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허브티 Jan 26. 2021

 내가 받고 싶은 대로 남에게 줘라

2021학년도 반편성을 하며

지난주부터 반편성 작업을 시작했다. 나이스에 반편성 탭을 누르면 자동으로 반편성이 된다. 지금까지 해 본 중에 가장 간단한 반편성이었다. 한 반에 있으면 안 되는 학생만 살펴보고 이동시키면 바로 완료할 수 있을 정도였다. 하. 지. 만.

나의 지난해를 어찌 잊을 수 있을까?

우리 반에만 유난히 몰려있던 돌봄 어린이들.(올해는 유난히 돌봄 어린이 챙길 일이 많았다. 수업 전에도 후에도 아이들 챙겨야 할 일이 많은 해였다.) 세세히 들여다보게 되는 다문화가정 어린이들도 우리 반에 많이 있었다.  한글 미해득 어린이도 우리 반에만 2명 있었다. 국어, 수학 기초미달 학생도 다른 반에 비해 월등히 많았다. 학년의 센 어린이들이 유난히 많아서 아이들을 만나기 전부터 동료들에게 위로 섞인 격려도 많이 받았다. 코로나로 인해 아이들을 만나지 못하고 전화상담으로 어머님들을 먼저 만났다. 다들 걱정이 태산이셨다. 


"선생님, 아이들 가르치시다가 힘드시다고 그만두시면 절대 안 됩니다. 작년에 선생님이 그만두셔서 저희 아이들이 상처를 많이 받았어요."

"저희 엄마들끼리 그랬어요. 우리 반 맡은 선생님 불쌍해서 어쩌냐고요."

"선생님, 만만치 않은 반을 맡으셨어요. 각오를 단단히 하셔야 할 거예요."

"그 아이 때문에 전학 간 아이가 넷이 넘어요. 그 애를 선생님께서 어떻게 지도하실지 저희도 지켜보고 있을게요."

"반편성 보고 저희 엄마들 학교로 항의 전화 많이 넣었어요." 


하... 하.. 하.

아니 어찌 이런 일이.

작년 학년부장을 찾아갔다. 왜 반편성을 이렇게 했느냐고. 나 죽으라는 거냐고.

그러자, 

"누님. 저희 정말 열심히 반편성 한 거예요. 최대한 만나면 안 되는 아이들 다 떼어놨고, 최선의 방법으로 만든 게 그 반편성이에요. 센 아이는 센 아이가 누를 수 있잖아요. 그러다 보니 누님반이 좀 세졌어요."


그래. 일 년을 겪어본 선생님들이 열심히 토의한 결과로 나온 것이 이 반편성일 거다. 하지만, 많이 아쉬웠다. 조금만 더 꼼꼼하게 들여다봐줄 순 없었나. 그런 아쉬움이 남았다. 사실 전년도 학년부장은 교류가 있던 선생님이라 이 정도 투정을 부릴 수 있었다. 친하지 않은 사람이었다면 이런 말도 해보지 못했을 터다. 

이 아이들이 진급할 때 나는 한 번 더 반편성 명단을 들여다보리라 마음먹었다.


아, 하지만 코로나 상황에서 선생님들과 줌 회의로 반편성을 하기는 어려웠다. 

그래서, 일단 반편성에 관련된 기본 밑 작업은 혼자 다 해야 했다. 

각 반 선생님들께 받은 아이들의 학습 수준을 고려하고, 동명이인이 없는지 살핀다. 쌍둥이와 전학생을 가려보고 각 반의 성별과 함께 학생 인원수를 맞춘다. 그리고, 돌봄, 다문화등 선생님들의 손이 필요한 아이들도 각 반에 안배한다. 또, 만나면 좋지 않은 시너지가 나는 학생들이 한 반에 모여있지 않은지 본다.  


가편성이 끝난 후 한 반씩 아이들을 살펴보며 내가 이 반 담임이라면 학급 운영이 어떨까 상상해본다. 아이들의 친구 관계와 성격 등을 얼추 알아야 할 수 있는 작업이다. 이 작업은 혼자서는 못한다. 줌으로 선생님들과 모여 한 반씩 들여다보며 아이들이 어떤 앙상블을 낼지 함께 이야기 나눠봤다. 이렇게까지 할 필요가 있을까 싶지만, 어떤 선생님에게는 1년이 달린 중요한 반구성이다. 하루의 시간을 더 들이더라도 내 마음에서 이 정도면 됐다, 할 때까지는 들여다보고 싶었다.   


며칠을 몸부림친 끝에 오늘 드디어 최종안을 냈다. 

이렇게 열심히 나눠놔도 우리가 예상하지 못한 방법으로 아이들의 새 학년 생활은 펼쳐지겠지.


올해 나 역시 새로운 아이들을 만난다.

선생님들께서 나와 만나게 될 아이들을 구성하고 계시겠지?

최선을 다해 반편성을 했기에 나에게 올 아이들도 그런 고민 끝에 나온 구성이길 바란다. 

작가의 이전글 이기는 상상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