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비단구름 May 31. 2024

내가 다니는 헬스장의 프로스&콘스

5월 15일 식단&운동&체중 변화

슬로우 다이어트

5월 셋째 주(512~518) 체중 변화:

67.9kg ---> 67.5kg (0.4kg 감량)     

 

다이어트 시작부터 체중 변화((52~518):

69.5kg----> 67.5kg (2kg 감량)

531일까지 감량 목표: -1.6kg(5월 목표 달성!)     





     

515일 수요일     


아침:

버터 식빵,

달달한 화이트 아메리카노   

  

점심:

밥과 반찬(메추리알 장조림 등),

방울토마토     


저녁(18시 이후):

안 먹음      









운동 1. 헬스

          러닝 31, 152kcal

          아령(덤벨) L3kg / R3kg  103세트 + 2세트

          자전거 10, 94kcal

          파워 벨트 마사지

          거꾸리          








체중.. 67.8kg     





내가 다니는 D 헬스장의 프로스&콘스(Pros&Cons)    

 

헬스장 갈 때마다 회원이 별로 없어서 의아하기만 한 D 헬스장. 내 눈에는 매우 괜찮은 헬스장인데 넓은 헬스장에 회원들로 바글바글하지 않은 것이 아리송하다. 다른 헬스장은 뭔가 되게 좋은 점이 있나?


경험이 많이 없는 사람의 판단의 정확도는 어느 정도일까. 경험이 부족한 사람의 객관적 판단의 신뢰도는 어느 만큼일까.


내가 보기엔 너무 괜찮은 헬스장인데 회원이 없는 것이 도저히 이해가 되지 않아서 헬스장 경험이 별로 없는 입장에서 D 헬스장의 장점과 단점을 정리해 봤다.   


   

단점이 너무 없어서 쥐어짜서 생각해 본 D 헬스장의 단점    

 

1. 휴게 공간 없음

단점이라고 할 만한 것이 없는 헬스장이지만 굳이 아쉬운 점이라고 할 만한 것을 찾자면 앉아서 쉴 수 있는 공간이 따로 마련되어 있지 않다. 인포 앞에 상담 테이블이 있기는 한데 그나마도 독립적인 공간은 아니다. 앉아 있다가도 신규 회원이 상담하러 오면 일어나 자리를 비켜 주어야 하는 공간. 자리가 비었어도 인포 정면이라 인포 직원과 어색하게 눈 마주치며 앉아 있고 싶은 마음도 들지 않는다. 운동하러 갔지 굳이 헬스장에 쉬러 간 건 아니라서 독립된 공간에 휴게 공간이 마련되어 있었어도 나는 사용할 거 같지 않지만, 이 헬스장에 대해 물어보는 사람들에게 이렇다, 말은 해주어야 할 것 같아서. 운동하다 힘들어서 잠시 조용히 쉬고 싶으면 탈의실에 가야 한다.      



2. 노후한 탈의실

이 탈의실이 또 어떤가 하면 동네 오래된 공중목욕탕 같다. 씻고 나와서 시원하고 달콤한 쿨피스 먹으면 딱인 분위기. 정겹긴 하다. 탈의실이 세련되지 않아도 상관없었다. 어차피 샤워할 생각은 없으니까. 나는 오래전 동네 목욕탕을 이용하는 동네 여자들이 당사자가 없을 때 몸매 품평을 하는 것을 보고선 동네 목욕탕을 이용하는 것에 오래도록 겁에 질려있다. 공중목욕탕에서 맨몸으로 사람을 마주하는 일은 민망하다.     



3. 빨래 금지

‘빨래 금지’가 단점이 아니고, 이런 문구를 써놨어야 하는 분위기.

탈의실 거울에 큼지막하게 붙어있는 ‘샤워실 빨래 금지’문구에서 강력한 당부가 느껴진다.

-샤워실 빨래 금지. 다시 한번 말씀드립니다. 빨래는 줄이는 것이 아니라 금지입니다.

강력한 문구 덕분인지 샤워실에서 빨래하는 회원을 보지 못했다. 다행이다.      



