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로빈 Feb 18. 2019

지극히 개인적인 요가수트라의 이해와 적용, 1장 20절

“누구에게나 열려 있는 요가의 길”

요가수트라 1장 20절


(나의 이해)
그 외의 사람들, 즉 누구든지 확신, 집중, 반복적인 학습, 수련, 그리고 진리에 대한 탐구 등을 통해 요가의 완성을 이룰 수 있다.
그 외의 사람들이란 바로 전 수트라(구절)에서 언급한 전생에서부터 이어져 시작부터 조금 더 요가의 완성에 가까운 이들 이외의 모든 사람들을 이야기한다.
요가가 남녀노소를 모두 포함하여 건강하거나 그렇지 않거나 한 모두가 수련할 수 있고, 또 그를 통해 어떠한 깨달음에 도달할 수 있다고 자주 언급되는데 바로 그에 대한 부분이 여기서부터 언급이 된다고 보면 된다.
그리고 요가수트라는 전체 4장으로 구분되어 있는데, 첫 장이 조금 더 가까이서부터 시작된 이들을 위한 부분이고, 두 번째 장부터 본격적으로 모두를 위한 수련 방식과 효과에 대해 언급된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면, 총 4장의 요가수트라 중 1장의 내용이 이해가 안 된다 하더라도 전혀 실망하거나 부담을 가질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아니면, 1장의 내용이 완벽히 이해가 되고 실천까지 이뤄진다면 그다음 장들로 넘어갈 필요도, 8단계 요가 수련의 길을 모두 거치지 않아도 된다는 이야기다.

(나의 적용)
요가의 완성이란 무엇을 말하는지, 그것에 대해 지속적으로 탐구를 해보자.
그리고 그것을 왜 이루고자 하는지, 혹은 얼마나 이루고 싶은지에 대해서도 지속적으로 탐구를 해보자.

나마스떼.

작가의 이전글 지극히 개인적인 요가수트라의 이해와 적용, 1장 19절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