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다희 Jul 08. 2021

귀를 기울인다면 더 나은 내가 될텐데

듣다다른 사람의 말이나 소리에 스스로 귀 기울이다(네이버 사전)




엄마는 내게 조금 더 행복해져도 된다고 말했다. 

나는 늘 아직은 아니라고, 지금은 아니라고 했다.  

앞으로 해야할 일들이 많이 남았다는 이유로 

지금껏 해온, 해낸 일들은 아무 것도 아니라고 치부해버린 것이다.      


작은 성취에 즐거워하고, 잠시 쉬어가며 충전하기보다는

앞으로 해야할 일들만을 생각하며 조급해하고 피곤해했다.

      

결국 원하는 지점에 이르렀을 때 나는 충분히 기뻐하지도 못했다. 

늘 분주해 있었던 나는 이미 너무도 기진맥진해 있었던 것이다. 

내가 누린 것이라고는 작은 안도의 안숨 뿐이었다.

      

너무 멀리 내다보며 한숨 쉬기 보다는

지금껏 걸어온 길을 바라보며 미소 지을 줄도 아는 사람이 되고 싶다.      


조금 더 즐겁게 매일을 살아내기 위해서,

지금 서 있는 자리에 잠시 머물며 지금 이 자리의 행복을 온전히 느끼고 싶다.      


지혜의 말들에 귀 기울이며 

조금 더 나은 오늘을 살아가고 싶다. 

이전 05화 너의 웃음 소리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