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ealintheSea Apr 09. 2024

퇴사여행 17. 사진으로 담을 수 없는 순간을 느끼러

Iceland Day 11. 마지막 날, 시작과 같이 떠난다.

아침을 간단히 먹고 우리는 안개가 낀 개울가를 걸었다. 얼음이 녹고 있었다. 우리는 돌을 강둑에 던지며 어디가 꽁꽁 얼었나를 확인하며, 얼음이 우두둑하며 부서지는 소리를 들었다.   토르티야에 미트볼과 양파를 넣은 점심을 만들고 나서 우리는 숙소를 떠났다. 


레이캬비크로 들어가기 전 아쉬운 마음에 D의 제안으로 우리는 47번 국도를 경유하기로 했다. 거대한 또 하나의 만을 달리는 것이었는데, 원래는 바다 밑의 지하 터널로 인해 거의 돌지 않는 길이 된 것 같은 곳이었다. 숨이 막힐 마지막 정경... 이런 건 참으로 사진으로도, 글로도 담아내기가 어렵다. 그저 경탄하며 그 순간을 지나칠 뿐.


그리고 우리는 마지막으로 레이캬비크의 공공 수영장엘 들렀는데, 규모는 굉장히 컸지만 작은 마을에서 느끼던 여유로움과는 또 좀 다른 느낌이 있었다. 이곳에는 머리만 탕 밖으로 내민 채  누워 있을 수 있는 평평한 곳이 있었는데, 역시 온천의 나라니까 이런 게 가능하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눈을 감고, 이 나라가 주는 마지막 온기를 즐겼다. 


처음 묵었던 캠프장으로 돌아가기 전, 아주 잠깐 시내를 한 바퀴 돌았다. 날씨가 좋지 않아 계속 볼 건 아니었고, 그 유명한 레이캬비크의 성당을 살짝 보는 것으로 만족했다. 노출 콘크리트에, 파이프오르간의 일부처럼 생긴 이 성당은 다른 유럽 도시의 성당처럼 화려한 장식은 없었지만, 마치 우주로 향하는 발사대같이 생겨 독특한 인상을 주었다. 이런 성당도 짓는 데 40년이나 걸렸다는데, 수백 년씩 걸쳐 짓는 성당에 쏟아지는 인류의 믿음에 대해 생각하다 보면 참 숙연해진다. 


 숙소로 향하는 길은 비가 왔다. 차도 조금 막히네... 어디나 사람 사는 건 결국은 똑같다고 생각했다. 그래도 막히는 건 한두 블록을 지나자 바로 끝이 났고, 우리는 처음 방문한 캠프장으로 돌아가 남아 있던 조미료 등을 다시 내어 놓고는 마지막 만찬으로 만두라면을 끓여 먹었다. 정말 맛있었지만, 한국 가서 꼭 제대로 다시 먹으리. 김*천국이 너무 그립네. 


내 퇴사 여행의 후반부인 아이슬란드 여행은 이렇게 끝이 났지만 에필로그 인 암스테르담이 남아 있고, 퇴사 또한 끝이자 새로운 시작일 뿐이니, 이것저것 너무 마음에 담아 두지 말고 담대하게 나아갔으면. 아무것도 바뀐 것이 없대도 길은 걸었잖니.

작가의 이전글 퇴사여행 16. 고즈넉한 들판에서의 산책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