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현금을 찾는 여러 가지 방법

은행 거래를 하다 보면 제아무리 스마트 뱅킹을 능수능란하게 이용한다 해도 꼭 현금이 필요할 때가 있다.
결혼식장에 가서 축의금을 낸다거나 아이들에게 현금으로 용돈이나 세뱃돈을 준다거나 어버이날이나 어르신들 생신 때 등 현금으로 줘야만 빛을 발할 때가 있다.

그럴 때 당신이 잘 모르는 현금을 찾는 여러 가지 방법을 알려드리겠다.

당신은 지금 가진 것이 아무것도 없다.

스마트폰도 없고 통장도 없고 카드도 없다.

신분증은 있는데 휴일이라 은행문도 닫혀 있다.

그런데 급하게 현금이 꼭 필요하다.

어떻게 현금을 찾을 것인가?


가장 첫 번째,

그럴 때를 대비해서 "KB바이오 인증" 등록을 해놓자.

KB바이오 인증은 암호화된 손바닥정맥 정보로 손쉽게 본인인증을 할 수 있는 서비스로 최초등록 시만 신분증을 가지고 영업점을 방문하여 등록하면 영업점이나 자동화 기기에서 출금뿐 아니라 통장 재발행등 제신고 업무시 신분증 없이도 업무를 볼 수 있는 편리한 제도임.


두 번째,
바이오인증도 등록이 되어 있지 않고 신분증도 없고 통장도 없고 카드도 없고 스마트폰만 소지하고 있으며 스마트뱅킹을 이용하고 있는 경우이다.

그렇다면 "스마트 출금"을 이용해 보자.

스마트뱅킹 초기 화면의 검색창에 "스마트출금"이라 입력하면 "ATM/창구출금"이라는 메뉴가 뜬다.

스마트 출금은 ATM출금과 창구출금 2가지가 있다.

ATM출금은 말 그대로 자동화기기를 통한 인출로 1일 1백만 원까지 제한이 있지만 통장이나 카드 없이 스마트폰을 통한 인증번호를 자동화기기에 입력하여 현금 인출이 가능하다.

창구출금은 1백만이 초과되는 현금 인출이 필요한 경우 은행 창구에서 직원을 통해 진행하며 본인 확인을 해야 해서 신분증이 필요하며 단말기에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출금한다.(, 은행 영업시간 중에만 이용가능함.)

(단, 거래를 이용하려면 현금 인출 기능이 등록되어 있는 신용/체크카드가 발급되어 있는 입출금계좌만 인출 가능함.)


세 번째,

바이오 인증이나 스마트뱅킹을 이용하지 않더라도 "무매체 출금" 등록을 해 놓으면 KB스타뱅킹 앱을 이용하지 않아도 아무것도 없이 자동화기기를 통해 1일 1백만 원 까지는 현금인출이 가능하다.(단, 신분증을 지참하여 영업점을 방문하여 무매체 출금 등록 선행이 필요함.)


당신이 지금 당장 급하게 현금을 찾아서 누군가에게 주고 싶다.

주변에 은행은 보이지 않고 검색해 보니 제일 가까운 곳에 있는 자동화기기를 이용하려 해도 차를 타고 가야 한다.

그럴 때는 주변에 "세븐일레븐"이나 "GS25"를 이용하면 은행과 똑같은 수수료 조건으로 자동화기기를 이용해서 현금을 찾을 수 있다.(KB국민은행과 제휴가 되어 있는 편의점임.)


참고로 은행 영업시간 이후에 자동화기기에서 돈을 찾으면 수수료가 붙는다.

갑작스러운 일이나 급한 일이 아니면 가급적 은행 영업시간에 현금을 찾아 놓도록 하자.

(자동화기기 이용 시 영업시간 이후로 적용되어 수수료가 발생되는 시간)

- 평일 8시 30분 이전 또는 18시 이후

- 토요일 8시 30분 이전 또는 14시 이후

- 공휴일


긴 내용이지만 요점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만일의 경우를 대비해서 은행을 방문하여 "바이오 인증""무매체 출금" 등록을 해놓자.

입출금이 자유로운 예금중 주거래 통장은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를 꼭 발급하여 현금 인출 기능을 등록하여 바이오 인증과 무매체 출금 등록이 안되어 있더라도 스마프폰으로 뱅킹을 이용하여 "스마트 ATM출금"을 할 수 있게 준비해 두면 급하게 현금이 필요한 생활비성 자금은 자동화기기를 이용하여 1일 1백만 원 까지는 언제든지 인출을 할 수가 있다.

(바이오 인증은 자동화기기 이용 시에도 1일 6백만 원까지 인출가능함.)


당신의 은행 거래에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keyword
이전 25화어르신들의 금융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