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에게나 숨겨진 마음이 있다

by 이작가

< #누구에게나숨겨진마음이있다 >
#장정은
#꿈꾸는인생

인생을 살아갈 답은 내 마음에 있다.

내 안을 들여다보는 것.
그리고 나를 제대로 마주하는 것.
그리고 내 모습을 그대로 인정하는 것.
그리고 그 안에서 나의 길을 찾는 것.
그래서 행복한 삶을 받아들이는 것.

자신의 삶을 잘 살기 위해서는 누구보다 자신이 자신을 잘 알아야 한다. 내가 왜 이런 감정을 느끼고 아파하는지 그 원인을 찾아 해결해야 한다. 밑 빠진 독에 아무리 물을 채워 넣는다고 해도 그 항아리에는 물이 차지 않는다. 구멍이 난 부분을 찾아내고 그 부분을 잘 메우 고난 후에 물을 부어야 물이 찬다. 우리의 마음도 마찬가지다. 결핍된 것이 무엇인지 알고 해결해야 자신의 삶을 제대로 살 수 있다.

무소의 뿔처럼 혼자 가서는 건강한 삶을 살 수 없다. 자기 자신을 인정해주고 사랑해 줄 수 있는 사람이 있어야 한다. 사람은 누군가로부터 인정을 받았을 때 자기감이 높아진다. 자기감은 스스로에 대해 좋은 느낌을 가지는 것이다. 가지감이 높은 사람은 상황에 따라 쉽게 흔들리지 않고 자신의 삶을 살아낼 수 있다. 사람과의 관계 속에서 오는 인정과 사랑이 자기감을 유지하고 관리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내 마음 깊은 곳, 내가 알아차릴 수 없는 곳에 나를 이루고 있는 여러 감정들이 살고 있다. 내가 알아챌 수 없는 무의식 속에서 내가 알아차려주길 바라며 순간순간 기다림을 참지 못하고 자신을 나타내기도 한다. 그런 감정들을 어떻게든 혼자의 힘으로 찾아내었다고 해도 그 결핍을 스스로 해결할 수 없다. 그런 결핍을 누군가의 관심과 애정 사랑으로 채워나가며 자신을 건강하게 만들 수 있다.

세상이 만든 기준과 내가 세운 높은 기준에 도달하지 못하면 자신에게 결함이 있다고 느끼는 것에서 벗어나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인정하도록 해야 한다. 세상의 기준으로 분석하고 평가하는 상황에서 위축되고 세상을 왜곡할 수 있다. 당연히 삶은 힘들어진다. 이것은 혼자서 힘을 낸다고 해결되지 않는다. 그 마음을 함께 이해해주고 공감해 줄 누군가가 필요하다. 자신의 결핍을 알고 그 결핍을 누군가의 지지와 사랑으로 채워나가며 자신을 다시 세우는 연습이 필요하다.

육체가 영양분을 섭취해야 몸을 움직이며 생활할 수 있는 것처럼 우리의 마음도 공감이라는 영양분을 섭취해야 제대로 작동할 수 있다.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누군가로부터 지지받고 공감받으면서 자신에 대한 신뢰와 사랑을 채워나가고 싶다면 Let’s go!

keyword
이전 16화빨강 머리 앤, 행복은 내 안에 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