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21세기 시선
이 세상은 우리가 다 함께 만들어 온 것이지 어느 누구도 자기만의 특별한 세상에 살지 않는다. 다만 그 속에서 피나는 노력으로 승화시킨 결과가 사람들에게는 순탄한 인생으로로 보여지는 것이다. 우리는 이 세상에 해야 할 일을 가지고 왔고 그것은 세상 모두가 하나로 엮여 있기 때문에 혼자 할 수 없는 일이다. 그러니 나만의 인생관을 세워서 스스로에 대한 자긍심을 가지고 나 스스로를 인정하며 충실한 나를 만들어 나가야 한다. 주체성을 가지고 스스로 당당한 사람이 되어 인생을 사는 것이 우리가 해야 할 일이다.
인생을 멋지게 만들어 줄 나의 장점은 무엇일까. 내가 생각하는 장점이 어쩌면 장점이 아닌 단점일 수도 있을 것이고, 단점이라 생각했지만 도리어 최고의 장점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도 든다. 그렇게 몇날 며칠을 생각하다 보니 뜻밖의 생각을 하게 되었다. 나 스스로를 특별한 존재라고 생각하게 된 것이다.
나는 나 자신의 길을 창조해 나가는 특별한 존재이고, 내부와 외부의 균형을 맞춰나가려 노력하고 있고, 진리를 찾아가는 여정이 최고의 선택이라는 자부심과 확신을 가지고 있다. 내 안에 존재하는 수많은 경계들이 나를 성장시키는 원동력이었고, 새로운 시작의 출발점이 되어 주었다. 과거의 기억은 내 영혼의 성장과 깨달음을 얻기 위한 최고의 도구들이 되어 끊임없이 희망을 찾을 수 있는 발판이 되어 주고 있다.
한계를 마주해야만 성장할 수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고, 한계가 크면 클수록 성장도 그만큼 크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내가 세상에 남겨놓고 가야 할 것은 진리를 구하는 나의 삶 자체라는 것도 알게 되었고, 나의 한계를 극복해서 세상과 우주를 연결하는 신성한 존재가 되어야 한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나의 길을 찾아가는 나의 삶 자체는 나만이 창조해 낼 수 있는 고유한 예술의 영역이다. 결국 나는 내 인생의 창조가이자 예술가였다. 내가 발견하는 모든 진리는 세상과 나누어야 할 고유한 가치라는 것을 알기에 의미 있는 삶을 살기 위한 여정을 오늘도 조용히 걸어가고 있다. 이 모든 것은 수많은 분들과 연결되어 있기에 더욱 의미가 있다
내 인생을 멋지게 만들어 줄 나의 장점은 나에게 주어진 나의 모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