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가영 Sep 03. 2023

팀원을 움직이는 피드백은?

지지적 피드백과 교정적 피드백

일반적으로 피드백이라고 하면 상대의 단점을 기반으로 잘못된 것을 지적하는 '교정적 피드백'을 떠올릴지 모른다. 때문에 상대를 격려, 존중, 배려하는 '지지적 피드백'에 소홀하기 쉽다고 한다. 하지만 지지적 피드백만으로도 기존의 변화가 필요했던 부분까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고 한다.


기억에 남는 2번의 피드백이 있다.

피드백 이후 내 행동에는 명백한 차이가 있었다.

첫번째 피드백 이후에는 일에 대한 회의감이 들었고, 두번째 피드백 이후에는 일의 동기부여를 받아 더 열심히 일하게 되었다.  첫번째 피드백은 교정적 피드백이었다. 지적해서라기보다 구체적인 상황 기반이 아니라 납득하기 어려웠다. 따라서 이후에 지지적 피드백을 들어도 귀에 들어오지 않았다. 이후 업무에는 더 부정적인 영향을 끼쳤다.

두번째 피드백에서는 지지적 피드백이 중심으로 받다. 하지만 기존에 부족했던 행동들까지 변화하게 된 계기가 되어 더 능동적으로 일하게 되었다.  지지적 피드백과 잘못을 지적해야하는 교정적 피드백은 어떤 차이가 있을까?   


<지지적 피드백 방법>

1. 먼저 칭찬할 기회를 포착한다.

2. 두번째로 구체적인 행동을 칭찬한다.  

3. 마지막으로 그 행동이 나와 팀에 미친 영향을 말해준다.


 <교정적 피드백 방법> 

1. 변화가 필요한 행동 언급

2. 그 행동에 대한 느낌과 감정 전달

3. 그 행동이 나와 조직에게 미치거나 미칠 영향을 설명

4. 그에 따른 구체적인 액션 아이템 변화 요구


팀원이 회의에 계속 지각하는 상황에 교정적 피드백을 한다고 해보자.

ex. oo님, 이번주 3일 연속 회의에 10분씩 지각했어요. (행동 언급)

3일 연속 지각해서 팀원들을 무시한다는 생각이 들었고, 00님의 대한 신뢰가 무너지고 있어요.  00님이 그런 행동으로 제때 회의를 시작하기 못해 팀 성과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고, 참여하는 팀원들의 시간을 낭비할 수 있어요. (행동에 대한 느낌과 미치는 영향)

내일부터 정각에 회의 시간 참여해줄 수 있어요? (변화 요구)



피드백시, 대원칙이 있다.  

1. 신뢰하는 관계에서 피드백을 해야 수용적인 태도를 지닐 수 있다.  

2. 추상적인 피드백이 아닌 정확하고 구체적으로 말해야한다.  

ex. 요즘/항상/최근 X→ 지난주 데일리 + 위클리 회의 시간에 10분 지각했어요.


지지적 피드백과 교정적 피드백 둘 중 어떤 피드백을 하던

사실 기반으로 피드백을 줘야하기 때문에 잘 관찰하고, 적절한 데이터를 축적하는게 중요한 것같다.


피드백을 받고 피드백을 하는 역할이라 내가 피드백을 받을때 생각과 이후 행동이 어떤 식으로 변화했는지 기록하고 적용하려고 한다.  


참고 <팀장 리더십 수업>

매거진의 이전글 PM이 실패한 2가지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