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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 후각 교육

4. 후각 교육


 후각 교육은 기본 교육과 심화 과정으로 나눌 수 있으며 기본과정은 향의 표준화 과정으로 후각 교육의 가장 기초이자 필수과정이다. 심화과정의 경우 대상 군에 따라 장애인과 비장애인을 위한 후각 교육으로 나눌 수 있으며 장애인의 유형에 따라 후각 감성-인지 교육, 후각 사회성 교육, 후각 이해력 교육 등으로 나눌 수 있다. 또한 후각 감성-인지 교육의 경우 레벨에 따라 다음 3단계 교육으로 나눌 수 있다. 

1) 후각 감각교육 (sensorial education)

   어려서 특정 사물에 대한 이름을 익히듯이 표준화된 후각 향 및 유사 향에 대한 학습을 하는 후각 교육의 가장 기초 단계이다.  


 2) 후각 감성교육 (emotional education) : 릴랙스 (relaxation)

   감각 교육은 각 향에 대한 냄새를 구분하는 단계라면 감성 교육은 냄새가 편도체에 영향을 주어 편도체를 안정화시키는 단계이다. 어떤 사람에게는 바닷물 냄새가 행복의 아이콘이 될 수 있지만 어떤 사람에게는 공포의 냄새가 될 수 있다. 후자의 경우 쓰나미를 경험한 사람의 경우 해당될 수 있다. 따라서 감성 교육은 과거의 행복한 기억과 관련된 향을 제공하여 심리적 안정을 시키는 단계이다. 


3) 후각 감성인지 교육 (emotional and cognitive education) : 긍정적 강화 (positive reinforcement) 

  감성 교육이 편도체를 안정화시키는 단계라면 감성 인지 교육은 편도체를 안정화시킬 뿐 아니라 해마(hippocampus)에 행복한 기억을 학습시키는 단계까지 포함한다.

예를 들어 ‘사랑’과 관련된 후각 동영상을 틀어주면서 과거 엄마에 대한 사랑을 떠올리게 하고 그러한 과거 경험이 없는 경우 후각 향을 통해 유사 기억을 학습시키는 역할을 한다.     

현재 후각 감각 교육과 감성 교육은 세계적으로 적용된 예가 있지만 후각 감성-인지 교육까지 발전된 예는 전무한 실정이다.


후각 감성-인지 교육을 좀 더 자세하게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시각이나 청각, 공감각 등 다른 감각과 후각이 결합된 후각 통합 교육은 무궁무진하게 응용 및 개발이 가능하며 기존의 단독 자극보다 교육적 효과가 배가된다. 또한 흥미적 요소를 증가시키기 위해 후각을 활용한 게임을 개발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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