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준히 할 수 있는 식단과 운동법을 찾아라
얼마 전 한 유튜브 채널에서 여자 방송인이 진행하는 다이어트 프로젝트에 관한 영상을 흥미 있게 본 적이 있다. 수많은 신청자 중에서 4명이 선발되어 두 달 동안 식단과 운동을 병행한 다이어트를 진행했는데, 운동을 맡은 필라테스 강사가 참가자들의 몸을 진단하는 내용이 인상적이었다.
나이도 직업도 체중도 모두 다른 참가자들의 몸을 점검한 강사는 개개인에게 모두 다른 운동과 식단 처방을 내려주었다.
한 참가자에게는 식사 시간만 규칙적으로 해도 살이 빠질 거라고 했고, 다른 참가자에게는 근력 운동은 하지 말고 유산소 위주의 운동만 하라고 했다. 배만 계속 나와서 고민인 마른 비만형의 참가자에게는 엉덩이 근육을 키워야 뱃살을 뺄 수 있을 거라고 얘기했다.
인바디를 측정하지 않고 잠깐 동안의 상담으로 맞춤형 처방을 내리는 것에 놀랐고, 참가자 4명이 모두 다른 이유로 살이 빠지지 않는다는 것에도 놀랐다.
사람은 저마다 체형과 체질이 다르다. 그러니 자신의 몸에 맞는 다이어트법을 찾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금 느꼈다.
2년 동안 식단과 운동을 병행하면서 나 역시 다양한 시도를 했었다. 빨리 체중을 빼고 싶은 마음에 다이어트 보조제 광고에 현혹되기도 했고, 하루 만보 걷기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해서 무릎이 안 좋았음에도 무리해서 하기도 했다. 어느 여배우의 다이어트 법이라고 해서 저녁을 두부만 먹기도 했었다.
결과는 당연히 좋지 않았다. 다이어트 보조제나 만보 걷기가 효과가 없다는 것이 아니라, 내 몸에 맞지 않는 방법이었다는 것을 나중에 알게 되었다.
여러 가지 도전과 실패를 반복하면서 점차 나에게 맞는 다이어트법을 찾게 되었다.
세상에는 수많은 다이어트법이 있다.
한 가지 음식만 먹는 원푸드 다이어트, 탄수화물은 줄이고 지방을 많이 섭취하는 저탄고지 다이어트, 고기만 섭취하는 황제 다이어트, 식사 시간과 단식 시간을 정해서 진행하는 간헐적 단식 다이어트 등등, 모두 나열하기도 힘든 다이어트법이 세상에 존재한다.
운동도 마찬가지다. 웨이트 트레이닝, 유산소 운동(걷기, 계단 오르기, 달리기), 필라테스, 요가, 수영, 다이어트 댄스 등 몸을 움직여 열량을 소비하는데도 다양한 방법이 있다.
저마다 다른 체형과 체질을 가졌듯이 자신에게 맞는 식단과 운동법 또한 다르다. 다이어트를 하며 내가 얻은 결론은 이 모든 것에 정답은 없다는 것이다.
다만, 자신의 성향과 현재의 컨디션에 따라 조금씩 변화를 주며 여러 가지 시도를 해보며 건강하게 다이어트를 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다이어트법이다.
다이어트를 하고 지금은 유지어터로 체중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면서 나름대로의 원칙이 세워졌다.
1. 정제 탄수화물은 되도록 멀리하라.(빵, 떡, 면)
2. 야식은 먹지 말라.
3. 근력 운동과 유산소 운동을 병행하라.
4. 주말에는 운동을 쉬어라.
5. 필수 영양분이 골고루 함유된 식사를 하라.
이 다섯 가지만 지키며 무리하지 않아도 이제는 스트레스 없이 다이어트를 할 수 있게 되었다.
먹을 것이 넘쳐나고, 편리해진 시스템을 누리며 살기에 누구나 살찌기 쉬운 세상을 살아가고 있다. 그래서 살찌는 건 쉽지만 빼는 것은 너무 어렵고 힘이 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건강한 삶을 위해서는 적정 체중과 근육을 유지해야 한다.
그러려면 자신의 체형과 체질을 먼저 알고, 자신에게 맞는 다이어트법을 찾아야 한다. 그래야 요요 없는 다이어트에 성공할 수 있다.
다이어트를 하고 보니, 단기간에 체중을 빼고 '해냈다'하고 끝나는 것이 아니었다. 목표 체중에 도달하고 그것을 1년, 2년 꾸준히 유지해 나가는 것도 다이어트에 포함되는 것이었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다이어트에 정답은 없다.
그렇지만 건강한 몸을 만들기 위한 식단과 운동법은 반드시 존재한다. 자신에게 맞춘 꾸준한 식단과 운동을 병행했을 때 누구나 다이어트에 성공할 수 있다.
우리 모두의 다이어트가 성공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