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시장성이 있다'를 확인하는 방법
어떻게?
1. 이 고객이 A라는 문제를 '실제로' 가졌는지(고객의 문제점)
2. 그리고 그 A 문제를 가진 고객들이 시장에 '많이' 존재하는지(시장의 규모)
1-이 그릇은 약 40만원 가량하는 러시아의 명품그릇입니다. 저희 고객님께서 중고장터에서 구매하셨는데 잘 사용하지 않으셔서 위탁하셨는데요, 감정결과 모조품으로 드러났습니다. 고객님은 손해보셔서 매우 안타까워하셨죠. 중고나라, 번개장터 같은 중고거래 플랫폼이 아무리 활성화되더라도 100만원 1000만원 짜리 제품이 그곳에서 안전하게 거래될 수없습니다. 자동차, IT기기, 명품패션, 한정판 신발등 고가 제품의 중고시장에서는 제3자가 반드시 개입해서 안전하게 거래할 수 있는 전문적인 컨설팅 서비스가 필요하며 원오브원은 프리미엄 리빙 분야에서 선도에 서있습니다. (고객의 문제점)
2-여러분은 그릇시장이 너무 작지 않냐 질문하실수있는데요. 하지만 그릇시장은 생각보다 어마어마하게 큽니다. 식약처에 따르면 2019년 한해 약 2.4조원의 해외식기가 수입되었으며 지난 10년간 연평균 10%씩 꾸준히 성장해왔습니다. 예쁜 그릇에 집밥을 담아 sns에 공유하고 즐기는 문화인 문 더 테이블이라는 키워드는 태그 팔로워 수가 약 420만으로 뷰티스타그램과 맞먹는 규모입니다. (중략)이 비즈니스 모델은 명품 시장이 성숙한 유렵과 미국에서는 오래전부터 지속된 모델입니다. 과거에는 로컬에 있는 엔틱 상점(미국 전역 2만 5천개)을 통해 이루어졌다면 현재는 리얼리얼처럼(시총 2조 6천억) 온라인에서 글로벌화 되고 있습니다.(시장의 규모)
"와인을 구매하실 때 무엇이 불편한가요?"
"음...까보면 맛이 없어서요...?"
"와인을 구매하실 때 내 기호와 맞는 와인을 찾기 어렵다고 생각하시지 않으세요?"
"어...음 네... 그랬던 것 같네요."
"최근에 구매하신 와인이 무엇인가요?"
"Gㅇㅇ Aㅇㅇ요."
"다른 와인이 아닌 그 와인을 선택한 이유가 있나요?"
"제가 당도가 낮은 모스카토를 찾고 있다고하니 와인샵 직원분께서 추천해주셨어요. 그런데 생각하고는 달라서 조금 실망했죠."
"실망한 이유를 조금 더 자세히 알 수 있을까요?"
"제가 자세히 설명하지 못한 탓도 있지만...전 직원분께 당도가 낮은 모스카토를 추천해달라고 했을 때 조금 씁쓸하면서 깔끔하게 마무리 되는 맛을 원한 거 였거든요... 그런데 단순히 조금 덜 단 모스카토를 추천해주셨더라고요. 그래도 맛있긴 했어요."
참고(*실제로 저자가 시장조사 유용하다고 생각한 무료사이트모음)
①연구자료
국가통계포털, KOSIS:
http://kosis.kr
여론조사기관, 한국갤럽조사연구소:
http://www.gallup.co.kr
정보분석기업, 닐슨코리아:
https://www.nielsen.com/kr/ko/
②키워드 분석
구글트렌드(구글기준):
https://trends.google.com/
네이버데이터랩(네이버기준):
https://datalab.naver.com/
네이버광고-키워드도구(네이버기준):
https://searchad.naver.com/
키워드마스터(네이버블로그기준):
http://whereispost.com/keyword/
키자드(네이버, 다음, 구글 기준):
https://keyzard.org/
③해외시장
코트라
http://news.kotra.or.kr/kotranews/index.do
제품 출시 전에
1)제품 관련 웹페이지를 제작하여 반응을 본다.
→컨텐츠를 실어서 조회수, 좋아요 수, 공유수 같은 지표로 관심도를 확인한다. or
→제품 정보를 원하는 사람들의 이메일 주소 입력을 유도하여 그 수를 파악한다.
2)제품 관련 광고를 제작하여 유입률을 확인한다.
→제품 관련 웹페이지만 제작했을 때 그 제품 존재자체도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 사람들이 들어오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페이스북, 구글 광고를 소액집행하여 반응을 확인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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