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수진 Oct 30. 2020

회사에서 잘렸다

1장 : 내 잘못이 아니다 _ 7화

이번 달까지 정리해라보름치 보전해 줄게.” 

마치 날 위하는 일인듯 멋쩍게 말하는 대표의 뻔뻔함에 기가 찬다느닷없는 정리해고의 부당함과 무례함을 토로하는 나에게 '넌 이 사건의 본질을 모르고 있어.'라고 말한다무슨 개소리인가본질이라는 단어의 의미는 알고나  하는 말인가? 그런  것  따위는 알고 싶지도 않다나 또한 가시 돋친 말들을 내뱉는다

넌 나를 끝까지 나쁜 사람을 만드는구나?!” 

분노에는 분노가 돌아온다능구렁이처럼 넘어가려던 대표도 나의 반격에 당황했음이 느껴진다목소리가 격앙되고얼굴색이 벌게졌으며 이후 내가 퇴사하는 날까지 대표는 회사에 나타나지 않았으니 말이다남자들의 유치함이란 나이도사회적 지위도 아무 상관없이 없이 그들을 천둥벌거숭이로 만들어 버린다다우매하기 그지없는 저 인간을 위대한 선장이라 믿고이 배에서 허비한 나의 4년이란 시간이 아깝게 느껴질 뿐이다. 2월 말이라면 채 15일도 남지 않은 상황이었다광고 회사의 시즌 특성상 직원을 내보내는 적기는 3월이다염치없는 이 계획은 국장의 머리에서 탄생했고, L 국장이 나에게 통보해야 되는 일이었으나차마 그럴 용기가 없었던 아마도 대표에게 세상 안쓰러운 모습으로 동정을 이끌어 냈을 것이다. L 국장이 나에게 해코지라도 당할까 봐 대표는 본인이 나선다고 했을 것이 안 봐도 비디오다.

 

나의 내면에 꾹꾹 눌러 놓았던 분노와 악한 기운이 마구 뿜어져 나온다나의 악마를 소환한다사람을 마모된 부품 갈아 치우 듯기력이 다한 건전지들 갈아 끼우듯귀하게 생각하지 않는 못된 것들에게 나는 더 이상 앉아서 당하지 않을 것이다. 결국 이런 방식으로 잔혹하게 내칠 거였으면 ‘가족 같은 회사란 소리를 애초에 하지나 말 것이지기울어진 배는 이제 언제 침몰해도 이상한 일이 아니었다.

나의 악마와 함께 퇴사에 대해 합리적인 조건을 세웠다. L 국장에게 나의 요구 조건을 통보한다나의 요청에 대한 수긍과 함께 국장도 제시할 조건이 있다고 한다하찮게도 그는 외부에 보일 그들의 낯짝에만 신경 쓰고 있었다. ‘부당 해고’라는 소리를 외부로 퍼트리지 않겠다고 약속해 달라는 것이었다외부에 그런 소문이 퍼지면 서로 이미지가 실추된다는 이유였다. ‘천만에너의 이미지가 실추되겠지…’

양의 탈을 뒤집어쓴 국장은 난 이 사건에 전혀 개입하지 않았어’라는 듯 눈시울을 적시며 말을 이어간다꼴 사나운 악어의 눈물.


 : 전 앞으로 패션 광고와 관련된 일은 하지 않을 거예요저랑 마주칠 일도 없을 테니걱정 마세요.

국장 이 실장... 정말 미안하다내가 더 잘 살폈어야 했는데일이 이렇게 될 줄은 나도 몰랐다. K 대표가 그렇게 갑자기…, 이 실장에게 그럴 줄은 정말 몰랐다그날 그러게 왜 지각을 했어

 : 지각이요지각!? 지금지각해서 잘린 거라고 말하시는 거예요?


난 폭발하고 말았다. 4년이라는 시간 동안 이곳에서 그 많은 일들을 해내면서 흘린 피와 깎아낸 살이 얼마나 괴로운 고통이었는지 감히 알고나 하는 소리인가작년에 엄마를 잃고그것이 회사에 조금이라도 누가 될까 최선을 다한 사람에게 지금 지각을 운운하다니…. 나는 날카로운 이를 드러내고 으르렁거리고야 만다.


국장 이 실장…, 아니 그게 아니고…, 아이고…, 내가 말실수했다.


말실수라고? 저 아무 말이나 해대는 세치 혀를 잘라내어 잘근잘근 씹어 뱉어야 속이 시원하겠다

다음날부터 대 놓고 지각했다회사에서 뭐라고 하든 말든사회적 모범을 보여야 하는 이유도 의무도 더 이상 나에게 존재하지 않았다출근하고 퇴근까지 개인 업무만 본다바쁘게 마지막 날들을 보냈다. L 국장의 눈엣가시였으리라


나의 마지막 출근 날, L 국장은 내 책상 위에 조그만 상자를 하나 남겨 두고 일찌감치 도망쳤다포스트잇에 쓰인 이별 문구는 이러했다.

인생은 초콜릿 상자와 같아서무엇을 고를지 먹어보기 전엔 알 수가 없다그동안 고생했다이 실장! ’ 

영화 포레스 검프의 명대사가 쓰인 초콜릿 상자나의 똥 손은 운이 지지리도 없어서 고르는 족족 마음에 드는 것이 하나도 없다이것은 내가 운이 없어서 당하는 인생의 쓴맛이라는 것은 네가 알려주지 않아도 나는 이미 알고 있다이 연극의 마지막 장에서까지 순진한 역할인 척하고 싶은 L 국장이었다정 그러고 싶다면 평생 그렇게 사시구려침몰하는 너희들과 나는 이제 상관없는 사이니눈물 흘리면 배웅하는 몇 친구들과 마지막 인사를 하고 미련 없이 돌아선다이제 언제 어디서 다시 만날지 모르지만다시 만나더라도 지금 이 모습은 아닐 거야나는 새로 태어날 거야모두들 안녕미련한 노예들아!

 

내가 내 이름을 지을 수 없는 곳, 안녕
내가 내 병명을 지을 수 없는 곳, 안녕
내일 아침은 내 침상에서 새 질병으로 태어날 거야

그 질병에 나를 꽂을 거야
그러니 모두 안녕
이제 마이너스 당신이 된 당신님도 안녕


김혜순 시인의 아침인사의 마지막 구절이 절절하게 와닿는 이유는그것이 무엇으로 태어나든(질병이라 하더라도), 마이너스뿐인 껍데기를 벗어버리고 다시 태어날 수 있는 새 아침이 드디어 나에게도 찾아왔기 때문일 것이다

안녕나의 새로운 날들아



이전 06화 타인을 불편하게 하는 능력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