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링고야RINGOYA Apr 08. 2024

내가 일본어에 진심인 이유

한 마디로 형용할 수 없는 존재

나에게 있어서 일본어는 단순히 "알아두면 좋은 외국어"가 아니라 내 삶을 더 다채롭게, 나답게 만들어준 고마운 존재이다.


그리고 평생 함께 하고픈 친구, 동반자같은 존재이기도 하다.

유퀴즈에서 한 배우가 이렇게 말했다.

"18년 간 나의 가장 친한 친구는 연기였어요"


이 말에 어찌나 공감이 되던지. 나 역시 그 무엇보다 일본어에 가장 많은 시간과 노력, 애정을 쏟아왔고, 나라는 사람을 만들어준 중요한 경험, 기억에 남는 추억들은 모두 일본어를 할 수 있었기에 가능했던 것들이었다.   




그렇다면 나는 왜 이토록 일본어에 각별한 마음을 가지고 있을까?



나는 학창 시절 담임 선생님께

"우리 학교에서 성실함을 논한다면 그건 바로 너야!"라는 말을 들었을 정도로

성실함이 최고의, 유일한 개성이었던 사람이었다.

지금은 이 성실함이 인생을 살아가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것임을 알지만,

당시에는 그저 열심히 공부하는 것 말고는 좋아한다고, 잘한다고 말할 수 있는 게 없는 것이 나를 주눅들게 만들었다.


"나는 달리기를 좋아하고 잘해"

"얘는 그림 그리기를 좋아하고 잘하는 애야"


이렇게 "나는 이런 사람이야"라고 당당히 말할 수 있고,

누구나가 떠올리는 개성을 가진 친구들이 얼마나 부러웠던지.


-


그런 나도 일본어를 공부하면서 "일본어"라는 내가 진심으로 좋아하고 잘할 수 있는 것을 찾았다.

스스로를 "나는 일본어를 좋아하고 잘할 수 있는 사람"이라고 당당하게 표현하고,

주변에서도 나하면 바로 일본어를 떠올릴만큼 일본어는 나라는 사람의 일부가 되었다.


이렇듯 진정 좋아하는 것을 찾음으로써 스스로에 대한 자신감과 믿음이 커졌고,

비로소 나다운 인생을 살 수 있게 되었다.  


일본어 공부는 내게 "공부"가 아닌 하나 하나 알아가는 그 과정 자체가 너무나 즐거운 "놀이"와 같았다.

그리고  크고 작은 성취감을 느껴왔고,

이는 스스로에 대한 확신으로 이어져 나를 더 단단하게 만들었다.


-


・일본어와 일본에 대해 마음껏 공부할 수 있는 대학교로 진학하기

・일본 대학에서 유학하기

・일본 현지 기업에 취업하기 

와 같이 생각하는 것만으로도 가슴 설레는 꿈들이 계속해서 생겨났다.


좋아서 시작 한 일본어, 이왕 하는 거 제대로, 끝까지 공부해서 진짜 일본인처럼 말하고 싶었다.

오직 그 열망 하나로 꾸준한 노력을 통해 한 단계 한 단계 일본어 실력을 키워 나갔고,

유창한 일본어, 그 중에서도 일본인같은 깔끔한 발음을 인정받아 일본 방송에서 리포터, MC로 활동했다.

그저 일본 아이돌이 좋아서 히라가나 한 글자도 모르고 무작정 일본어 공부를 시작했던 때에는 상상도 할 수 없었던 일이 벌어진 것이다.


그리고 현재는 일본에 10년 째 정착해 살며 사랑하는 사람을 만나 아이를 낳고 행복한 가정을 꾸리며 살고 있다.

이렇게 나는 일본어 덕분에 더 다채롭고 풍부하고 만족스러운 인생을 살게 되었다.



-


일본어를 공부하는 사람에게는 각자 저마다의 꿈, 목표가 있을 거라 생각한다.


'일본 방송 자막없이 볼 수 있게 되기', '일본어로 된 책 읽을 수 있게 되기', '일본어로 일상 회화 할 수 있게 되기'와 같이 일본어 실력 향상에 대한 목표도 있을 것이고,

'일본 유학 가기', '일본 현지에서 일하기'처럼 자신이 가지고 있는 일본어 실력을 발휘해 이룰 수 있는 꿈도 있을 것이다.


내가 일본어 공부를 하며 느꼈던 즐거움, 한 단계 한 단계 성장해가면서 느꼈던 성취감을 함께 느끼고 싶다. 그 감정을 같이 공감하고 싶달까. 그리고 일본어를 통해 꿈을 키우고 하나 하나 이루어 내면서 행복한, 나만의 인생을 만들어가고 있는 것처럼 일본어를 공부하는 모두가 각자의 꿈을 이뤘으면 좋겠다. 










작가의 이전글 혼자 육아, 그것은 체력과 정신력과의 싸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