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강자연 Aug 02. 2023

요가수련일지 #5 조금씩, 그리고 천천히

언제나 급하면 문제가 발생하기 마련입니다.

#5 반복 또 반복, 아쉬탕가



아쉬탕가는 세계 어디서나 공유할 수 있는 요가이다. 나 또한 세 번째 수업인지라 전부 알지는 못해도 대략 어떤 자세와 흐름으로 수업이 진행될지 예상 가능했다. 이번 수업에는 장발 머리에 검은색 헤어밴드를 착용한 남성분이 수업에 들어오셨다. 왠지 요가가 아닌 무엇인가에 도를 텄을 듯한 장인의 분위기를 풍기셨다. 아니나 다를까 그의 호흡은 넓은 요가장을 가득 채울 만큼 깊고 넓은 숨소리를 뱉으셨다. 아주 어두운 동굴 끝자락에서 들리는 울림 같았다.



요가에서는 웃자이 호흡을 통한 수련이 일반적이다. ud: 위로/분출, jaya: 승리/성공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호흡 방법은 턱을 몸으로 당겨 목구멍을 좁힌다. 아랫배를 넣고 흉곽만 넓게 벌려내는 느낌으로, 마치 풍선이 부푸는 것처럼 숨을 가득 채운다. 갈빗대에 양손을 얹어 숨의 느낌을 확인하면 더욱 도움이 된다. 오직 코로 마시고 내쉬는 호흡으로 내쉴 때에는 벌어진 흉곽을 명치 안으로 모아내는 느낌으로 조이고 닫아준다. 이때 들숨과 날숨의 길이는 1:1이다.


적극적인 방식의 웃자이 호흡은 몸에 빠르게 열을 발생시켜 폐활량에 도움이 되며 근육과 관절을 부드럽게 만들어 부상의 위험이 줄어든다. 특히 이 호흡 특유의 소리가 나는데 그 소리로 인해 생각을 멈추고 집중력을 향상한다. 개인적으로 느낀 가장 큰 장점은 호흡의 흐름을 느끼며 나의 몸과 마음의 상태를 파악하기 더욱 수월하다는 점이다.



남성분의 동굴같은 호흡 소리에 놀란 것도 잠시 내 자세에 집중하느라 들리지 않았다.



어떤 동작을 수행해야 할지 분명히 예측 가능하기에 그 동작을 전보다 조금 더 나아가기를, 그날 내 몸의 컨디션에 맞추어 조금만 더 나아가면 되는 것이다. 다만 아쉬탕가는 자세의 흐름이 꽤 빠르기에 정신을 매 순간 집중하는 힘이 필요하다. 모든 운동이 그러하듯 몸과 정신의 수련이 함께 이루어지는 것이다.



우리는 앞으로 어떤 동작을 할지 아주 분명하기에

조금씩, 그리고 천천히.

어쩌면 평생, 어느 곳에서나 가능해요.

같은 동작을 수련하기에 다칠 위험도 없는 것이죠.

그러니 조급해하지 않고 아주 조금씩만 나아가면 됩니다.

언제나 급하면 문제가 발생하기 마련입니다.



오늘도 새 호흡으로 세상을 살아갈 기회가 주어진 것

혼란한 바깥과 시끄러운 내면의 소리가 점차 잦아들고 깊은 고요함을 마주하는 시간,

건강한 육체로 수련을 진행할 수 있음에 너무나 감사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요가수련일지 #4 이 시간은 오롯이 나의 것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