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원전 6세기, 공자
위대한 인물들에게도 역경과 고난, 실패는 있었습니다. 그들을 위대한 인물로 만든 것은 실패의 부재가 아니라, 도전과 극복이었습니다. <위대한 삶, 그리고 그들의 실패>는 위대한 인물들의 삶과 성과를 소개하는 동시에, 그들이 직면했던 어려움들과 실패들을 함께 조명합니다. 브런치북을 라이킷해주세요!
공자는 중국 사회 및 동아시아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친 중국의 철학자입니다. 기원전 551년경 태어난 그는 주나라 말기 춘추시대에 활동했습니다. 중국 왕조의 사상적 토대가 된 유교의 창시자입니다.
공자는 인(仁)을 제시하여 동아시아 휴머니즘의 시작을 알렸습니다. 그가 직접 저술하진 않았지만 <논어>를 통해 그의 사상이 기록되었는데요. 선구적인 교육관과 함께 교육을 민주화하고 역사, 시, 음악, 윤리 등을 포괄하는 가르침을 전했습니다.
도덕적이고 덕 있는 지도자를 가진 정부가 국민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 주장한 그의 사상은 동아시아 왕조들의 통치 이념으로 자리잡아 아직까지도 숨을 쉬고 있습니다.
그의 성공 요인은 역경에서도 흔들리지 않는 곧은 심지와 회복력입니다. 공자는 생전 정치적인 역경들을 겪었으며, 직접적인 영향력을 펼치지는 못했습니다. 하지만 자신의 원칙을 굳건히 지키며 도덕적 신념을 제자들에게 전하는 데에 집중했습니다. 이는 그를 따르는 제자들의 네트워크를 만들었고, 그의 신념과 이념은 <논어>에 담겨 후대에 전해졌습니다.
역경에도 굴하지 않고 자신의 자리를 지킴으로써 만들어진 그의 유산은 2,500년 넘는 시간 너머에 있는 우리에게까지 전달되고 있습니다.
공자의 열망과 능력에도 불구하고, 당대의 통치자들에 자신의 덕치 사상을 채택하도록 설득하는 데에 실패했습니다. 그는 자신의 철학에 귀 기울여 줄 통치자를 찾기 위해 여러 해 동안 이 나라 저 나라 옮겨다녀야 했습니다. 게다가 때로는 그의 사상이 급진적이라는 이유로 박해를 받기도 했습니다.
공자가 살던 춘추시대는 사회적, 정치적으로 극심히 불안정했던 시기입니다. 이러한 시대적 배경은 그의 고난을 곱절로 만들었습니다.
"아는 것을 안다고 하고 알지 못하는 것을 알지 못한다고 하는 것, 그것이 아는 것이다", <논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