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심횬 Apr 16. 2024

가까운 목표를 설정하고, 성공 경험을 하라.


사실 저에게는 오랜 시간을 통해 이뤄내야하는 간절한 목표가 없습니다. 달콤하지만 멀리 있어 흐릿한 목표는 제 마음에 다가오지 않더라고요.


오 년이 걸리거나 십 년이 걸리거나 그 이상이 걸려야 하는 목표들은요. 너무 흐릿해서 보이지가 않잖아요. 저는 그래서 지금 현재 제 일의 프로젝트 성공을 목표로 촘촘하게 그리고 몰입하여 일을 하고 있습니다. 저는 교사이기 때문에 그것이 내일 아이들과 함께 호흡하는 수업이 될 수도 있고요. 당장 다음 주까지 제출해야 하는 보고서나 계획서 이야기일 수 있습니다. 멀지 않은 가까운 시일 내에 제가 해내야 하는 일이죠.


또 중요한 것이 있어요. 그것에 최선을 다하는 것이죠. 저에게 주어진 시간은 남들과 똑같은 24시간이지만 30분을 쓰더라도 집중하고 몰입하여 시간의 효용 가치를 높이는 것이죠. 그렇게 최선을 다하여 준비한 수업이 매우 만족스럽거나, 최선을 다하여 쓴 연구보고서가 좋은 성과가 있을 때, 그것이 저에게는 성공 경험입니다. 크게 거창한 것이 아니라 실망스러웠나요? 몰입하고 애썼기 때문에 저에게는 그 어떤 것보다 달콤합니다. 제 선택과 노력이 헛되지 않았다는 것만으로도 효능감은 높아집니다.


무언가를 해결하는 과정안에서 노력이 없이 좋은 성과를 얻었을 때와 쏟아지는 잠을 줄여가며 애를 써서 좋은 성과를 얻었을 때의 성취감의 크기는 다릅니다. 당연히 그럴 수밖에 없지요. 그것은 간절함의 차이가 크기 때문입니다. 간절하게 무엇을 원하고 그것을 얻었을 때를 한번 상상해 보세요. 간절하게 원할 때 시간의 효용 가치가 높아집니다. 저에게 간절함은 수업을 마치고 나올 때의 행복한 기분입니다. 아이들의 성장과 몰입을 느끼면 저 또한 함께 성장합니다. 그 행복감은 교사효능감을 높이고 삶의 만족도를 높입니다.

그렇게 좋은 것인데 애쓰지 않을 이유가 있을까요? 교사의 업무도 마찬가지입니다. 업무를 통해 할 수 있는 영역도 많습니다. 그중 저에게 중요한 것은 아이들의 성장입니다. 업무로 어떻게 아이들을 성장시킬 수 있냐고요? 내일 당장 공문함을 확인해 보세요. 아이들의 성장을 목표에 염두에 두고 공문함을 찬찬히 보면 평소 눈에 담기지 않았던 공문들을 열어볼지도 모릅니다. 그렇게 시작하면 됩니다. 교사의 업무도 가치 있게 느껴지는 일이 생길지도 모릅니다.


가까운 목표를 설정하고, 성공 경험을 하라. 너무 멀고 너무 높게 목표 설정을 하지 마세요. 하루를 살아가는 지금, 그리고 내일 당장 실천을 통해 성공 경험을 할 수 있는 나의 일에서 가치를 찾고, 그것을 위해 애써보세요. 애씀이 성공으로 연결되는 수십 번, 수백 번의 경험은 삶을 바꿀지도 몰라요. 시간에 들이는 애씀이 즐거울 날들이 반드시 올 거예요.


매거진의 이전글 열심히 살면 삶이 소중해집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