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의식적, 의식적 후각 교육
헨리 애덤스(1838-1918)는 미국의 역사가이자 문필가이다. 그는 보스턴 브라민 계급 출신이었다. 이 계급은 뉴잉글랜드의 청교도 혈통인 교양 있는 지식인 집단으로, 증조할아버지는 미국 제2대 대통령 존 애덤스이며, 할아버지는 제6대 대통령 존 퀸시 애덤스였다
그가 쓴 서양 문학에서 가장 뛰어난 자서전 가운데 하나인 “헨리 애덤스의 교육 The Education of Henry Adams”은 1920년대의 소위 "잃어버린 세대"로 지칭되는 헤밍웨이를 비롯한 젊은 작가들과 미국의 지성인들에게 대단한 영향력을 발휘했던 작품으로, 미국의 영향력 있는 지성인이 자신의 문명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였으며, 그가 상징하는 뉴잉글랜드 전통의 의미, 미국 사회가 남북 전쟁 이후 1차 대전 때까지 거치는 엄청난 변화 등을 생생하게 전달한다.
마르셀 프루스트가 개인적이고 무의식적인 후각 기억의 대표적인 인물이라면, 헨리 애덤스는 그의 3인칭 자서전에서 진정한 후각적 회고록이 무엇인지를 보여준다. 즉 의식적 후각 기억을 말하고 있다. 이 기억은 그의 “헨리 애덤스의 교육”이라는 책의 퀸시(QuincY)에 자세히 나와 있다. 남북전쟁 발발 전 어린 시절의 냄새를 통해 독자는 다른 시공간에 있는 타인의 코를 빌려 냄새를 맡는다.
애덤스 스타일의 후각 기억의 범위는 넓다. 개별적인 사건이 아니라 다양한 에피소드를, 고립된 냄새라기보다는 전반적인 냄새 풍경을 다룬다. 애덤스 스타일의 후각 기억은 모든 계절을 마음대로 재생할 수 있고 향기를 강조할 있는 필름으로 편집된다.
소년들은 야생동물처럼 풍부한 감각의 보물을 지녔으며, 특히 그 뉴잉글랜드 소년은 온화한 기후에 사는 소년들보다 더 풍성한 감성을 가졌다. 그렇듯, 그는 자신의 본성을 있는 그대로 느꼈다.
소년 헨리에게 있어 여름은 그를 취하게 만들었다. 감각 중에서 후각이 가장 강하게 다가온다. - 몹시 뜨거운 여름날 하오의 열기가 가득한 소나무 숲과 달콤한 고사리 냄새, 갓 벤 건초, 쟁기질한 대지, 울타리, 복숭아, 라일락, 고광나무, 마구간, 헛간, 목장, 바닷물과 갯벌로 인한 늪지, 이 모든 냄새들은 아무런 제약을 받지 않았다.
후각 뒤에 바로 미각이 따라왔고, 그리고 그 아이들은 페니 로열과 창포에서부터 피그넛 껍질과 철자 교본에 이르기까지 그들이 보고 만져본 모든 것의 맛을 알고 있었다.
A-B, AB의 맛이. 갑자기 60년이 지난 소년의 혀에서 되살아났다. 감각적인 즐거움으로서의 빛과 선, 그리고 색은 나중에 나타났고, 나머지와 같이 천연 그대로였다. 뉴잉글랜드의 빛은 눈부시고, 그 대기는 거칠게 채색되었다.
Henry Adams-“The Education of Henry Adams”
후각은 인간의 감성과 가장 관련 있는 오감 중 하나이다. 엄마 뱃속에서 태아에게 가장 먼저 생기는 감각은 후각으로 임신 12주가 지나면 벌써 엄마의 양수 속의 냄새를 맡을 수 있는 능력이 생기게 된다. 엄마가 좋아하는 음식물이나 알코올, 흡연 등의 냄새가 고스란히 양수에 전달되며 태아는 이때 맡았던 냄새가 출생 후에도 선호하는 냄새로 기억되고 이와 관련된 음식을 오랫동안 좋아하게 된다. 출생 직후 엄마의 친숙한 냄새는 낯선 환경에 노출된 아기의 심리적 안정을 유지하고 엄마와의 소통의 도구로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는 것이다.
냄새와 관련된 기억은 나이가 지나도 특정 이미지나 소리와 관련된 기억보다 오래 남으며 기억보다 풍부한 감정이 동반되어 있다. 알코올을 포함한 중독 환자나 우울증 환자의 경우 과거 불우한 어릴 적 시절을 회상하면서 불쾌한 냄새에 대한 기억을 떠올리는 경우가 많다는 연구 결과를 통해 유아시절의 감성 교육이 성인기의 정신 건강에 지대한 영향을 줄 수 있음을 예측할 수 있다.
우리가 사물이나 현상을 이해할 때 주로 시청각 자료에 기초한 정보 학습에 의존하고 있지만 실제로 사물을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다중 감각 그중에서 후각적 요소도 함께 학습되어야 한다. 특정 사물을 이해할 때 냄새도 함께 기억이 되면 오랫동안 사물을 기억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사물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통해 다양하게 응용할 수 있는 사고 습관을 학습하게 된다.
후각은 감정과 관련이 있는 감각이므로 특정 냄새를 맡음으로써 신속하게 스트레스를 줄이고 마음을 안정시키는데 큰 도움을 주게 된다. 개인마다 좋아하는 사물의 종류가 다르고 좋아하는 취향의 냄새도 다르기 때문에 후각 감성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좋아하는 냄새를 찾고 이를 프로그램 속에서 적극 활용한다면 마음의 안정을 찾아주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행복 및 즐거움과 관련된 내용을 교육하면서 특정 냄새를 제공하게 되면 특정 냄새는 행복 그 자체가 되고 평소에 특정 냄새를 맡게 되면 행복한 감정을 갖게 되고 긍정적인 사고를 갖게 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아동기 때의 다양한 기억들은 성인의 성격 형성 및 스트레스 대처방식 등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불우한 기억보다는 행복한 기억을 떠올릴 수 있도록 유아기 초기부터 체계적인 교육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는 주로 학습할 때 시청각 자료에 근거한 단편적인 정보를 얻고 있지만 후각적 요소가 함께 제공되면 사물에 대한 이해가 보다 쉬워지고 사물 간의 변별 능력이 높아지게 된다. 또한 후각의 학습은 기억력의 증대, 후각을 중심으로 감성의 통합을 꾀하며 다양한 후각적 표현을 통해 언어 능력을 키우게 될 것이다.
4차 산업혁명에서 후각은 중요한 매개체이다. 이미 선진국에서는 모든 산업분야에서 후각의 중요성을 깨닫고 연구 개발하며 현재 적용하고 있다.
그래서 본 후각 교육프로그램은 우리의 아동들과 청소년들에게 미래의 가치를 제공하는 후각을 학습하고 훈련하여 다가오는 시대를 위해 그들을 지도하고 육성하는 후각 프로그램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