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테는 "멋진 젊음은 누구에게나 주어지지만 근사한 노년은 모두에게 주어지지 않는다."라고 했다.
젊은 시절은 자연적으로 생명력, 에너지, 가능성으로 가득 차 있다. 이 시기에는 실패나 도전에 대한 두려움이 적고, 다양한 경험을 통해 자신을 발견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기회가 많다.
반면 노년은 단순히 시간만 지나면 얻어지는 것이 아니다. 노년은 인생의 지혜, 경험, 성찰의 결과로 형성된다. 젊음을 어떻게 보냈는지, 어떤 경험을 했는지 그 경험으로부터 무엇을 얻었는지에 따라 노년의 질이 달라진다.
노년의 아름다움은 인생을 통해 축적된 지혜와 성찰에 의해 결정된다. 그래서 젊은 시절을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노후가 결정된다고 볼 수 있다. 노년이 아름답고 근사하려면 꾸준한 배움과 성찰이 필요하다. 새로운 것을 배우고 변화해야 한다.
건강한 정신과 신체를 유지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꾸준한 자기 관리와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해야 한다. 인간관계도 중요하다. 친구, 가족 사회와의 관계는 노년의 삶의 질을 크게 좌우한다. 좋은 관계는 정서적 안정과 삶의 의미를 더해준다.
노년이 평화롭기 위해서는 내면의 평화와 성찰이 중요하다. 내면의 성찰과 평화는 하루아침에 얻어지는 것이 아니다. 젊었을 때는 열정이 넘치기에 많은 경험과 도전을 할 수 있다. 하지만 노년은 평화롭게 성찰하며 사는 게 재일이다.
평화와 성찰을 하며 살 수 있는 것은 그동안 쌓은 지혜로부터 찾을 수 있다. 그동안 지혜로운 삶을 살아온 사람만이 누릴 수 있는 힘이다.
많은 사람들은 자신의 노년에 대한 불만이 많다. 불만 있을 수 있다. 시절을 잘못 만나, 부모를 잘못 만나 노년이 불행할 수도 있다. 하지만 꼭 이런 이유만이 자신의 노년을 불행하게 만들었을까? 자신이 젊은 시절을 잘못 보낸 탓은 없을까?
호시절에 태어나지 못한 것, 부모를 잘못 만난 것은 내가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내가 해결할 수 있는 것은 오직 나의 노력 여하로 바꿀 수 있는 문제뿐이다. 이제 우리에게는 젊은 시절이 이미 지나갔다. 지금 중요한 것은 지금 내가 몇 살이건 내 인생에 있어 지금이 가장 젊은 나이다.
지금 내가 무엇을 하느냐에 따라 나의 10년 후가 좌우된다. 지금을 산다는 것은 미래까지 함께 살고 있는 것이다. 지금 조금 힘들다고 가볍게 살지 말아야 하는 이유이다. 항상 배우고 변화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많은 경험을 하며 지혜를 얻어야 한다. 그래야 근사한 노년을 보낼 수 있다.
근사한 노년을 위해서는 중년인 오늘을 잘 살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