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리딩누크 Apr 02. 2022

전원주택에서 코로나 자가격리


2020년 연초를 우리는 뉴질랜드에서 맞이했다.


당시 뉴스와 신문에는 중국에서 폐렴이 극성이고 점점 세계적으로 전염되고 있는 추세라 연일 보도되었다. 시아버지는 요즘 이런 게 있다더라라며 나에게 보여주셨지만

별거 아니겠죠 하고 말았다. 귀국할 때엔 중국인들로 보이는 이들이 마스크와 방독면을 쓰고 실제 입국하는 모습을 보았다. 나는 사스처럼 한바탕 휩쓸고 지나가겠지라는 생각을 했다.


그러던 중 코로나가 급격하게 퍼져나갔고 내가 근무하는 환경에 있어서도 많은 변화가 생겼다. 사람들과 대면하고 해외출장의 중요도가 높은 업무이기 때문이었다. 작년 봄 코로나에 대한 경각심과 경계심이 높은 시기에 나는 한차례 아파트 안방에서 자가격리라는 것을 하게 되었고, 약간의 폐쇄공포증에 그 후도 시달려야 했다. 자가격리를 하고 코로나로 가족을 잃은 분과 이야기를 하다 눈물이 날 뻔했다. 자가격리라는 단어를 입밖에 내비치기도 너무나도 두려워서였다. 나는 답답했던 그 상황때문에 그리고 그분은 그와 더불어 가족을 상실했던 그 슬픔때문이었을 것이다.


아이가 유치원에서 코로나에 감염되었다. 걷잡을 수 없는 코로나 확진자 상황에 우리 가족은 무탈히 지나갈까 했지만 별 수 없었던 상황. 이상하게도 기운이 없는 것 같았던 아이는 열이 났다. 키트를 해보니 아니나 다를까 희미한 선이 하나 더 보였다.


울어야 할지 웃어야 할지

이제는 그냥 내 차례인가 보다 하는 씁쓸한 상황

남편도 나도 허탈한 웃음을 지으며 선별 진료소에 갔고

아이의 확진에 이어 이틀 뒤 남편 그리고 나까지도 확진을 받았다.


우리 가족이 전원주택에 이사 온 것은 코로나의 영향도 컸다. 답답한 아파트에서 자가격리를 해보지 않았다면 아마 우리의 이사가 이토록 쉽지는 않았으리라. 아이의 고열과 발진으로 이틀은 조용했던 우리 집. 아이가 점차 회복하고 잘 놀게 되자 주택의 장점을 며칠 누려보게 되었다.


아침에 일어나 우리가 제일 먼저 하는 일은 창문을 여는 것이다. 확진자끼리 거주하기는 하지만 답답한 공기의 순환과 더불어 이동의 자유가 보장되지 않는 우리의 마음 또한 여유롭게 해 준다.


엊그제는 창문 너머 딱따구리도 보았다. 저기 밖에 보이는 거 woodpecker 아니야?라고 묻자 아이와 나는 어디 어디? 하며 창문을 내다보았다. 도대체 딱따구리가 어떻게 생겼는지를 알아야지 단번에 찾을 텐데 난생처음 보는 딱따구리를 찾을 방도는 단 하나 남편의 손가락을 따라가는 수밖에. 자 우리 정원에 나무 두 그루 그 사이를 쭉 봐봐 저쪽 언덕에 나무 하나 있지 거기에 있잖아. 자세히 보니 자그마한 새가 있는데 남편의 말을 듣고 보니 고것이 나무에 부리로 망치질을 하는 것이었다.

뿐만 아니라 옆에 덤으로 다람쥐까지도 본 우리 가족은 코로나 격리가 아니었다면 이런 장관을 어떻게 보있을까 싶었다. 비를 맞고 따스한 햇살을 받으며 무럭무럭 자라나는 튤립도 언제 피었는지도 모를 여러 가지 꽃 이름을 찾아보기도 한다.  


아직도 자가격리가 남았고

아직까지도  업무가 코로나로 원활하지 않은 상황이며 

언제쯤 남편의 고국인 뉴질랜드에 자유롭게 갈 수 있을지

언제쯤이면 아이 생일에 친구 여럿을 초대해 생일파티를 할 수 있을지 모를 일이지만

그래도 아파트보다 주택에서 격리할 수 있음을

봄을 이렇게나마 느껴볼 수 있음을 그나마 다행이라고 해야 할지 모르겠다.


이전 11화 전원생활도 전원육아도 장비빨!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