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모르파티 #욜로 #자존감 #운명 #인생 #니체 #운명받아들이기
니체가 말한 아모르파티 (amor fati)는 "운명을 사랑하라."라는 뜻의 라틴어다. 영어로 Love of Fate. 니체가 말하는 운명은 인생이 정해져 있음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인생을 살다 보면 어쩔 수 없이 개인의 힘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상황이 오기 마련이다. 그럼에도 그런 상황 속에서 자신이 만들어왔고 자신이 만들어갈 자신의 운명을 사랑해야 한다는 뜻이다. 즉, 스스로가 자신의 삶을 선택하고 만들어 나가며 자신이 선택과 결정으로 일어나는 모든 결과 즉 운명을 받아들이고 사랑하며 살아야 한다는 것이다.
삶은 선택의 연속이다. 하루하루 순간순간 우리는 선택을 하고 그 결과에 울기도 하고 웃기도 한다. 모든 사람은 즐겁고 행복한 운명을 좋아한다. 하지만 자신이 한 선택의 결과로 얻었다고 할지라도 괴로움과 실패의 운명은 받아들이지 않으려 한다. 니체가 말하는 아모르파티는 그러한 부정적인 결과물까지 받아들여야 한다고 말하는 것이다. 자신의 밝고 즐겁고 행복한 운명뿐만 아니라 어둡고 아프고 고통스럽고 괴로운 운명 또한 즐거운 마음으로 받아들여야 한다는 것이다.
'산다는 게 다 그런 거지 빈손으로 와
소설 같은 한 편의 얘기들을 세상에 뿌리며 살지
자신에게 실망하지 마 모든 걸 잘할 순 없어
오늘보다 더 나은 내일이면 돼
인생은 지금이야
아모르파티~ 아모르파티 ~'
EDM의 16비트 음악이 시작되면 세상의 시름을 놓고 신나게 춤을 추며 노래를 따라 부르기 시작한다. 가사를 따라 부르기 시작하면 '인생 뭐 있어. 한 번 사는 인생 즐겁게 살면 되는 거지.'라는 생각이 들면서 묵혔던 스트레스가 다 날아가는 것 같다. 하지만 거기까지다. 오늘보다 더 나은 내일을 위해서는 오늘의 아픔과 고통을 참고 인내하며 희생할 수 있어야 한다. 자신이 선택한 부정적인 결과를 받아들이고 즐겁고 성공적인 결과물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그래야 더 밝은 미래가 있고 순간을 즐길 수 있는 시간과 돈과 마음의 여유를 누릴 수 있게 된다.
욜로 (YOLO You Only Live Once)의 진정한 의미를 생각해봐야 할 때인 것 같다. 삶은 한 번뿐이다. 죽음은 언제나 우리 곁에 있다. 그래서 삶은 더 의미 있어야 한다. 진정한 삶의 기쁨과 즐거움이 무엇인지를 생각해야 한다. 목표가 없고 의미가 없는 삶에서 즐거움만 찾는 삶은 공허해지기 마련이다. 여행도 맛있는 음식도 취미 생활을 하는 것도 삶을 즐겁게 사는 것은 중요하다. 하지만 자신의 삶에 찾아온 자신의 실패한 운명까지 받아들일 수 있을 때 제대로 아모르파티를 즐길 수 있는 것이다.
지금도 자신의 목표를 위해 묵묵히 자신의 길을 가는 사람이 있다. 자신의 선택이 어떤 결과를 가져와도 자신의 운명을 사랑할 수 있어야 한다. 모든 선택에 신중해야 하고 그 선택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한 번뿐인 인생을 후회만 하고 살 순 없다. 자신에게 실망하는 대신 모든 것을 다 잘하려고 하는 대신 오늘보다 더 나은 내일을 위해 오늘 주어진 일을 묵묵히 해내는 것도 삶을 진정 즐길 줄 아는 삶의 태도가 아닐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