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음결 May 19. 2023

문화재단 면접준비 참고 사이트 추천

준비된 지원자에게 찾아오는 선물같은 질문!

최근 문화재단 채용이 시작되면서 면접에 대한 고민을 하는 분이 많을 것이라 생각한다. 옛 기억과 현재의 경험치를 총합해, 면접 시 참고하면 좋을만한 사이트를 소개해보고자 한다. 


가장 먼저 소개할 곳은 채용하는 홈페이지의 당해년도 또는 전년도 사업계획서이다. 해당 기관에서 진행해 온 사업과 앞으로의 목표와 방향을 먼저 파악하는 것은 면접 시 너무나도 중요하다. 따라서 가장 먼저는 입사할 기관의 사업계획서를 꼭 살펴보는 것을 추천한다.


두 번째는 예술경영지원센터의 웹진이다. 필수적으로 참고해야 하는 것은 아니나 '최근에 화두가 되고 있는 문화예술 산업'에 대한 내용을 학습할 수 있어, 필기(논술) 시험 대비 시 또는 앞으로의 계획을 정리해 대답할 때 유용했다. 기획특집 > 예술경영웹진 (gokams.or.kr)


세 번째는 서울정보소통광장의 문화예술기관 결재문서이다. 해당 기관에서 작성한 결과보고서를 보면, 내가 입사했을 때 어떻게 계획을 세우고 결과보고서를 도출해야 하는지 대략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따라서 실무에 대한 질문 먼저 대비할 수 있다. home > 정보소통광장 (seoul.go.kr)


마지막은 뉴스기사 또는 논설문을 추천한다. 문화재단은 지역사업을 하는 기관이기 때문에 '사업'을 이해함에 있어서 먼저 '지역'을 이해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따라서 지원 지역과 연계된 역사/문화/예술 이슈를 미리 확인하고 이에 대한 나의 생각을 정리하는 것은 큰 전략이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많은 것을 보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나만의 생각'을 정리하고 이를 표현할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시간이 얼마남지 않았다면 기관의 핵심적인 이슈를 분석한 후 이에 대한 나의 생각을 잘 정리해 표현해 보자! 그리고 내가 해왔던 업무를 잘 정리해 지원하는 기관에서 어떻게 수 있을지 어필해 보자. 준비된 지원자에게는 늘 좋은 질문이 찾아올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요즘 마케터들은 다 피그마 할 줄 안다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