 분석 결과, 다양한 이해관계자로부터의 의견수렴 등에 근거한 새로운 시사점의 도출이 요구되는 컨설팅, 정책연구의 특성을 고려한다면, 초기의 명확한 협의야말로 성공적 연구 추진을 위한 첫 단추라 할 수 있다.
대부분 용역사업은 촉박한 기간 내에 추진되기 때문에 착수 이후 시급하게 이행되어야 할 과업이 있기 마련이다. 물론 본 연구의 수행 기간은 9개월로, 상대적으로 짧은 편은 아니다. 다만 사업의 종료 시점이 아닌, 추진 중의 시점에도 발주기관에서 중간 산출물의 활용이 필요한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하기 때문에 발주담당자와의 사전협의를 바탕으로 이행이 시급한 과업이 있는지 확인, 있다면 사전 기획해 준비할 수 있도록 한다.
본 연구에서는 준비, 이행 등에 오랜 시간이 소요되는 「협의체 운영(Phase 4)」 과업이 그 예가 될 수 있다. 해당 과업이 만약 발주담당자의 요청으로 인해 촉박한 일정으로 진행되어야 한다면, ‘협의체 구성·운영계획수립’, ‘전문가 개별 컨텍(Contact)을 바탕으로 한 협의체 운영일정 조율 및 확정’ 등의 사전 준비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두 번째는 「국내외 디지털 플랫폼 산업 조사·분석」 단계로, 크게 “조사 → 분석” 순서의 절차를 따른다. 조사대상에 따라 ‘산업 현황 및 정의·유형 조사’ 과업(Task 2-1), ‘기업 혁신서비스 사례조사’ 과업(Task 2-2), ‘국내 기업 대상 정책지원 수요조사’ 과업(Task 2-3)으로 구분, 해당 과업들의 종합 진단·분석을 바탕으로 시사점을 제시하는 ‘디지털 플랫폼 산업 종합 진단 및 분석’ 과업(Task 2-4)으로 구분된다.
산업 현황조사의 경우, 주로 국내외 논문 연구, 글로벌 시장조사·컨설팅 기업 등이 발간한 산업연구 보고서, 정책연구보고서 등을 대상으로 조사를 수행한다. 보통 검색하는 키워드가 대내외적으로 이슈화되고 있는 주제라면, 기존에 연구된 좋은 자료나 연구결과, 보고서 등을 찾기가 쉬운데, “디지털 플랫폼” 키워드는 상당히 넓은 범위이기도 하거니와 현재 매우 주목받은 주제이기 때문에 양질의 정보들을 수월하게 탐색할 수 있어 보인다. 마찬가지로 정의·유형 조사 또한 기존 유관 연구를 통해 검증된 결과로서의 산업 정의나 유형 등을 우선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양한 출처로부터 도출된 각종 정의, 유형을 정리하고, 이에 대한 종합 진단을 바탕으로 시사점을 제시한다.
제안요청서의 내용에 따르면, 본 과업의 수행 시 「부가통신사업 실태조사」 결과 자료 및 전문가 자문의 활용을 요구하고 있다. 이를 반영해 1차로 「부가통신사업 실태조사」 결과 자료를 포함한 각종 문헌 검토를 통해 ① 기본적인 기업 혁신서비스 사례를 조사하고, 2차로 해당 산업과 관련된 전문기관, 협회 등 소속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In-depth Interview 등) ② 실제 산업 현장에서의 혁신사례를 추가 발굴, 보완하는 단계로 조사를 수행한다. 특히 기업의 ‘혁신서비스’ 사례를 조사하는 업무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서비스’의 개념과는 차별화되는 ‘혁신서비스’의 기준 정립을 바탕으로 사례를 선정, 이를 진단 및 분석하는 과정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국내 디지털 플랫폼 기업을 대상으로 관련 정책지원사업으로부터의 지원현황을 조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지원을 통한 성과나 애로사항, 요구사항 등의 의견을 수렴, 분석한다. 이때, 수요조사를 위한 대상(국내 수많은 기업 중에서도 어떤 기업들을 대상으로 할지), 방법론(어떠한 방식으로 수요를 조사할지) 등을 정하기 위해 발주담당자와 필수로 협의할 수 있도록 한다. 이로부터 기존 다양한 지원사업들의 한계나 미흡 요소, 향후 보완해야 할 점, 새로운 신규 지원의 필요성 등을 도출해 이후 「전략·과제 발굴(Phase 5)」 단계에서 디지털 플랫폼 산업 육성방안 마련 등의 과제 발굴 시 연계 활용하도록 한다.
본 글은 출판사와의 계약을 통해 책으로 출판('24.하반기)될 예정임에 따라,
기존 작성 글 대비 수정을 통해 내용을 축약하였습니다.
각 주요 단계별 분석 세부내용들은 계약 내용에 따라 공개하지 못하는 점 양해부탁드립니다.
향후 출간된 책을 통해 전체본을 접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