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일주일의 순이 Jan 24. 2024

수순이 : 겸손은 힘들다(4)

2024년은 멋지고 당당하게

아모르 파티(Amor Fati) "운명을 사랑하라

니체에 따르면 삶이 만족스럽지 않거나 힘들더라도 자신의 운명을 받아들여야 한다. 그러나 운명을 받아들인다는 것은 자신에게 주어지는 고난과 어려움 등에 굴복하거나 체념하는 것과 같은 수동적인 삶의 태도를 의미하지 않는다. 니체가 말하는 ’아모르파티’ 즉 ‘운명애(運命愛)’는 자신의 삶에서 일어나는 고난과 어려움까지도 받아들이는 적극적인 방식의 삶의 태도를 의미한다. 즉 부정적인 것을 긍정적인 것으로 가치 전환하여, 자신의 삶을 긍정하고, 그에 대한 책임을 요구하는 것이다.

과거의 불행으로 현재의 불행을 합리화하지 않겠다. 불행한 어린 시절이 끊임없이 나를 괴롭혔다고 생각했는데 그 시절을 놓지 못하는 건 나였는지도 모른다. 불행할 타당할 이유를 찾은 것처럼.


2024년 남편에 대한 욕을 끊었다.

그리고 행복해지기로 결심했다.

현재 나는 불행할 이유가 하나도 없다.

삶은 누구에게나 힘들다. 누구에게나 결핍도 있다. 그것을 나의 불행과 연결시키지 않겠다.

적극적으로 나의 행복을 위해 찾아 나설 것이다.


부모님은 나에게 평균 이상의 IQ를 주셨다.

상고를 졸업하고 직장생활을 하면서도 나는 크고 작은 꿈을 꾸었다. 어려운 형편이지만 대학에 들어갔고 교사가 될 만큼 스스로를 성장시키는 일을 게을리 하지 않았다.

어릴 때는 못난이가 별명이었지만 요즘은 예쁘다는 말을 자주 듣는다.


주변 사람들은 나를 대견하고 대단하게 생각한다. 아이들은 나를 가장 사랑한다.

늦은 나이에 낳은 아이들 덕분인지 50대가

되어 가지만 특별히 아픈 곳 없이 건강하다.

가지지 못한 것에 욕심을 부리기 보다  모든 걸 스스로의 힘으로 얻으려고 노력한다.

세상은 살 만 하다고 느끼고 큰 일에도 두려움을 느끼지 않는다.


끊임없이 배우려고 노력한다.

더 나은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행동한다.

나 혼자가 아닌 남을 배려하는 삶을 살고자 한다.

스스로를 사랑하고 아끼며 긍정적인 에너지를 전달하는 행복한 사람이 되자.


쉽게 행복해지는  사람. 바로 나다.



작가의 이전글 화순이 : 도슨트를 합니다 (4)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