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각은 습관이고 습관이 사람을 만든다.
약속 장소에는 10분 일찍 나가도록 하거라. 지각은 습관이다. 그리고 그런 습관으로 말미암아 타인이 너를 평가하는 기준이 된다. 학창시절에도 학교에서 가장 가까이 사는 친구들이 제일 늦게 학교를 나오는 것을 종종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약속장소가 가까울 수록 더욱 지각을 하면 안되고, 멀다면 애초에 일찍 나가야하니 지각을 하는 일이 없도록 하는 것이 좋겠다.
약속 장소에는 늘 10분 이상 일찍 나가도록 하고 도착하면 일단 화장실을 들리도록 하거라. 볼일도 보고, 옷 매무새도 다시 한번 확인하고, 얼굴과 머리도 이상이 없는지 단정하게 확인하는 습관을 가지도록 하여라. 그렇게 깔끔한 모습으로 상대를 만나면 상대도 기분이 좋을 것이고 너에 대한 인상도 좋아질 것은 두 말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이것은 상대에 대한 기본적인 예의이자 자기관리의 기본이라고도 할 수 있으니 이를 꼭 명심하도록 하여라. 혹시라도 약속 장소에 늦거나 아니면 시간을 딱 맞춰서 허둥지둥 달려와 자리에 앉으면 이를 이해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먼저 도착하여 깔끔하게 정돈 된 모습으로 차분히 책을 읽으며 기다리는 네 모습을 보여주는 것과는 천양지차(天壤之差)일 것이다. 상대에 대한 예의이기도 하지만 자기관리 차원에서도 가급적 약속에 늦도록 하는 일이 없어야 할 것이다.
마찬가지로 늘 약속 시간에 늦는 사람을 눈여겨 보아라. 사소한 약속을 지키지 못하는 사람과는 큰 약속을 도모하기가 어려운 법이다. 이는 시간 약속을 통해서 쉽게 알 수 있다. 실수를 자주하면 실력이 되는 법이다. 가급적 실수를 줄이고, 상대에게 신뢰를 주도록 하여라. 그렇게 사소한 것들로 부터 쌓인 신뢰가 나중의 너를 만들 것이다. 실수는 적게하는 편이 좋고, 신뢰는 많이 쌓는 편이 좋다. 그렇게 쌓인 신뢰로 살아가며 가급적 우군(友軍)을 많이 만들도록 하여라. 세상을 살아가며 주위에 내 편이 많을 수록 좋은 것은 당연한 이치다. 아비는 너희가 시간 약속을 잘 지켜 많은 이들에게 신뢰를 얻으며 살아가기를 바란다. 어렵다고 하면 어렵겠지만 애초에 시간을 조금만 서두르면 되니 쉽다면 쉬운축에 들 것이다. 네 시간이 중요하면 상대의 시간도 중요한 법이다.
사랑하는 아들 딸아. 약속 장소에는 항상 10분 일찍 나가는 습관을 가지도록 하여라.
사랑한다 나의 아들 딸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