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줄리킴 Mar 27. 2022

헷갈리는 핵심가치, 비전, 미션, 한 줄로 정리 끝!

사업의 기둥 다섯 가지

 원하는 수익이 발생하는 성공적인 사업을 하고자 한다면 반드시 튼튼하게 자리매김을 해야 하는 다섯 가지 기둥이 있다. 바로 핵심가치, 비전, 미션, 전략, 액션플랜과 성과지표, 다섯 가지다. 특히 핵심 가치, 비전, 미션은 우리 생각이 고스란히 담기는 가장 튼튼한 주춧돌이 되어주어야 한다. 전략과 액션플랜 및 성과지표는 이 세 주줓돌을 더 견고하게 다져주는 행동 기획을 하는 것이다. 나는 이 다섯 단계를 '비즈니스 피라미드'라고 명명했다. 사업을 시작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한 분들을 위해 그리고 사업을 시작한 지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났지만 원하는 만큼의 결과가 나오지 않아 고민이신 분들을 위해 내가 진행하는 CEO 엑셀러레이터 5주 과정에서 진행한 프로그램이기도 하다.



헷갈리는 핵심가치, 비전, 미션을 한 줄로 표현하는 포뮬러를 소개한다.



[ 핵심가치, 비전, 미션 한줄로 표현하기 포뮬러 ]



나의 비즈니스 (사업명)은/는___________ ,
(고객 대상) ______을/를 위해,
________(서비스/ 제품)을 제공하여,
고객이___________ (어떻게) 할 수 있도록
_____________(최상의 이득) 도와 줍니다.



 핵심가치, 비전, 미션... 이 트리오는 어지간해서는 사업을 하는 사람들도 구분을 잘 못하고 헷갈려한다. 정확하게 핵심가치, 비전, 미션을 세우지 않고 사업을 시작하는 곳들도 허다하다. 이 세 가지에 한 번이라도 관심을 가지고 정보를 찾아봤다면 글을 쓴 사람마다 정의도 다르고 구분하는 부분도 너무 달라 무슨 소리를 하는 것인지 갸우뚱한 적이 있을 것이다. 하다못해 경영학 책에 나온 정의도 책마다 차이가 있다. 그렇다 보니 헷갈리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일 것이다.


 수많은 책과 글을 읽고 내가 도달한 결론은 10가지 질문으로 그 해답을 도출해내는 것이다. CEO 엑셀러레이터 과정을 진행하며 핵심 가치, 비전, 미션 강의를 2시간씩 나눠했어도 세 가지의 구분이 여전히 어려우신 분들이 있으셨다. 영어이기에 더더욱 가깝게 느껴지지 않는 이유도 있었던 듯싶다. 요점은 그 차이를 구분해서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스스로의 답을 더 쉽게 찾아내는 것이었다. 그래서 고심 끝에 만든 질문 10가지로 이 핵심가치, 비전, 미션을 도출하는데 훨씬 쉽게 접근하실 수 있으셨다.




[ 10문항으로 찾는 회사의 핵심가치, 비전, 미션 ]



[ 핵심가치 : Who & When ]


Q1. 당신이 뭐하는 사람인지 한 줄로 소개해줘.


Q2. 당신에겐 어떤 능력이 있는데?


Q3. 당신 삶에서 진정으로 '무엇'을 소중하게 여기며 사는 건데?


Q4. 소중하게 여기는 '그 무엇'의 우선순위는 무엇이며 그것이 당신에게 '어떤 의미'가 있어?




[ 비전 : Why ]


Q5. 당신이 진정으로 하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


Q6. 그리고 '왜' 당신은 그걸 꼭 해야만 하는가?


Q7. 1년 후, 3년 후, 10년 후에도 당신은 '그 무엇'을 계속하고 있고 싶은가?




[ 미션 : What ]


Q8. 당신이 믿는 '그 무엇'을 내가 함께 한다면 도대체 나에게 무슨 '이득 (=가치)'이 있는데?


Q9. 내 삶에 어떤 변화를 만들어 주길래 내가 네가 만든 서비스나 상품을 써야 해?


Q10. 다른 사람도 '그 무엇'을 하던데, 그럼 '굳이' 내가 당신과 해야 하는 '이유'는 뭐야?



 위 10가지 질문에 쉽게 답을 할 수 있다면 당신 회사의 '비즈니스 피라미드' 중 가장 중요한 요소인 3가지를 확보한 것이다. 만약 답변이 쉽지 않았거나 결론이 나지 않았다면 지금 바로 핵심가치, 비전, 미션에 대해 더 깊이 고민하고 반드시 각 부분들을 정의하시길 강력하게 제안드리고 싶다. 다음 글에서 핵심가치, 비전, 미션의 각각의 요소를 세세하게 살펴보도록 하자. CEO 엑셀러레이터를 함께 하셨던 분들은 이 10가지 질문으로 각자의 핵심가치, 비전, 미션을 더 구체적으로 잡으실 수 있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도 그 작업이 되길 바라는 마음이다.


그림으로 핵심가치, 비전, 미션을 한 번 보자.


핵심가치는 시작점이고, 비전은 미래의 나와 사업의 목표점을 말한다. 미션은 시작점에서 목표점까지 어떻게 도달할 것인지를 의미한다.



