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 비교분석 - 티빙 vs 웨이브
1) 영상 시청까지의 경로의 경험
(1) 원하는 영상을 찾으러, 검색부터 시청까지
(2) 뭘 좋아하는지 몰라 일단 준비했어,
우리만의 큐레이션
(3) 디즈니플러스가 다가온다, 긴장감 속 차별화 대처
2) 나만의 플레이리스트
(1) 현재 재생되는 영상 기준에서의 편리성
(2) 내 취향으로 가득한 플레이리스트 관리
사용자 목표가 정확할 때는 티빙의 검색페이지가 용이하였고, 사용자 목표가 뚜렷하지 않을 때는 웨이브의 검색페이지가 용이했다.
두 플랫폼 모두 각기 다른 서비스에 적합한 뎁스를 구성한 것을 알 수 있었다.
두 플랫폼 모두 각 장점에 부합한 메인홈의 큐레이션이라는 인상을 남겼다.
장점: 시리즈물 이동이 단번에
단점: 다양하지 않은 큐레이션
장점: 큐레이션의 다양성
단점: 시리즈물 이동 시, 시즌 구분이 직관적이지 않다
티빙의 독점 콘텐츠: 드라마, 스포츠, 예능 위주 (*tvN + 파급력 예능)
티빙의 독점 콘텐츠 보유량: 총 24개 (ORIGINAL + ONLY)
웨이브의 독점 콘텐츠: 드라마, 영화, 예능 (*아이돌 리얼리티 + 온라인 콘서트)
웨이브의 독점 콘텐츠 보유량: 총 76개 (ORIGINAL + ONLY)
장점: 포스터만으로 직관적인 확인에 편리
단점: Navi Bar 카테고리 영역에 '티빙오리지널' 카테고리가 없다
장점: Navi Bar 카테고리 영역에 '오지지널' 카테고리로 빠른 이동 가능
단점: 직관적인 확인에 어려움이 있다
티빙은 팝업 화면을 뜰 때 두 번 터치하면, 크기가 커짐
웨이브는 팝업 화면을 뜰 때 두 번 터치하면, 아예 삭제
유튜브 프리미어는 팝업 화면 뜰 때 두 번 터치하면 전체 화면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