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05. 바나나 스무디

05. 바나나 스무디


tmanel1.JPG


준비물

식재료 : 바나나 2개, 우유, 얼음

조리도구 : 미니믹서, 볼(컵), 숟가락(빨대), 집개


tip. 활동연령에 따라 우유 또는 탄산수를 선택!

얼음의 양도 조절 !

바나나1.JPG



활동순서

①바나나의 껍질을 양손으로 벗긴다 : 신체조절(소근육), 균형

②장애인은 양손 동시에 사용이 어렵다.

③도마 위에 바나나를 올리고

④칼을 사용하여 바나나를 6~7등분으로 자른다.

⑤믹서 본체(컵)에 바나나를 넣고

⑥우유 1/2컵을 넣고 : 인지학습 (분수개념 1/2, 2/3)

⑦얼음 2~3조각을 넣는다 : 인지학습 (수와 양)

⑧믹서의 전원을 연결하여 : 안전교육

⑨믹서의 버튼을 누른다 : 안전교육

⑩믹서의 뚜껑을 열고

⑪볼(컵)에 붓는다 : 신체조절(대근육), 균형

⑫숟가락 (또는 빨대)를 꽂는다.


tip. 향상활동 : 이보가도 바나나 스무디



활동방법

1. 우유 또는 탄산수

활동대상자의 연령에 따라 우유와 또는 탄산수를 선택한다.

어린 연령 (유아, 아동), 어르신은 우유를 사용한다.

바나나의 단 맛으로 당류는 넣지 않는다.



2. 집개사용

식재료를 믹서에 담을 때 사용한다.

바나나, 얼음 등을 집개로 집어서 넣는다.



3. 믹서선택

믹서는 조자강법이 간단하고 간편한 것을 선택한다.

연결선은 중간 스위치가 있는 제품으로 활용한다.

대상자가 활동 할 때 중간 스위치로 조절해 준다.

믹서기를 임의로, 실수로 조작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이다(안전).


활동대상자에게 여러번 반복적으로 설명하고

충분히 조작하여 익힐 수 있도록 여유를 준다.



3. 수와 양에 대한 학습

수: 모양고 크기에 구야받지 않는다면 몇 개?라고 표현해 준다.

(예) 바나나 7조각

우유 1/2컵

얼음 2조각(개)

양: 컵에 선을 긋거나 테이프를 붙여 양을 가늠할 수 있도록 표시해 준다.


바나나2.JPG
바나나5.JPG
바나나3.JPG
바나나4.JPG


4. 믹서 조작시간

활동목표가 조리도구 사용방법 ( 믹서기) 익히기 일때

충분히 만끽하고 즐길 수 있도록 시간 배분을 잘 한다.

3~4번 정도반복해야 혼자서 수행 할 수 있다.

치료사가 먼저 믹서 조작방법을 반드시 습득한 후에

대상자에게 진행하도록 한다.





05. #바나나스무디 권명숙글20190809

#since2007한국요리치료연구소by권명숙

#장애인을위한레시피만들어주세요.

keyword
이전 13화04.파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