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전용 타이어가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시나요? 전기차가 조용한 이유는 전용 타이어의 영향이 큰데요. 일반 타이어와 어떤 점이 다르고, 왜 전용 타이어를 꼭 사용해야 하는지 함께 알아볼게요!
전기차는 배터리가 장착되어 있어, 기존 내연기관 차량보다 약 20% 이상 무거워요. 그래서 움직일 때 제동, 코너링, 가속에 잘 버틸 수 있어야 하죠. 전기차는 엑셀을 밟는 순간 최대 토크에 빠르게 도달해 순간적인 큰 힘을 사용하는데요.
전기차 전용 타이어는 무거운 차량 하중을 견디는 건 물론, 다양한 주행 상황에 맞게 제작되어 있어요. 순간적으로 발생하는 큰 힘을 이겨내, 미끄러지거나 트레드가 뜯기는 문제를 방지하죠.
트레드의 무늬와 접촉 면적에 의해서도 타이어의 성능이 달라지는데요. 전기차 전용 타이어는 접지 면적**을 늘려 접지력을 높였어요. 이로 인해 전기차의 핸들링과 제동 성능이 향상되죠. 빠른 속도를 낼 수 있는 장점은 유지하면서 안전할 수 있도록 타이어 마모도를 낮춘 게 특징이에요!
**타이어 접지 면적 = 자동차 중량 / 타이어 공기압
전기차의 타이어 마모는 기존 내연기관보다 20% 빠르기 때문에, 전기차 전용 타이어를 사용해 보세요!
소음을 줄이는 데에도 탁월해요. 전기차는 내연기관 차량과 비교해 엔진 소음이 들리지 않아 더 조용한 편이죠. 그렇다 보니 주행 중 노면 소음이 상대적으로 더 시끄럽게 들리는데요.
전기차 전용 타이어는 타이어 내부에 스펀지 같은 ‘흡음재’를 넣어 노면 소음을 잡아요. 또한, 최적화된 트레드 패턴 및 형상으로 소음을 상쇄한답니다!
전기차 오너라면 겨울철을 더욱더 철저히 준비해야 해요. 보통은 배터리 관리에 주의해야 한다고 알고 있지만, 타이어도 예외는 아니에요.
전기차도 겨울용 타이어가 있어요. 저온에서도 고무 탄성이 잘 유지되는데요. 뿐만 아니라 접지력은 높이고 구름 저항은 줄여 전기차의 효율이 개선돼요. 빙판길이나 눈길에서도 안정적인 제어가 가능합니다!
날씨가 추우면 타이어 공기가 수축하면서 타이어의 압력이 감소해요. 공기압이 낮아질수록 성능이 저하되어 안전에 문제가 생길 수 있어요. 배터리 효율까지 떨어지죠. 특히, 전기차는 무게가 무겁기 때문에 날이 쌀쌀해질 무렵에는 공기압 체크가 필수예요.
전기차에 딱 맞는 타이어를 사용해, 더욱더 안전한 전기차 라이프를 만들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