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늘광장 Sep 07. 2024

경제적 성공의 비결: 좋아하는 일과 꾸준함.

미국의 백만장자 다섯 사람 중 네 사람에게 있어 경제적 성공이란 '자신이 좋아하고 잘하는 일을 선택한 결과'이며, 세 사람 중 두 사람은 선택한 일을 잘해 내면 경제적 부가 따를 것임을 믿고 있다고 한다.  

   

우리가 열심히 일을 하는 이유는 각자 조금씩 다르기는 하다. 하지만 대부분 경제적 부를 이루기 위해서 하지 않을까 한다.   

  

백만장자라고 하면 이미 경제적 부를 이룬 사람들이다. 이들의 말에 의하면 경제적 부를 이루기 위해서는 우선 자신이 좋아하고 잘하는 일을 선택해야 한다는 것이다.

여기서 또 어려운 것이 자신이 좋아하고 잘하는 일을 찾는 것이 쉽지 않다는 것이다. 우선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찾기 위해서는 지금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해보는 것이다.

현재 할 수 있는 일을 해보면 자신이 좋아하는 일인지 잘할 수 있는지 알 수 있다. 의외로 일단 해보면 생각지 못한 결과가 나온다. 

    

이렇게 해보는 것이 경험이다. 이런 경험은 시간 낭비 실패가 아니다. 알게 모르게 많은 지혜를 안겨준다. 이런 경험의 점이 많을수록 나중에 새로운 일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준다.     

일단 자신이 좋아하는 일, 잘할 수 있는 일을 찾아야 어떤 어려움이 닥쳐도 꾸준히 할 수 있다. 무슨 일이든 꾸준히 해야 나중에 돈으로 연결이 된다.


좋아하지 않는 일을 억지로 시작하면 조금의 어려움이 닥쳐도 그만두게 된다. 좋아하지 않는 일이면 비록 돈이 된다고 해도 일하는 의미를 찾지 못하기에 중간에 그만두는 일이 생긴다.     

연예인들 중에도 10년 이상 무명 생활을 하다가 빛을 보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대중들이 보기에는 어느 날 갑자기 스타가 되었다고 생각하기 쉬운데 그렇지 않다.

이들이 무명 시절을 버틸 수 있었던 것은 좋아하는 일이었고, 언젠가는 지금보다 더 잘 해낼 수 있다는 믿음이 있었기 때문이다. 또 버틸 수 있었던 것은 이 고비만 넘기면 경제적 부가 따를 것이라는 믿음이 있었기에 버틸 수 있었다고 본다.

     

조금만 더 힘을 내면 인기도 얻을 것이고, 부도 따라올 것이다. 지금은 너무 힘이 들지만 버텨야 내가 좋아하는 일을 계속할 수 있다. 나는 반드시 해낼 수 있다고 자신을 믿었기에 스타덤에 오른 것이다. 좋아하는 일, 잘할 수 있는 일을 꾸준히 하면서 돈까지 잘 벌 수 있다면 그야말로 금상첨화다. 

    

자신이 좋아하는 일이라고 해도 일에 따라, 능력에 따라 돈으로 연결되는 기간이 다르다. 글 쓰는 일을 좋아하는 두 사람이 있다. 누구는 빠른 시일 안에 책을 출간하고, 누구는 몇 년이 걸릴 수도 있다.

잘하는 일이라고 해서 무조건 빠른 시일 안에 처리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일을 어떻게 어느 정도로 해내느냐에 따라 기간은 달라질 수 있다.

     

똑같은 책을 쓰더라도 어느 수준의 책을 쓰느냐에 따라 기간이 달라질 수 있다. 좋아하는 일이라면 자신을 믿고 꾸준히 노력한다면 언젠가는 반드시 돈으로 연결이 된다고 본다.     

이렇게 쓰다 보니 자신을 위로하는 글이 된 듯하다. 가끔은 자신을 위로하는 글도 필요하다. 그래도 내가 좋아하는 글을 쓰고 있으니 행복하다.


언젠가는 종이책을 출간할 수 있다고 자신을 믿는다. 종이책을 출간한 작가로 활동하게 되면 돈도 따라올 것이라고 믿기에 행복하게 글을 쓴다.   

  

좋아하는 일을 잘하면 돈은 그냥 따라온다.

--오늘광장--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