내 자신과 회사를 예로 설명을 들어보겠다. 외국에서 24년째 살며 일하며 한국의 사업가분들과의 인연이 없었는데 팬데믹을 거치며 한국 분들을 온라인상에서 만나게 되었다. 그러면서 Top1비즈니스 회사와 CEO 엑셀러레이터 과정을 진행해 보고자 기획을 할 때 썼던 내용이다.  


나는 누구인가?


나는 패션디자이너 출신 글로벌 사업가다.


12년 동안 런던, 뉴욕, 밀라노, 마드리드, 등 글로벌한 회사들을 다니며 수석 디자이너, 디자인 다이렉터로 쌓은 경험을 토대로 7년 동안 개인 사업을 하며 브랜드를 키워 12개국으로 진출했다.



Top1비즈니스 회사는 누구인가 ?


진정한 사업가가 되고 싶은 사업가들에게 문제 해결 능력을 키워  비즈니스의 성공과 경제적 자유를 가질 수 있도록 돕는 비즈니스 빌더이다.




나는 왜 비즈니스 코칭/컨설팅을 하는가 ?


사업을 어떻게 해야하는지 단계적으로 알려주는 사람이 없었다. 혼신을 다해 노력하고,  엎어지고, 실패하고 실수하며 어렵게 배웠다. 엄청난 금액을 들여 지속적으로 배웠고 지금의 이 자리까지 왔다.


두려울지라도 자신을 믿고 도전하는 사람들을 나의 강점인 '전체적인 그림을 보며 내리는 빠른 분석과 문제 해결 능력, 본인의 최고치를 끌어내는 리더십 능력'을 이용해 열정적인 사업가들이 비즈니스를 통해 각자의 최고의 삶을 살 수 있게하고 그들이 더 많은 사람들을 도와 줄 수 있도록 하고 싶다.



Top1비즈니스는 사업가들에게 무엇을 어떻게 이뤄주고 싶은가 ?


사업가들의 열정과 도전을 수익으로.

자신의 현재 상태를 진단하는 메타인지 능력을 높히고 문제 해결에 집중하여 더 이해하기 쉽게,  달성가능하게 목표점에 도달할 수 있도록 '아 하!'하는 깨달음을 통해 주체적인 사업가가 되게 한다.  불확실함을 확신으로 전환시키는 코칭과 컨설팅을 통해 도와준다.  


앞서 말한 한줄로 핵심가치, 미션, 비전을 표현하기를 대입시켜보면 다음과 같다.


예시 )

나의 비즈니스 'Top1비즈니스'는
성공과 경제적인 자유를 얻고 싶은 사업가들 (고객 대상)을 위해,
CEO 엑셀러레이터 5주 과정 및 비즈니스 코칭 (서비스/ 제품)을 제공하여,
고객이 자신의 사업에 쉽게, 바로 적용하여 수익을 올리도록
사업 본질에 집중한 코칭과 멘토어링을 제공 (어떻게)함으로써
자신이 원하는 최고의 삶을 살 수 있게  (최상의 이득) 도와 줍니다.



 시작점이 잘못된 사업은 결코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하고 성공할 수 없는 미래를 위해 온 힘을 다해 열심히 달리는 것과 같다. 6년의 사업을 한 지금 시점에서 내가 확실하게 말할 수 있는 것은 사업은 버틴다고, 열심히만 한다고 성공하는 것이 아니라는 거다. 스마트하게, 끈기 있게, 체계적으로 할 때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내가 사업을 하며 6개월만에 1억, 1년 반만에 3억 8천만 원, 3년째 5억 등 지속적인 매출을 낼 수 있었던 이유 중 하나는 핵심가치, 비전, 미션이 시작부터 확고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이 세 가지는 사업을 왜 하는지, 사업의 최종 목표는 무엇인지 그리고 무엇을 위해 하는지를 결정하는 요소기에 시작점, 끝점 그리고 그 과정의 정확한 그림이 있다면 스마트한 비즈니스를 꾸려나갈 수 있다.


창업을 하고 있다면, 사업을 하는데 원하는 결과가 나오지 않고 있다면 꼭 한번 진단해보자.


나의 비즈니스 (사업명)은/는___________ ,

(고객 대상) ______을/를 위해,

________(서비스/ 제품)을 제공하여,

고객이___________ (어떻게) 할 수 있도록 해서

___________________(하게) 도와 줍니다.




* 참고로 CEO엑셀러레이터 과정 문의가 많아 일려드립니다. 현재는 이 과정을 더 이상 진행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클래스유 온라인 과정에 포함시켜드렸습니다.


•45만원에 진행하던 과정보다 더 저렴한 가격으로

•사업 전체를 아우르는 사업의 로드맵을 그려서

•사업의 본질을 꿰뚫는 통찰력을 기를 수 있도록


누적매출 23억을 만들어낸 전 과정에 전부 담았습니다.

=> 클래스유 [6개월에 1억 달성 공식]자면서도 돈버는 사업 시스템 https://me2.do/FjcCYH1c








        

이전 05화 월수입 1천만 원 시스템을 만든다는 것...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