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망할 대상을 찾지 말아야 하는 이유
나한테만 왜 이런 일이..
우리 모두에게는 언제나 예상하지 못한 일들이 생길 수 있습니다. 좋은 일이 생길 수 있고 극복하기 어려운 불행이 오기도 합니다. 행운은 모두 나의 노력 때문이고, 불행이 오면 남 탓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의 힘으로 어떻게 할 수 없는 큰 불행이 있는 반면에 해결할 수 있는 사소한 불행들이 모여서 큰 불행으로 발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소한 불행, 불운들은 큰 불행으로 이어지기 전에 제거를 하거나 강도를 줄일 수 있게 통제가 가능하고 알고 있지만 그렇게 실행을 한다는 것이 참 어려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자수성가 자산가이자 베스트셀러 작가인 그랜트 카돈은 저서 [10배의 법칙]에서 이렇게 말합니다.
"사건들이 그냥 우연히 발생했다고 생각하지 마라, 모든 일은 당신이 한 일 또는 하지 않은 일 때문에 일어난다. ~~ 중략~~ 기억하라. 어떤 일이든 당신에게 벌어질 수 있지만 그 일은 바로 당신 때문에 생긴다."
결국은 우리 스스로에게 원인이 있다는 얘기입니다. 잘못된 일은 그에 대한 스스로 책임을 지고, 잘 된 일에는 축배를 드는 훈련을 해야 합니다. 스스로에게 책임을 진다는 것은 비난이나 반성을 한다는 것뿐만 아니라 향후에 다시 이런 일들이 발생하지 않게 하려는 노력도 포함이 됩니다. '나쁜 일이 일어날 가능성을 줄이고 결국 일어나지 않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스스로 고민과 질문을 통해서 해답을 찾는 것이 스스로에게 책임을 지는 것입니다.
회사를 운영하는 저에게도 좋지 않은 일들이 많이 일어납니다. 이해가 되지 않는 일들에 대해서 이해를 하려고 하면 할수록 스스로 점점 힘들어 지쳐서 피폐해져 가는 경험이 많았습니다. 적지 않은 시간 동안 회사를 운영하고 있지만 아직도 이 부분은 힘들고 어려운 부분인 거 같습니다. 다만 이제는 그 원인을 남에게 돌리지 않고 근본적인 원인을 저에게서 찾고 있습니다. 여전히 가볍게 '남 탓'을 하기는 하지만 그 책임은 모두 제가 지려고 합니다. 결국은 회사를 운영하는 내가 만든 여러 문제로 일어난 일들이라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다만 이제는 그 책임지려는 방법을 찾고 실행하는 노력을 끊임없이 하고 있습니다. 안 좋은 일들이 일어나게 된 원인을 분석하고, 그 원인들을 줄이거나 제거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동일한 일들에 대해서는 과거보다는 조금 다른 방법으로 실행하고 있습니다. 분명한 것은 이런 훈련들이 여러 종류의 실패나 좋지 않은 일들로 생기는 분노나 두려움을 줄여 준다는 것입니다. 나를 탓하기보다는 내가 책임지는 힘을 키워가는 게 훨씬 정신 건강과 미래 발전에 도움이 된다는 경험을 하고 있습니다. 물론 같은 일들이 반복해서 일어나는 것보다 이전과는 다른 새로운 일들이 일어나는 경우가 더 많지만 반복되는 잘못된 일들의 발생들은 줄임으로써 안 좋은 일 전체를 줄여 나갈 수 있습니다.
우리는 각자가 서 있는 곳이 다름에 따라 보는 것도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잘잘못의 원인이 이분법적으로 구분하지 못하는 이유가 많은 이유이기도 합니다. 회사 생활을 하는 사람들과 회사를 운영하는 사람들의 마찰과 어색함이 이런 이유 때문이 아닐까 생각을 합니다. 그렇지만 특정 기간 동안 우리는 하나의 공간에서 함께 생활을 하고 있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습니다. 서로 남 탓을 하지 않고 각자가 한 일에 대해 책임지는 훈련을 해 나간다면 함께 생활하는 공간에서의 안 좋은 일들도 많이 줄어들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합니다. 물론 그 실천은 회사를 운영하는 경영자가 먼저여야 한다는 사실은 분명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