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8. 잠깐 멈춤 Power of Pause

자신감 Up 비즈니스 영어 - How to Speak 편

by 켈리황

만약 여러분이 3천 명이 넘는 청중 앞에서 연설을 하고 있다고 상상해 보세요. 어떤 기분일까요?

무척 떨리고 불편할 겁니다. 긴장하면 말은 더 빨라지고 목소리톤도 올라가는 경험들 해보셨을 겁니다.


누군가 높은 목소리로 빨리 말하고 있다면 그 사람 연설이 효과적으로 청중에게 잘 전달될까요?


그렇지 않다는 걸 모두 아실 겁니다. 긴장했을 때 말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은 Pause, 즉 잠깐 멈추는 겁니다.

Pause.jpg

그럼 언제 Pause 할까요?


핵심, 즉 중요한 포인트를 얘기할 때 Pause를 사용하면 효과적입니다.

Pause Before: 중요한 포인트를 말하기 전 잠깐 Pause 하면 사방이 조용해집니다. 그리고 관객들은 '뭐지? 저 사람 왜 저래?'라며 불편해하기 시작하면서 여러분에게 집중할 겁니다 (Create attention to you).
Pause After: 잠깐 멈춤은 중요 point를 말한 직후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효과는 청중들에게 방금 말한 것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주는 겁니다 (Give thinking time).


제 고객 중 한 분은 Pause를 알고부터 영어를 할 때 숨을 쉬기가 수월해졌다고 하십니다. 영어를 할 때마다 잘할 수 있을까라는 부담감에 말이 점점 빨라지고, 그래서 사람들은 더 못 알아듣고, 사람들의 표정을 보며 더 당황하고, 말은 더더욱 빨라지는 악순환을 Pause가 Pause (멈춤) 해 줬다고 합니다.


Pause는 중요 포인트 앞뒤로도 쓸 수 있지만 당연히 문장의 쉼표가 나오거나, 마침표가 나오면 쉬어 주세요. 여러분의 영어라는 그림에 여백을 주신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럼 Pause를 어떻게 할까요? 보통 2-3초 잠깐 멈추시면 됩니다. 물론 대화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더 길게 혹은 더 짧게 Pause 하셔도 됩니다.


Pause의 절친도 소개할게요. Slow Down, 즉 천천히 말하기입니다. 중요한 부분을 말할 때 Pause와 Slow Dow을 적절히 병행해주시면 고객도 이해하기 쉽고, 여러분도 말하기 쉬우실 겁니다.


이번 주는 Pause의 힘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한 주 동안 Pause 연습하시고, Slow down도 병행해 보시길 바랍니다.


여러분의 영어로 노래가 되는 그날을 계속해서 응원하겠습니다.


p.s. 이코노미스트 구독 방법과 듣기에 좋은 비디오 리스트는 아래 링크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자신감 Up 비즈니스 영어 (brunch.co.kr)


keyword
이전 10화7. Last Letter 끝까지 제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