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줄리킴 Nov 26. 2021

월수입 1천만 원 시스템을 만든다는 것...

핵심가치의 발견

월수입 1천만 원 시스템을 만든다는 것...



1인 기업가, 무자본 창업, 메신저, 스몰 비즈니스 사업을 하시는 분들 비즈니스 코칭을 해드리며 느낀 것은 시작의 이유는 달랐지만 경제적인 목표는 같았다. 월수입 1천만 원을 만들고 싶어 하신다는 것이다. 한 달에 1천만 원을 번다는 것은 1년에 버는 돈이 약 1억 2000만 원 정도라는 것이다. 해외에서 비즈니스 컨설팅을 주로 했던 나는 그 숫자가 매우 익숙하다. 많은 SMEs (Small Medium Enterprises 중소기업) 기업들이 보통 6 digits을 찍고 싶어 한다. 6자리 숫자를 의미하는 말로 $100,000, 10만 달러부터의 수익을 내고 싶다는 말이다. 이 숫자가 바로 1억 2천만 원에 상응하는 가장 기본의 6자리 숫자 수익인 것이다. 


1천만 원을 한 달 동안 벌기 위해서 절대로 건너뛰면 안 되는 단계가 있다. 당신이 할 사업의 '돈이 되는 방법'을 아는 것이다. 다른 말로 하자면 당신이 할 사업이 돈을 만드는 즉, 1달 동안 1000만 원의 수익화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없는지를 먼저 알아내고 시작을 해야 된다는 의미다. 사업 업종을 정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게 내가 앞으로 할 사업이 돈이 버는 방법이 있느냐 없느냐를 먼저 아는 것이다. 


 문제는 말은 쉽지만 사업 경영 경험이 없는 사람은 그 '돈 되는 방법'을 처음부터 알아내기가 쉽지 않다. 수익화시킬 수 있는 방법이 얼마나 있느냐를 알고 시작해야 한다는 얘기는 돈이 되는 시스템의 흐름을 이해하고 있다는 의미이기 때문이다. 사업을 하면서 행하는 행동과 결정을 어떤 일을 하든지 브랜딩, 마케팅, 세일즈에 유기적으로 연결 통합된다. 



'돈이 되는 방법'을 아시나요?



'돈이 되는 방법'을 알기 위해서는 본인만이 할 수 있는 자신만의 노하우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그 노하우가 없다면 축적해나가면서 수익화 시스템을 만들어가야 한다. 자신만의 노하우는 자기 자신의 핵심가치를 뽑아내야지만 보이기 시작한다. '나는 누구인지?, 내가 잘하는 것은 무엇인지?'를 아주 심도 있게 파고들어야 한다. 경험이 없는 경우 이 핵심가치를 세우는 작업 역시 절대 쉽지 않다.


그렇기에 멘토나 비즈니스 코치가 필요하다. 멘토와 비즈니스 코치는 가장 중요한 본질을 잡을 수 있도록 서포팅해주고 어떤 도구를 써야 제대로 빨리 원하는 목표지점에 도달하는지 가이드해준다. 사업을 하면서 피드백을 받으면 잘못 가던 방향을 다시 조정해 바로 행동 교정을 할 수 있다. 

나는 비즈니스 컨설팅과 코칭을 하고 있지만 동시에 비즈니스 코칭을 받고 있다. 내가 원하는 것은 7digits 10억 이상을 만드는 것이 목표이기에 이미 10억, 100억을 만든 전문가에게 코칭을 받고 돈 되는 방법을 배우기 위함이다. 1억을 버는 방법과 10억을 버는 방법이 같을 수 없고, 100억을 버는 것 역시 10억을 벌 때의 방법이 통하지 않는다.  


이 돈이 되는 방법을 가장 특별하고 차별적으로 만드는 것이 본인의 강점을 기반으로해서 사업의 방향을 잡는 것이다.  사업의 핵심가치는 사업을 하는 사람의 강점을 부각하며 시작된다. 1인 경영을 한다고 순서, 절차, 제대로 하는 법을 모른 체 그냥 무작정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건 정말 위험하다. 시간낭비 돈 낭비 에너지 낭비가 될게 뻔하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사업가 마인드를 가지고 다가서야 한다.



사업가 마인드


사업가 마인드라 함은 문제에 집중하는 것이다. 고객이 겪는 문제, 회사가 해결해야 할 문제, 내가 세상을 보는 잘못된 시각의 문제, 등. 그리고 그 문제들을 해결하는 나만의 노하우를 축적해야 한다. 내가 누구인지 잃지 않고 핵심가치로 중심을 잡고 노하우를 축적하면 월 1천만 원 시스템을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된다. 남들이 뭐라 하든 ‘그래서 어쩌라고’라고 되받아치고 내 갈길을 가는 게 쉽지 않은데 자신만의 핵심 가치가 있으면 견뎌낸다. 자신의 핵심가치를 모르고 간다면 주변에서 걸어대는 많은 마찰로 끊임없이 브레이크를 걸게 되고 결국은 스스로가 지쳐간다. 



월 1천만 원에 걸맞은 습관과 행동


핵심가치를 세웠다면 그다음 단계가  핵심가치에 기반해 월 1천만 원에 걸맞은 습관과 행동을 관리하는 것이다. 

다른 말로 하면, 경영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는 말이다. 자기 계발이 단발성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두더지처럼 땅을 파고 아주 깊이 들어가 전문지식으로 만들고 전문 기술을 접목시키며 계속 업그레이드시켜야만 한다는 얘기다. 사업은 자기 계발의 끝판왕이라 생각한다. 자신이 원하는 경제적인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선 모든 사람들에게 동일하게 주어지는 24시간 안에서 그 금액과 걸맞은 습관과 행동을 하느냐다. 특히 1억을 만드는 경우 100% 혼자만의 노력으로 도달할 수 있는 금액이기 때문에 더더욱 그렇다. 



사업 경영 시스템


사업의 방향을 제대로 잡고,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을 기획해서 자신만의 철학이 합쳐졌을 때 경영 시스템이 생긴다. 



사업 경영 시스템 = 사업 목표 + 수익화 방법 + 자신만의 철학 (핵심가치)



당신은 당신의 핵심가치가 (강점이) 무엇인지 알고 있는가?


이전 04화 내 정체성을 바꾸면 사업 매출 금액도 변한다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