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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오가영 Mar 02. 2023

PMF 찾는 6가지 과정

신규 서비스 만들때 확인해야할 6가지

신규 PMF 찾는 6가지 과정


1️⃣ 고객 세그를 구체적으로 나눈 후, 타깃 고객을 정해라

- 프로덕트의 고객 세그먼트를 구체적으로 분류한 후, 타깃 고객을 설정하자. 


- 예를 들어 단순히 [근로소득자]라고 정의하기보다 [회사에서 연말정산을 해서 5월에 종합소득세를 신고할 필요가 없는 근로소득자]로 정의할 수 있다. 


- 프로덕트를 만드는 팀원 모두가 이해하기위해 페르소나 설정은 타깃 설명하기 좋은 방법이다.


- 초기 시장에서는 타깃 고객을 설정하기 어려울 수 있다. 이때는 타깃 고객을 가설로 세우고 계속해서 재정의하면서 구체화해가면 된다. 





2️⃣ 고객의 니즈를 찾기위해 우선, 문제를 정의하자.

- 풀어서 말하면 타깃 고객의 문제를 먼저 찾고, 해결 방법을 찾는 과정이다. 


- 모든 과정은 가설이라고 생각하자. 

고객은 본인의 문제도 모르고 뭘 원하는지조차 모른다 

따라서 우리가 설정한 1) 문제 정의도 가설이고 2) 이 문제에 대한 해결방법도 가설인 것이다.

따라서 90프로 틀릴 수 있는 생각을 기반으로 정의하고 빠르게 다음 3️⃣번 단계 실현이 중요하겠다.






3️⃣ MVP는 최최최소한의 기능으로 만들어라

- mvp에는 최소한의 기능을 포함해야한다. 사전에 검증하고 싶은 가설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세웠다면 해당 가설에 해당하는 기능만 넣어야한다. 


- 있으면 좋을 법한 기능을 mvp에 추가하지 말아야 한다. 초기에 가장 많이 하는 실수였고 지금도 기획을 하다보면 놓치는 부분이다. mvp는 우리가 제공하는 기능이 고객이 원하는 방향이 맞는지만 확인하는 것이기에 부가 기능은 오히려 개발 공수에서 비효율을 초래할 수 있다.


- 뿐만 아니라 초기에 설정한 가설이 90프로는 틀렸을 것으로 생각하고 mvp에는 최소한의 시간을 들여서 빠르게 니즈 파악하는게 중요하다.





4️⃣ MVP 프로토타입을 만들어라

- 실제 개발된 버전을 만들기 전에, 가설을 확인할 수 있는 테스트 버전의 서비스 즉 프로토타입을 만드는게 좋다. 이 프로토타입은 고객의 피드백을 얻을 수 있는 창구가 될 수 있다.


- 예를 들어 코딩없이 쉽게 만들어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앱/웹을 만들어 고객에게 시뮬레이션을 할 수 있다. 


- 고객은 디자인을 크게 신경 쓰지 않는다.

신규 서비스를 여럿 만들어보면서 깨달은 점이다. 고객은 디자인을 크게 신경 쓰지 않는다.

클릭 될 것 같은 버튼인지, 다음 액션이 무엇인지 명확한 UX에 신경에 집중하고 비주얼 적인 곳은 힘을 빼야한다. 고객입장에서는 서비스의 핵심 기능 즉, 내가 얻을 수 있는 가치에 대해서만 집중할 뿐 그래픽과 컬러 등에는 신경 쓰지 않는다.




5️⃣ MVP테스트하고 고객 반응 읽기

- 프로덕트로 고객인터뷰를 할 수 있고, 사용한 고객 기준으로 설문을 받아볼 수 있다. 


- 솔직히 말하면 나는 MVP출시 후, 실시간 고객의 피드백을 받는 부분이 부족하다. 하지만 요즘 PMF찾는 글을 읽다보면 고객의 반응을 받는 부분이 매우 중요하다고 입 모아 말한다. 

데이터로 유추하기보다 설정한 타깃 고객을 직접 불러 MVP사용과정을 지켜보고 의견을 묻는건 보다 빠르게 PMF 찾고 잘못된 방향으로 가는 것을 방지할 것이다.


- 고객 인터뷰를 할때눈 “이 기능이 좋았나요?” 같은 답정너 질문이 아닌, “이 기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같은 오픈 질문을 해야 한다.





6️⃣ PMF 디벨럽하기

-고객 피드백을 기반으로 가설을 수정하고 해결 방법을 찾아 다시 프로토타입을 만들고 테스트 과정을 반복한다. 이때 고객의 피드백을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고 재해석하는 부분이 중요하다. 


- 이렇게 고객 피드백 기반으로 디벨럽한 버전으로 실제 제품을 개발 후, 런칭하면 좀 더 고객의 가치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 

새로운 PMF를 찾는 법은 어렵다. 


PMF 찾는 법은 구글링 만해도 수도 없는 자료가 쏟아져나온다. 하지만 올바른 방향으로 실현하고 빠르게 반복은 말처럼 쉽지 않다. 쉬웠다면 여기저기 많은 사람이 이미 창업하고 만들었을 것이다.


글을 읽는데 그치지 않고 바로 실행 여부에 따라 PMF 발견에 더 가까워지지 않을까 생각된다.



참고문헌

https://leanstartup.co/a-playbook-for-achieving-product-market-f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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