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다한 Dec 09. 2020

나는 아주 가끔, 시골 똥개를 꿈꾼다.

그리운 시골 냄새.

 충청북도에 있는 할아버지 댁은 도심에서 외딴곳에 떨어져 있는데, 마을 입구에서부터 특유의 냄새가 차 안으로 스멀스멀 풍기곤 해.

 구불구불한 시골길을 올라가다 보면, 그 냄새는 더욱더 진하게 코끝을 자극하기 시작하지.

 고소한 것 같기도 하고, 달큼하면서도 짭조름하고, 시큼한 듯 쿰쿰한 그 특유의 냄새가 절정에 달하면, 이제 곧 할아버지 집에 도착한다는 뜻이야.

 처음에는 그 냄새가 할아버지 집에서 나는 냄새라서 그런 줄 알았어.

 마실 삼아 동네 산책을 나간 길에 알게 된 사실인데, 엄청나게 큰 짐승들이 살고 있는 목장에서 나는 냄새였어.

 사람들은 그 괴물을 '소'라고 불렀어.

 얼굴이 내 몸통만 하고, 울음소리를 낼 때면 묵직한 음메 소리가 동네에 쩌렁쩌렁 울려대곤 했어.

 그래도 한두 번 마주치고 나니, 소들을 향한 두려움도 사라졌지.

 나와는 조금 다르게 생겼지만, 도시에 있는 무서운 강아지들보다 훨씬 얌전하고, 나에게 달려들지도 않고, 알고 보니 세상에 둘도 없는 순둥이들이었어.

 일 년에 몇 번 가지도 있는 할아버지의 집이지만, 아직까지도 이렇게 생생하게 내 코를 찌르는 듯한 느낌이 드는 걸 보면 녀석들의 응가 냄새가 얼마나 인상적이었는지 짐작이 갈 거야.

 할아버지 집을 생각하면 가끔 녀석들이 잘 지내고 있을까 궁금하기도 해.


 물론, 내가 할아버지 집을 좋아하는 이유는 소똥 냄새 때문은 아니야.

 할아버지가 가꾸는 텃밭에서 나는 비료 냄새, 소나무에서 나는 향긋한 솔향기.

 바람에 바스락거리는 대나무 잎 소리도 좋고, 무엇보다 포근한 흙으로 된 마당을 거닐 때면 기분이 날아갈 것만 같아!

 그 기분을 생각하면 지금이라도 당장 할아버지 집에 놀러 가고 싶어 지거든!


 근데요, 할아버지! 제 소원이 하나 있다면.., 제가 마구 뛰어놀 수 있는 울타리가 생겼으면 좋겠어요. (^_^) 죽기 전에 그런 날이 올까요? (ㅠ_ㅜ)
신기한 것 투성이인 호기심 천국, 할아버지네 마당에서

 할아버지네 집에 묶여있는 흰돌이 녀석은 내가 이런 이야기를 하면 배부른 소리를 한다고 한 마디 하지만 말이야.

 가끔은 이런 시골집에서 살면 참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해.

 물론..., 흰돌이 녀석처럼 밖에서 자는 것만 아니라면 말이야.

 걔는 나하고 말 섞는 것도 싫어해.

 아무래도 집안에서 자는 나를 질투하는 모양이야.


 흰돌이 녀석.. 날도 추워졌는데..., 잘 지내려나?
할아버지가 뿌린 비료 냄새에 빠진 훈이


매거진의 이전글 내 안에 또 다른 내가 있다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