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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기획자 이형식 Aug 09. 2024

나쁜 기획서

결론코드(1) : 결론이 모호한 기획서는 나쁜 기획서다


나쁜 기획서가 의외로 많다.

나쁜 기획서는 초점이 흐리다.

나쁜 기획서는 핵심이 없는 기획서다.


파워포인트 때문이라고 한다.

틀에 생각이 끼워 맞춰지기 때문이리라.


하지만 파워포인트는 죄가 없다.

죄인은 당신이다.

당신은 비겁하다.

당신은 안이하게 일한다.


기획서 안에 당신의 생각이 없다.

생각을 안해서 생각이 없거나,

생각을 못해서 생각이 없거나,


당신은 노련하다 .

당신의 생각없음을 은밀히 가릴 수 있는 기술이 있다.

비루한 생각을 있어 보이게 단장하고 포장한다.

파워포인트라는 비밀의 숲에 감쪽같이 숨긴다.


파워포인트의 본질은 ‘파워’가 아니라 ‘포인트’다.

‘포인트’는 ‘요점’이다. ‘핵심’이다.

결론’이다.


‘결론’은 과제에 대한 나의 대답이며 ‘판단’이다.

나의 ‘주장’이다.






기획서는 ‘포인트’로 그리는 설계도다.

결론으로 짓는 집이다.


‘결론’을 짓자.

기획서 작성의 첫 단계는

당신의 결론을

명확하게 결론짓는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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