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이담 Mar 06. 2024

천천히 나아가는 하루

그렇게 살아가는 나날들

인사고과 시즌이 되었다. 나도 대상자였다. 여러 정황 상 승진하지 않을 수도 있다고 생각했고, 또 너무 당연하게 여기다가 실망하면 너무 큰 상처가 되기에 애써 기대를 접고 있었다. 그래서 발표가 났을 때는 기쁨보단 안도감이 먼저였다.


‘다행이다.’


얼떨떨하게 있는데 사내 메신저로 많은 사람들이 인사를 전해왔다.


“축하드려요!!”


“정말 잘 되었네요!”


많은 메시지들이 도착했다. 회사 선배들의 축하 메시지는 조금 남달랐다. 내 직장생활을 쭉 지켜본 그 분들은 조금 더 깊은 마음을 담아 메시지를 보내곤 했는데 그중 한 문장이 많이 와닿았다.


“축하해. 그렇게 조금씩 나아가면 되는 거야. 느리더라도 천천히 나아가기만 하면 돼.”


이 말이 굉장히 와닿았다. 사실 승진이 되지 않을 거라고 생각하면서도 계속 되뇌었던 생각이었다. 지금 되지 않더라도 괜찮다. 지금 내가 이 자리에서 회사생활을 하고 있다는 것 그 자체만으로도 나는 앞으로 나아가고 있는 것이다. 이렇게 생각했었다. 그런데 선배의 입으로 내가 되뇌었던 말을 다시 들으니 감회가 새로웠다. 그래 그러면 되겠구나. 조급해하지 말고 그저 나의 속도로 나아가면 되겠구나.

매거진의 이전글 출근길 철학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