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사비나 Apr 21. 2024

ADHD 아이에게 동생이 있다는 건

세모의 동생, 네모의 이야기

세모를 낳고, 우리는 세모를 외동으로 키우기로 결심했다.

세모의 ADHD를 알기 전부터 우리는 이미 세모 하나로도 다른 집과는 다르게 육아에 너무 지쳐있었다. 세모의 7살에 ADHD 진단을 받았지만 세모의 ADHD는 태어날 때부터 함께였기에 아이의 과잉 행동과 충동성을 어른 둘이 붙어도 이겨내기 어려웠다. 세모의 친구들의 동생들이 하나씩 태어날 때쯤 세모는 자신의 동생은 언제 나오냐고 묻기 시작했다. 그때마다 남편과 나의 대답은 같았다.


"세모, 너에겐 동생이 없어. 동생이 없는 아이도 있단다."


오은영 박사님께서 모 프로에 나와 말씀하셨다.

ADHD 아이를 키운다는 것은 일당 백이라고. 백명의 아이를 동시에 돌보는 것처럼 버겁다는 뜻이다. 실제로 유명한 ADHD 커뮤니티에는 이런 질문이 자주 올라온다.


"아이가 ADHD인데 둘째를 낳을 수 있을까요?"

이 질문에 대해 어떻게 답변을 드릴 수 있을까 댓글을 썼다 지웠다 하다 결국 댓글을 달지 못했다. 내가 직접 ADHD 아이와 비ADHD 아이 둘을 키워보니 완전한 장점도, 완전한 단점도 없기 때문이었다.



세모의 6살 무렵, 영유아 시기를 지나 숨을 좀 돌릴 수 있을 때였다. 우리는 이 세상에 초대받은 두 번째 귀한 손님, 네모를 만났다.


네모가 태어난 덕분에 휴직을 하며 세모의 사생활을 더 자세히 들여다볼 수 있었던 나날들 속에서 나는 세모의 ADHD를 발견하기 시작했고, 네모의 돌을 앞두고 세모의 ADHD까지 맞이했다.


 5살 차이가 나는 두 아이는 이상하게 커 갈수록 또래처럼 놀이 수준이 맞았다. ADHD로 인해 사회성 발달이 3년 정도 느린 세모에겐 아주 좋은 친구가 생긴 것이다. 세모의 유치한 장난에도 깔깔 대며 웃는 네모의 웃음소리에 우리는 더없이 행복한 나날들을 보내고 있다.


"여보, 세모에겐 동생이 있는 게 정말 좋은 것 같아. 네모랑 상호작용하면서 사회성 발달도 되고."

"여보, 네모 좀 봐. 네모는 세모랑 다르게 밖에서 엄청 얌전해. 네모보다 공부도 잘하고 세모랑 다르게 손이 많이 안 갈 것 같아."

또래보다 사회성 발달이 상대적으로 느린 ADHD 아이에게 집에서도 항상 상호작용 할 또래가 있다는 것은 ADHD 아이에게는 확실히 좋은 일이었다. 그리고 네모가 과잉 행동이 없어서 나도 모르게 세모와 다르게 손이 덜 가서 좋다고 비교하기도 했다. 세모에게서 채우지 못한 나의 자존심을 네모를 통해 채우고 싶은 얄팍한 마음도 있었다.


그러나 언제나 빛이 있다면 그림자도 있는 법이다.

사실 자세히 들여다보면, 세모의 ADHD에 아침부터 분주히 과잉 행동을 감당하고, 잦은 불편한 훈육의 시간들을 견뎌내는 우리의 일상을 네모도 함께하게 된 것이다. 아침에 일어나면 네모는 세모가 던지는 말장난과 기분 나쁜 시비에 속수무책으로 당하기 시작한다.


"엄마, 오빠가 자꾸 쳐다보고 메롱해요!"

"엄마, 오빠가 자꾸 발로 쳐요!"


외출할 때마다 세모의 과잉 행동과 충동성, 부주의, 산만함으로 인해 타인에게 피해가 될까 부모는 ADHD 아이에게서 눈을 뗄 수 없다. 규칙을 어기고 문제 행동이 잦을 때면 계속 세모를 불러 훈육해야 하는 우리의 일상. 그 모든 시간에 네모가 함께 한다. 동생에게 혼나는 모습을 보이는 세모의 자존심도 지켜주지 못해 안타깝지만, ADHD 오빠가 일으키는 각종 문제들과 우당탕탕 종종 대며 오빠에게 혼을 뺏기는 부모 뒤에 항상 네모가 있다.


"ADHD 아이에겐 형제자매가 있다는 것은 단점보다 장점이 많아요." 라는 말을 더 이상 하지 않기로 했다.


둘째의 존재의 이유가 첫째의 사회성 발달을 위한 것은 아니니까.

부모가 첫째로부터 채우지 못한 결핍을 둘째가 채워야 하는 의무는 없으니까.

네모가 이 세상에 태어난 이유는 오직 네모만이 만들어가는 것이니까 말이다.


ADHD 아이와 비ADHD 아이를 함께 키우는 부모는 가끔 비ADHD 아이를 '정발아 형제'라고 부른다. '정상발달아'라는 뜻이다. 난 네모에게 절대로 '정발아 형제'라는 말을 붙이고 싶지 않다. 네모가 정상 발달이면 세모는 비정상이라는 뜻인가? 네모가 지금 ADHD 진단을 받지 않았다고 해서 ADHD가 아니라고 말할 수 있나?


ADHD 아이에게 형제자매가 있다는 건
부모에게 하나의 우주에
또 다른 존재가 들어오는 것이 아니에요.
부모가 두 개의 우주를 경험하는 겁니다.
당신은 두 아이를 한눈에 담고 있지만,
사실 두 개의 관계를 쌓아가고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마세요.
이전 25화 당신에게도 분명 허락될 이것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