4. GX 없음

GX가 없다. GX를 좋아한다면 아쉬울 수 있겠다. 헬스장의 GX 프로그램은 대게 줌바, 요가, 필라테스, 에어로빅, A.B.T(근력 수업/Abs 복근, Butt 엉덩이, Thigh 허벅지), 라인댄스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⓵에어로빅: 경쾌한 음악에 맞추어 달리기, 뛰기, 자전거 타기, 수영 등의 동작을 하는 심폐지구력 운동


⓶A.B.T(근력 수업/Abs 복근, Butt 엉덩이, Thigh 허벅지): 코어를 단련시켜 탄탄한 몸을 만들어주는 근육 집중 근력 운동


⓷필라테스: 소근육과 속 근력을 단련하여 통증을 완화시켜주고 근력을 회복시키는 재활 운동


⓸요가: 스트레칭과 코어 단련을 통해 심신을 안정시키고 긴장돼있던 몸을 이완시켜주는 심신 수련 운동


⓹줌바: 살사, 레게톤, 메렝게, 꿈비아의 4가지 라틴 댄스 리듬을 사용하는 중고강도 유산소 운동. 요즘에는 라틴 음악뿐만 아니라 트로트, K-Pop을 사용하기도 한다.


⓺라인 댄스: 비교적 단순한 동작의 조합을 음악에 맞춰 반복으로 따라 하는 단체 춤.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다고, 몸치도 할 수 있는 춤이라고, 라인 댄스에 푹 빠져 계시는 지인이 알려주셨다.    

  

헬스나 PT를 끊으면 무료로 GX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는 헬스장도 있고, GX 프로그램의 비용을 별도로 지불해야 하는 헬스장도 있다. GX 프로그램이 있는 대부분의 헬스장에서는 GX의 모든 프로그램을 편한 시간에 취향대로 자유롭게 참여하여 수업을 들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내 눈엔 너만 보여, D 헬스장의 장점     


1. 넓다.

헬스장이 넓다. 한 층을 다 쓰고 있는 헬스장이다.      



2. 널찍널찍 한 기구 배치

기구 배치가 널찍널찍해서 옆에서 운동하는 회원이 신경이 덜 쓰인다.      



3. 다양한 기구

기구가 많다. 다른 헬스장을 경험한 회원님에 의하면 여긴 눈치 보지 않아도 돼서 좋다고 한다.    


  

4. 상태 좋은 기구

사진으로 보는 것보다 기구 상태가 무척 좋다.      



5. 최고의 가성비

12개월을 끊을 경우, 월 2만 원에 이용할 수 있다.(부가세 별도)      



6. 트레이너가 없다.

트레이너들은 모두 옆 동네 더 큰 지점에 있다. 여기는 PT 예약이 있을 때만 온다. 우락부락 튼실한 근육의 트레이너들 앞에서 운동하는 것은 소프라노 앞에서 고음을 질러야 하는 것 같은 뻘쭘한 기분이 든다. 저세상 바디 같은 매끈한 몸매의 트레이너도 없고 지켜보는 매니저도 없어 기죽지 않고 내 집 같은 편안함 속에서 편하게 운동할 수 있다.(자기관리 제대로 하기 위해 헬스장 등록한 사람들에겐 단점이 될 수도 있겠다)    


 

7. 친절함

이 지점에는 데스크 직원만 있는데 평상시엔 무심하나 말을 걸면 친절하다.     



8. 강제 운동

앉아 쉴 공간이 따로 없으니 앉고 싶으면 자전거를 탄다. 자전거에 가만히 앉아 있기엔 눈치가 보여서 다리를 움직인다. 쉬고 있는데 힘들다.      



9. 뻥 뚫린 뷰

내가 가장 좋아하는 점, 이 헬스장을 택한 이유, 전망이 끝내준다. 7층에 위치한 헬스장 두 면이 통유리인데 그 앞에 러닝머신과 자전거가 배치되어 있다. 멀리 지평선 끝에서 초록의 녹지와 파란 하늘이 만난다. 가슴을 뻥 뚫어주고 지루한 러닝 머신을 덜 지루하게 도와주는 건 자연이 보여주는 싱그러움이다. 러닝을 뛸 때마다 눈앞에 널따랗게 펼쳐진 초록 뷰를 볼 때면 나는 가슴이 초록색인 자연이 된다. 초록 뷰 끝 저 멀리 보이는 하늘을 보면 가슴엔 파란 희망이 몽글몽글 샘솟는다.      



의아한 점     

젊은 사람이 별로 없다. 젊은 사람은 둘째 치고 회원이 별로 없다. 기구도 많고, 시설도 괜찮고, 친절하고, 전망도 좋고, 비용도 저렴한데 어째서인지 모르겠다. 헬스장 과잉 공급? 경기 침체? 인플레이션? 높은 금리? 원화 가치 하락? 고물가? 실질 소득 감소? 이렇게 괜찮은데 썰렁하다니 사업은 쉽지 않은 것 같다. 세상에 호락호락한 것은 없지만.

이전 11화 살이 찌는 걸 정말 몰랐을까.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