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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서진호 Apr 11. 2021

로봇은 이제 더 이상 춤추지 않는다!

브런치북 제 10 편

작년 12월 현대차 그룹이 소프트뱅크로부터 보스턴 다이내믹스를 합병했을 당시 개인적으로 로봇들이 너무 쇼만 보여주는 실용성 없다고 비판을 했었다. 그러나 보기 좋게 그 편견을 깨버린 보기 좋은 사건이 이번주 일어났다. 보스턴 다이내믹스에서 개발한 새 로봇은 이제 더 이상 춤을 추지 않는다. 스트레치(stretch)라고 부르는 이 로봇은 이제 창고에서 작업을 하고 있다. 참고로 이 로봇은 스폿(Spot) 및 아틀라스(Atlas) 로봇들과 사촌으로 수많은 DNA를 공유하고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yYUuWWnfRsk


위의 동영상에서 보듯이 휴머노이드 로봇 아틀라스처럼 백 플립을 하지도 않으며, 로봇 개 스폿처럼 친구들을 위해 춤을 추지도 문을 열지도 않는다. 그 대신에 보스턴 다이나믹스의 새로운 로봇인 스트레치(Stretch)는 창고에서 곧바로 작업을 시작한다. 바퀴가 달린 받침대에서 구르는 것은 기본적으로 진공 동력을 사용하여 상자를 잡는 큰 로봇 팔이며 트럭을 내리거나 팔레트를 쌓는 것과 같은 작업을 위해 설계되었다. 따라서, 스폿과 아틀라스가 가족의 자랑이라면 스트레치는 곧바로 일하는 사람들의 자랑이다. 


[사진 1 - 아틀라스 로봇 (출처: 보스턴 다이나믹스)]


그러나 이 로봇 기계들은 모두 매우 다른 방식으로 보이고 움직이지만 실제로 많은 DNA를 공유한다. 스트레치는 몇 년 전에 공개된 다른 로봇인 핸들(Handle)의 후손이다. 그 로봇은 비슷한 흡입 팔을 가지고 있었지만, 세그웨이 스쿠터처럼 두 바퀴로 균형을 잡았다. 핸들은 상자를 잡고 뒤로 물러나고 90도 회전한 다음 다른 곳에 상자를 쌓기 위해 굴러 간다. 


[사진 2 - 핸들 로봇 (출처: 보스턴 다이나믹스)]


그러나 이 핸들은 비디오에서는 깔끔해 보였지만 실제로 로봇은 작동하는 데 많은 공간이 필요한 것이 단점이 있었다. 보스턴 다이나믹스의 창고 로봇 공학 책임자인 케빈 블랭크스푸어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물론 트럭에서 상자를 내리는 것도 핸들이 관리할 수 있다. 그러나 시간이 오래 걸렸다. 왜냐하면, 트럭은 매우 제한된 공간이기 때문에, 핸들의 경우 상자를 잡을 때마다 충돌 없이 자유롭게 회전할 수 있는 공간으로 롤백 해야 한다. 

다시 말해, 핸들이 인간이라면 물건을 놓아 버릴 수도 있다. 그래서 보스턴 다이나믹스는 4개의 바퀴가 달린 로봇 받침대로 로봇 진공 팔을 움직이는 스트레치의 새로운 폼 팩터로 회전축으로 했다. 각 바퀴는 독립적으로 움직일 수 있으므로 로봇은 트럭의 뒤쪽과 같은 방향으로 좌우 또는 앞뒤로 이동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진다.



[사진 3 - 스트레치 로봇(출처: 보스턴 다이나믹스)]


이 새로운 아이디어는 스트레치에게 두 가지 권한을 부여했다. 우선 네 바퀴에 앉아 쉬는 것이 두 바퀴에서 끊임없이 균형을 잡는 것보다 훨씬 더 에너지 효율적이다. 동물도 마찬가지이다. 개나 고양이는 본질적으로 인간보다 더 안정적이다. 그러므로 스트레치는 8시간의 배터리 수명을 제공하며 고객은 16시간 충전할 수 있는 이중 배터리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두 번째 장점은 스트레치의 팔이 이제 로봇의 받침대를 중심으로 회전할 수 있는 반면, 핸들은 몸 전체를 돌려 회전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그 팔은 50 파운드를 들어 올릴 수 있지만 일반적인 산업용 로봇 팔의 4분의 1 정도 무게가 나간다. 또한 사촌인 로봇 개 스폿과 가장 많은 디자인 DNA를 공유하는 로봇이다. 이에 블랭크스푸어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스트레치용 손목 관절을 자세히 살펴보면, 스폿의 엉덩이와 동일하다. 우리는 스트레치와 스폿의 관절에 동일한 전기 모터와 기어 박스 및 센서를 사용하고 관절을 제어하는 데 동일한 소프트웨어를 사용한다. 

팔이 가볍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거대한 로봇의 받침대가 필요하지 않는다. 따라서 보스턴 다이나믹스 엔지니어들은 바닥을 팔레트 크기로 줄여 로봇이 창고 주변의 좁은 공간에 들어갈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스트레치는 스폿 및 아틀라스와 동일한 카메라 및 깊이 센서를 많이 사용하며 심지어 동일한 제어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탐색한다. 


경사로를 오르내릴 수 있지만 스폿처럼 하이킹을 하지 않을 것이다. 이는 일종의 균형 잡힌 행동이다. 우리가 필요로 하는 것보다 더 복잡한 것을 원하지 않는다.

진공 구동식으로 컵을 붙잡는 그리퍼들 같은 배열로, 부착하기 쉬운 평평한 표면을 가진 박스들을 쌓아둔 것들을 로봇이 실제로 옮긴다. 그러나 블랭크스푸어는 보스턴 다이나믹스가 여전히 흡입을 사용하지만 더 불규칙한 표면을 잡을 수 있는 차세대 그리퍼를 개발 중이라고 언급했다.


[사진 4 - 스트레치 팔 사진(출처: 보스턴 다이나믹스)]


예를 들어, 수축 랩으로 덮인 평평한 소다 캔 상자 들을 옮긴다고 상상해 보자! 내년에 출시될 스트레치 로봇은 반자율적으로 창고 관리자가 특정 작업을 맡기고 로봇이 무거운 물건을 들어 올린다. 창고 운영자가 작업을 완료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정교한 전동 로봇이 될 것이다. 이 차세대 스트레치 로봇들이 인간들을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 창고 노동력을 보완해 줄 것이라고 강조한다. MIT 미디어 랩 로봇 윤리학자인 케이트 달링은 로봇들이 인간의 일자리를 빼앗아 가는 것에 대해 다음과 같이 주장했다. 


좋은 소식은 상자를 들어 올리는 작업을 자동화하면 실제로 작업자의 안전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스트레치가 인간을 완전히 대체할 가능성은 낮다. 동시에 저는 기업들이 직원을 자동화하는 것보다 기술이 어떻게 지원할 수 있는지에 대해 더 창의적으로 발상해야 한다. 

끝으로 이제 보스턴 다이나믹스 로봇들이 단순한 쇼를 위한 것이 아니라 인간에게 도움을 주는 탈바꿈해서 이번 스트레치 로봇을 환영한다. 향후에도 인간을 완전히 대체하는 로봇이 아닌 인간들이 하기 어렵거나 위험한 공간에게서 도움을 주는 로봇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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