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햇살바람 Jun 30. 2022

상반기 노력 결산

셀프 우쭈쭈의 시간



2022년의 절반이 지났다.

‘아니 벌써?’

쏜살같은 시간이 야속하다. 올해가 반이 지날 동안 뭘 했나 하는 생각이 든다. 하지만 이런 부정적인 생각도 따지고 보면 습관이다. 안 좋은 습관. 올해가 반이 지날 동안 놀기만 하진 않았다. 나름 게으름과 싸우며 열심히 살았다. 채찍도 당근도 둘 다 필요하겠지만 근거 없는 자책으로 스스로 채찍질을 하는 것은 옳지 않다. 그래서 생각을 바꿔 열심히 산 흔적을 되짚어보기로 했다. ‘올해가 반이 지날 동안 뭘 했나’ 하는 물음에 정말로 뭘 했는지 확인해보기로 했다. 상반기 노력 결산이다.


세어보니 6개월 동안 내가 한 노력들은 이랬다. 34권의 책을 읽었고, 40편의 브런치 글을 썼고, 달리기는 173km를 뛰었다. 103일의 미라클 모닝이 있었고, 아침 일기를 쓰는 새로운 습관이 생겼으며, 모닝 페이지도 쓰기 시작했다. 66% 채식을 실천 중이고, 헌혈에 한 번 성공했고, 청소년상담사 공부도 진행 중이다. 유튜브 영상 4개를 올렸고, 두세 번째 친절공무원 추천을 받았고, 18곳으로 가족여행을 가서 추억을 만들었다. (끝)


'와~ 뭐야, 나 너무 열심히 살았잖아?'

모아놓고 보니 이렇게 많은 일을 한 게 내가 맞나 싶다. 스스로가 대견해졌다. 상을 줘도 마땅치 않을 판에 자책을 하려 했다니 얼마나 어리석었는지! 내가 한 일들을 날마다 기록해두길 잘했다. 이렇게 한 번씩 돌아보며 스스로 다독일 수 있으니 말이다.

‘나, 알고 보니 꽤 괜찮은 사람이잖아?’

하고 한 번쯤 생각해볼 수 있으니 말이다. 내가 뭘 하고 살았나 하는 생각에 괴로워질 땐 정말로 뭘 했는지 찾아보는 편이 도움이 되는지도 모른다.

뒤를 한번 돌아봤으니 다시 앞으로 가야지. 어쩐지 하반기는 더 열심히 살 수 있을 것만 같다.


아, 그러고 보니 중요한 게 하나 빠졌다. 다이어트 중인데… 살은 빠지지 않고 있다. 가장 어려운 게 다이어트인 것 같다.




매거진의 이전글 과거에서 온 부활절 카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