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적인 사람의 투자 생각 2
사회초년생이 첫 투자로 주식이나 코인이 적합하지 않습니다. 그럼 어떤 투자를 해야 할까요?
부동산 해야 합니다. 그중에서도 아파트가 가장 좋습니다.
1. 반드시 저축 과정이 선행
부동산은 일단 목돈이 필요합니다. 주식투자는 100원으로도 할 수 있지만 부동산은 단위가 큽니다. 반드시 저축 과정이 선행됩니다. 절약하여 저축하는 과정을 겪은 사람은 결코 확신이 안 되는 자산에 투자하기 어렵습니다. 어렵게 모은 돈이기 때문이죠. 차근차근 저축액이 늘어나는 경험을 몇 년간 한 사람은 한방으로 부자 될 수 없다는 사실도 어렴풋이 알게 됩니다. 모든 투자에 있어서 저축 과정을 겪은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은 투자의 태도에서 큰 차이가 있습니다.
2. 장기 투자 습관
부동산은 강제 장기 투자가 됩니다. 원할 때 거래를 하고 싶어도 그럴 수 없습니다. 특히 상승장이든 하락장이든 생각보다 매도가 쉽지 않다는 것입니다. 오죽하면 ‘매수는 기술, 매도는 예술’이라는 말이 있겠습니까? 수요가 없어 안 팔리든 더 많이 받고 싶어서 안 팔리든 시장이 어떤 상황이든 매도는 쉽지 않습니다. 원할 때 아무 때나 현금과 바꿀 수 있는 주식이나 코인과 다릅니다. 이게 단점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믿을 수 있는 자산이라면 가장 큰 장점입니다.
3. 가장 안정적인 자산
대한민국에서 부동산은 가장 안정적인 자산입니다. 이것은 누구도 부정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대한민국에 사는 우리는 모두 임차인, 임대인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하여 삽니다. 어떤 선택을 하든, 원하든 원치 않든 부동산이라는 시장에 참여하고 있는 것입니다. 즉, 임차든 임대든 1인 가구든 4인 가구든 ‘수요 1’이라는 소리입니다. 우리 삶의 필수재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은행에서 대출을 해줄 때 담보로 가장 큰 가치를 매겨주는 것이 무엇일까요? 바로 부동산입니다. 아무리 신용이 좋아도 부동산 담보 대출만큼 많은 돈을 빌려주는 상품이 있나요? 돈을 가장 밀접하게 업으로 삼는 은행이라는 기업도 가장 높게 가치를 쳐주는 것은 바로 부동산입니다. 나이 성별 직업과 관계없이 부동산이라는 담보만 있으면 70%, 80%까지 개인에게도 담보 대출이 나갑니다. 은행에 있는 사람들 바보 아닙니다. 문과 초엘리트들입니다. 돈을 가장 잘 아는 은행에서 이렇게까지 자신 있게 대출을 해주는 것을 보면 좋은 자산이라는 강력한 증거가 아닐까요?
4. 개인 대 개인의 전투
부동산은 개인 대 개인의 싸움입니다. 주식, 코인은 어떤가요? 개인도 있지만 더 큰 기관과 외국인이 있습니다. 막대한 자금과 정보력을 지닌 기관과 외국인을 개인이 상식적으로 이길 수 있나요? 그것도 첫 번째 투자인 사람이요? 부동산은 다릅니다.
부동산은 개인 간의 거래입니다. 아주 투명하고 대중적입니다. 온갖 어플에서 몇 번 클릭하면 모든 정보를 몇 초만에 다 볼 수 있습니다. 모두 동일한 정보력을 갖고 있다면 개인의 심리, 멘탈, 실행력으로 승부가 결정됩니다. 개인과 개인의 전투와 개인과 외국인, 기관과의 전투 중 어느 쪽이 더 승률이 높을까요?
5. 올바른 소비습관
일단 부동산으로 시작하면 분명히 대출 원리금 때문에 힘이 듭니다. 이 대출 원리금은 자산 증식을 위한 장기 저축이라고 생각하세요. 이 규모는 개인이나 가구마다 민감도가 다르기 때문에 처음에는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쨌든 대출 원리금이 월마다 나가기 때문에 손에 쥔 현금이 귀중해집니다. 매월 주는 월급이 감사합니다.
빠듯한 현금에 사치하거나 쓸데없는 소비가 줄어듭니다. 처음에는 힘들지만 점차 적응됩니다. 사회 초년생의 소비 습관이 저절로 바르게 형성됩니다. 허세가 가득 들고 가오도 잡고 싶은 이 시기에 쓰고 싶어도 쓸 현금이 없다는 것은 참으로다가...
올바른 일입니다.
손에 현금이 남아돌아 테마주를 좀 해볼까? 코인을 해볼까? 차를 바꾸어 볼까? 일본 여행이나 가볼까? 이런 생각을 하고 있다면 과연 부를 축적하는 과정에서 옳은 결정이라고 생각하세요? 그것도 사회 초년생이요??????
이렇게 차곡차곡 원리금을 저축이다 생각하고 살다 보면 자산이 한 칸 두 칸 오르는 순간이 옵니다. 그때 팔아서 평수를 늘리든가 상급지로 점프하면 됩니다. 정 하고 싶다면 자동차나 일본 여행은 이렇게 한 번 자산이 점프하는 순간에 나에게 주는 보상으로 하는 겁니다.
안정적인 직장인의 첫 투자는 주식도 코인도 아닌 부동산으로 해야 합니다. 그중에서도 아파트가 가장 안전합니다. 언제든지 현금으로 바꿔먹을 수 있는 주식이나 코인은 초보자의 장기 투자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월급쟁이의 장기 안정성이라는 장점을 활용하지 못하는 투자입니다.
첫 투자는 장기 투자부터 해봐야 합니다. 특히 보수적이고 짤릴 일 없는 직장이라면 가장 안정적인 자산인 부동산 투자가 매우 적합합니다. 빡센 저축으로 소중한 내 돈을 모으고 첫 투자를 부동산으로 한다면 기본적으로 가치를 추구하고 장기 투자를 지향하는 태도가 길러집니다. 그 이후 하는 모든 투자는 성공할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장기 투자는 자산을 현금이 아니라 현물 기반으로 생각할 수 있는 태도가 생깁니다. 현재 자본주의 사회에서 현금의 가치는 지속적으로 큰 폭으로 떨어지고 있습니다. 심각한 물가 상승을 보세요. 자산의 가치를 현금보다는 현물로 생각해야 합니다. 그래야 자산의 가치를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사회초년생이 부동산으로 투자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생각을 정리해 봤습니다.
끝.
<함께 보면 좋은 글>
첫 투자로 주식이나 코인 하지 마세요.
https://brunch.co.kr/@kenes/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