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도적 언보싱 (conscious unbossing)

리더 되기를 거부하는 Z세대들

by 진동철

1. Z세대 직장인을 중심으로 "의도적 언보싱" 현상이 확산되고 있다고 한다. 의도적 언보싱이란 중간관리자로의 승진을 회피하는 현상을 말한다. 글로벌 채용 컨설팅 기업 로버트 월터스가 Z세대(1997~2012년 출생자) 직장인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52%가 '중간 관리자가 되길 원치 않는다'고 답변했다고 한다.


2. <HR Insight> 9월호에 "리더 포비아, 왜 리더 되기를 거부할까?"라는 제목으로 리더 포비아 현상에 대한 글을 썼었는데 의도적 언보싱은 리더 포비아 현상과 같은 개념이라고 볼 수 있다.


3. 원래 unbossing은 Meta, Citigroup, Salesforce 등과 같은 기업들이 중간 관리 계층을 축소하는 구조조정을 하면서 나온 말이다. 2023년 해고된 직원 중 1/3이 중간 관리자였다고 하는데 나름 최신 구조조정 방법이라고 불린다고 한다.


4. 문제는, 이런 구조조정을 바라보는 젊은 세대들이 더이상 관리자로의 커리어를 선호하지 않으며 의도적으로 회피한다는 점이다. 당연한 결과이다. 관리자가 되어 더 많아진 책임을 감당하며 일하지만 성과/직원관리 등에 대한 스트레스는 극에 달해 번아웃에 이르는 반면 보상은 적다고 느끼는데 게다가 해고는 다른 계층보다 더 많다고? 이런 상황에서 누가 관리자 되기를 희망하겠는가?!


5. 의도적 언보싱 현상을 단순히 Z세대의 문제라고 보면 안 되는 이유는, 결국 조직에도 안 좋은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중간 관리자 승진을 꺼리는 직원이 많은 조직은 조만간 심각한 인재 부족을 겪을 수 있다. 그에 따라 기존 관리자들이 과중한 업무에 시달릴 수 있다. 반면 의도치 않게 적합하지 않는 인원이 관리자가 되어 조직을 황폐화시킬 위험도 있다. 이와 반대로, 이번 조사에 따르면, 고용주의 89%는 중간 관리자가 조직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답변했다고 한다.


6.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Z세대들의 응답에서 답을 찾아볼 수 있다. 응답자의 72%가 경력을 발전시키기 위해 개인적 성장과 기술 축적에 중점을 둔 경로를 선택하겠다고 응답했다. 타인을 관리하는 것보다 자신의 성장에 집중하기를 선호하는 것이다. 업무에서의 목적의식이 이들의 전반적인 직업 만족도에 중요한 요소이다. 이러한 '성장'에 대한 갈망과 커리어 지향은 더욱 강화될 것이다.


7. 따라서 조직에서는 직원들에게 성장감(sense of growth)을 주기 위해 더욱 노력해야 한다. 리더십 측면에서는 코칭, 피드백, 1:1 미팅, 일의 의미 부여 등 성장을 위한 리더십(developmental leadership)이 더욱 중요해질 것이다. (지금도 부단히 하고 있지만...^^)


8. 한편으로는 리더가 되는 것에 대한 부담감과 거부감을 줄여줄 필요도 있다. 기존 관리자들에 대한 관심을 높여야 한다. 더 많은 자율권을 부여하고 역량강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정기적으로 관리자들의 업무량을 평가해서 필요하다면 조정도 해줘야 한다. 이런 노력을 통해 중간관리자 역할을 더 매력적으로 보일 필요가 있다.


9. 이러한 노력들에도 불구하고 관리자가 되고자 하는 직원들이 없다면? Meta의 시도처럼 직원들에게 IC(Individual Contributor)로서의 성장 트랙을 제시해 주는 것도 고려해 볼 수 있겠다. (이것을 HR에서는 dual ladder career track이라고 부르는데 실효성에 대한 의견은 좀 다를 수 있겠다..^^)



참고할 만한 기사들

"Conscious unbossing - 52% of Gen-Z professionals don’t want to be middle managers", https://www.robertwalters.co.uk/insights/news/blog/conscious-unbossing.html

"Companies Are Slashing Management Roles, Is Unbossing A Career Killer?", https://www.forbes.com/sites/lizelting/2024/08/06/companies-are-slashing-management-roles-is-unbossing-a-career-killer/

"리더 포비아, 왜 리더 되기를 거부할까?", https://www.hrinsight.co.kr/view/view.asp?in_cate=112&gopage=1&bi_pidx=37031


이미지 출처: https://cm.asiae.co.kr/article/2024102811115766646


keyword
작가의 이전글잡 크래프팅의 실행 한계를 보완하는 스킬 크래프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